기획강의 기획력과 사고력
원태현 (두블링 DOBLING, 브랜드 디자이너,UX기획자)
획은 영어로 Planning 한자로는 도모할기와 그릴획의 합성어로 생각한바를 그린다는 뜻이다.
아마 기획을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Plan-Do-See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먼저 [Plan] 계획을 잡고 [Do] 실행한 다음 [See] 검토 해보라는 뜻이다.
[Plan] 단계에서는 [Do] 단계에서 해야할 것을 미리 생각해보고 생각한 것을 그리는 활동이다.
이번글에서는 기획의 정의와 필요성, 기획 프로세스, 4가지 사고력을 설명할 예정이다.
[기획의 정의와 필요성]
기획이란 무엇일까? 기획은 목적 달성을 위한것 어떠한 활동을 하기전에 '왜 이 일을 해야하는가?'
'이 일을 통해 얻고자하는 결과물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망망대해를 건널때나 아무것도 없는 사막을 횡단하고있을때 목적이 있다면 우리는 참고 건너갈 수 있지만
목적이 없다면 참을 수 없다. 기획은 목적달성을 위한것이다. 목적이 없다면 기획은 불필요하다.
기획자의 의도
기획에는 실행자의 핵심능력이 발현될 수 있도록 기획자의 의도가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기획자의 의도를 [Concept]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런 [Concept]은 목적과 연결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실행 방안들을 한마디로 요약한 것이다.
기획의 결과물
기획의 결과물은 구체적인 계획이다. 목적달성을 위한 실행방안이 적힌 메뉴얼이 된다.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이야말로
기획 활동의 최종 목적지이다.
기획의 필요성은 3가지로 정의 할 수 있다.
1.효과
효과는 Do the right thing이다. 즉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기획활동을 통해 처음 정의한 목적,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만일 기획없이 업무를 수행하게된다면 목적, 목표와 관련성이 없거나 적은 일을 할 가능성이 있다.
2.효율
효율은 Do the thing right이다. 즉 일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다.
처음정의한 목적, 목표에 도달한는 방법은 여러가지일수있다. 이런 다양한 방법중 시간,자원,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경로를
선택하는 것 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시간 자원 비용은 유한하기 때문이다. 또한 효과와 효율은 경영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바꿔말하면 기획은 경영활동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요소이다. 요약하자면 목적, 목표를 최소한의 시간, 자원, 비용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획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3. 학습
기획은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통해 어떻게 행동할지 정리하는 활동이다.
실행 전이라도 기획을통해 새로운 많은것을 학습할 수 있고, 실행 후에도 기획과 실행과의 차이를 분석 함으로써 생각의 지평을 확장 할 수 있다.
기획의 필요성을 알아 봤으니 주의 할 점도 알아보자
우선 기획과 계획의 차이점을 설명하려고 한다. 기획은 계획의 최종 결과물이다.
기획은 어떤사람이 어떤 시점에서 무엇을 해야하는가를 구체적으로 명시해두는 것이다.
기획을 처음 해보는 사람들이 기획서를 작성하면 대부분 기획서가 아닌 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곳 최종 결과물만을 가지고 올 뿐 최종 결과물이 나오게된 중간 결과물이 빠져있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중간 결과물 없는 최종결과물은 사실 무의미하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전 대통령인 아이젠하워는 "모은 계획은 쓸모없지만, 기획은 불가피하다."라는 말을 했다.
여기서 볼 수 있는 부분은 오차 없이 계획대로 진행되는 일은 없고, 최종 결과물인 계획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쓸모 없다고 한것이다.
그렇지만 중간 결과물인 기획은 매우 중요하다. 계획대로 일을 진행 할 수 없는 경우에 왜 계획대로 일을 진행할 수 없는지 이유를 알 수 있게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어떻게 계획을 수정하면 좋을지를 빠르게 의사결정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획 프로세스]
기획은 다양한 관점에서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먼저 기획Level이라는 관점에서 전략기획, 부문기획, 업무기획으로 나눌 수 있다.
전략기획은 전사 Level에서 회사의 전략을 도출 위한 것이고, 부문기획은 사업부, 팀 Level에서의 기획이며, 업무기획은 개인단위의 기획이다.
전략기획에서 도출한 기획을 실행하기 위해 부문기획을 하며 부문기획에서 확정된 업무를 실행하기위해 업무기획을 진행하는 프로세스이다.
과제성격별로도 기획을 분류할 수 있다.
원인 분석에 초점을 맞춘 원인 분석형 기획과 새롭고 가치있는 것을 창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창조형 기획이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 분류된 기획이다.
사업 기획, 신제품 개발 기획, 판촉 기획, 이벤트 기획, 교육 기획등 사용목적과 용도에 따라 기획을 분류 할 수 있다.
기획의 종류를 분류하는 이유는 종류에 따라 세부적인 기획 프로세스가 다르고 도출해야할 결과물이 다르기 때문이다.
기획을 하기전에 내가하는 기획이 기획의 종류중 어디에 속하는지에 먼저 이해 해야하는 이유이다.
위처럼 기획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기획은 공통된 Mega Process가 존재한다.
이는 영어의 앞글자를 따서 P,L,A,N으로 기획의 Mega Process를 요약 할 수 있다.
첫번째는 P는 Perceiving으로서 과제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제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기획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과제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다음 단계의 세부적인 프로세스, 중간/최종 산출물 이미지를 명확하게 정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인 L은 Listing으로 기획에 필요한 정보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수많은 정보 수집 방법이 있지만크게 분류해보면 관찰, 문헌조사, 인터뷰, 설문조사, 실험이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인식한 과제의 내용을 고려하여 어떤 항목을 어떤 방법으로 수집할지 결정하고 실행에 옮기는 과정이다.
세번째 A는 Action planning으로 실행 방안들을 도출한 후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분석한 정보의 시사점을 도출하여 방향을 정한 후 실행 방안을 도출한다(시사점도출>방향설정>실행방안 도출)
그리고 이러한 실행방안들을 어떤순서로 언제 누가 할 것인지가 포함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마지막 네번째 N은 Notifying으로 결과를 공지하는 것이다.
기획서를 만든 후 보고를 진행하고 승인을 얻는다. 승인을 얻은 후에는 사내 이해관계자들에게 내용을 공지한다.
내용을 공지할때는 기획서로 대체할 때도 있고 별도의 설명회를 개최할때도 있다.
이를 기업의 전략기획을 예시로 들어 이해해보자
P: 회사의 비전은 무엇인가?, 중/장기 및 단기적 사업목표는 무엇인가?
L: 내/외부 환경은 어떠한가?
A: 비전 및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자사의 전략은?, 각 전략의 달성을 누가 담당할 것인가?, 언제까지 전략을 실행할 것인가?
N: 전략기획서 작성, 발표, 공지
[4사고력]
4사고력은 논리력, 분석력, 창의력, 종합력을 말한다.
논리력이란 행동적/직관적사고에 대응되는 사고방식으로서 논리적인 사고방법에는
구체적사실에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귀납법(귀납법: 구체적 사실에>결론),
대전제에서 구체적인 사실을 이끌어내는 연역법(연역법: 대전제>구체적 사실)
정반합의 원리가 적용되는 변증법(변증법: 정반합 원리 적용) 등이 있다.
창의력은 새롭고 가치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새롭지만 가치가 없거나, 가치가있지만 새롭지 않은것은 창의의 영역과는 거리가 멀다.
분석력이란 객관적이고 수치화된 정보를 얻고 해석하는 능력이다.
숲보다는 나무 하나하나를 보는 능력이다.
반대로 종합력은 해석한 결과를 활용하여 통찰력 있는 결론을 이끌어 내는 능력이다.
즉 나무 하나하나 보다는 전체 숲을보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논리력이 부족하다면 주장의 근거가 약해지고 설득력이 떨어져
결과적으로 청중과 클라이언트를 설득 할 수 없다.
분석력이 부족하다면 현실감각이 부족한 느낌을 주고 세부적인 마무리와 실행력에서 한계를 노출 할 수 있다.
창의력이 부족하다면 신선함이 결여된 뻔한 결론만을 도출하여 청중과 클라이언트에게 실망감을 안겨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종합력이 부족하다면 정보 간 상호관계가 결핍되고 잘못된 결론에 도달 할 수있다.
[정리]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기획이란
목적 달성을 위해 실행자의 핵심능력이 발현될 수 있도록, 기획자의 의도가 반영된 구체적인 계획이다.
기획을 통해
시간, 자원, 비용을 최소한으로 투자하면서 목적 혹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생각의 지평을 넓히는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획활동의 4단계
과제인지> 정보 수집과 분석> 실행계획 수립> 결과 공지
성공적인 기획을 위해서
4사고력 즉, 논리력 분석력 창의력 종합력 모두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