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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두블링 한윤석 Jul 26. 2024

서비스의 아하 모먼트를 찾는법1

서비스의 성공을 위해 그리고 조직의 단합을 위해 필요한 아하 모먼트 운동

한윤석 (두블링 DOBLING, UI/UX 디자이너)

2년차 주니어 디자이너에서 미래 프로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으로써 같은 상황의 모든 신입, 주니어, 초보, 입문, 예비 디자이너들을 위해 제가 경험한 디자인 인사이트를 업로드 합니다.


서비스를 초기부터 구축하며 계속 사용자에게 집중하다보면 PMF를 찾게 되는데요. PMF를 찾게 되면 리텐션이 최소 20%~30%는 나오게 됩니다. 그럼 이때 이 리텐션을 더 강화하기 위해서 서비스의 아하 모먼트를 찾게 되고 아하 모먼트를 끊임없이 유도하게 되는데요.

아하 모먼트란 무엇이고? 어떤 개념인지? 어떻게 찾아내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서비스의 아하 모먼트를 찾는법


아하 모먼트에 대하여

아하 모먼트란?

유저가 프로덕트의 작동방식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덕트가 주는 가치를 느끼는 순간입니다. 리텐션이 20%라고 가정했을때 20%의 유저들이 프로덕트에 가치를 느끼고 다시 재방문을 합니다. 그 가치에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 재방문하는 20%의 유저는 공토적인 어떤 특정한 행동을 하게 되고 그것이 아하! 우리 서비스에서 어떤 특정행동을 공통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재방문하는 20%의 가치를 느낀 유저들이구나! 이 특정 행동을 하게 되면 계속 서비스에 남게되는구나!라는 내용입니다.


아하 모먼트의 예시

페이스북 : 유저가 가입후 7일 내로 10명의 친구를 추가한다.

트위터 :  가입후 30명 친구를 추가한다.

슬랙 : 팀이 슬랙 워크스페이스 안에서 2000개 이상의 메시지를 보낸다.


아하 모먼트가 왜 필요한가?

아하 모먼트를 찾게되면 서비스에 계속 남는 유저들의 어떤 특정한 공통된 패턴을 찾게 되는 것이고 그것을 모든 유저들에게 적극적으로 유도할때 다른 남지 않는 유저들도 서비스에 남는 유저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하 모먼트의 특정 행동은 유저가 서비스에 가치를 느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그 가치를 느끼는 부분을 강조해야겠지요? 그리고 아하 모먼트 운동을 통해 팀 전체를 하나로 결속할 수 있습니다. 

아하 모먼트가 서비스에 들어와서 7일 안에 핫딜 요청을 한번이상 하고 물건을 한번 이상 구매한 사람들이야. 라고 하게 되면 모든 구성원들에게 유저가 7일안에 핫딜 요청을 하고 물건을 하나 이상 구매하게 해! 그거 말고는 다른 건 중요하지 않아! 여기에만 집중해! 라고 말하여 팀을 결속할 수 있습니다.



아하 모먼트에 대한 오해

아하 모먼트의 진짜 의미는 팀원 모두가 프로덕트의 핵심 가치를 잊지 않 고 집중할 수 있는 간단하고 수치화할 수 있는 한 줄의 목표로 만드는데 있습니다. 지표를 엄밀하게 설정하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팀을 한 군데에 집중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엄밀하게 아하 모먼트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페이스북의 가입 후 7일 이내로 10명의 친구도 꼭 정확히 들어맞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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