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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를 활용한 PR 성공 케이스


● Father's Day에  인상깊은 선물로 위스키가 최고는 아니다


Diageo는 200개가 넘는 브랜드가 모인 주류 업계의 글로벌 리더로서 정적인 산업의 PR 전략들에 대해 어떠한 방법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지 보여주는 PR 캠페인을 선보인바 있다. 

출처: marketingweek.com


IoT에서 영감을 얻은 Diageo의 PR 전략팀은 브라질에서 생산되는 모든 위스키 병에 QR코드를 삽입했다. 위스키를 선물 받은 아버지들은 위스키 병에 있는 코드를 스캔하여 위스키를 선물한 자녀가 녹화한 개인적인 영상 편지들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실시간으로 판매된 제품들의 소비 패턴을 데이터로 얻고 보다 효율적인 생산 관리 와 판촉이 가능해졌다.


Diageo는 IoT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이 소중한 사람과 자신의 메시지를 창의적으로 공유함으로써 위스키 구매를 고려하지 않던 사람들을 그 들의 잠재 고객으로 유인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운 것이다. 창의적인 이번 캠페인은 브랜드 혁신적이고,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한 캠페인이라는 평을 받았으며, 


결과적으로 Father's Day 매출액이 기존 대비 72% 상승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2020년까지 IoT(Internet of Things)에 연결된 300억대의 기계 장치들이 세상에 쏟아져 나올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이미 시중에 다양한 형태로 IoT 장치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약간의 창의성을 발휘한다면 IoT를 사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고객에게 보다 유용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IoT가 PR 전문가와 마케팅 담당자가 이해해야 하는 주요 기술 동향으로써 “Next Big Thing"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그만큼 IoT는 단순히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소소한 변화를 넘어서, 산업 자체를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IoT는 지속적으로 실시간 상황 별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는 기존 제품에 추가 기능을 제공하고 진정으로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며 잠재적으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함으로써 다양한 마케팅 가능성을 제공한다.



Amazon은 이 같은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장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다. Amazon은 그들의 어플리케이션과 연결되는 Amazon 대시 버튼을 만들었다. 



● 유명한 사례로 Amazon과 세제 업체인 Tide가 협력하여 만든 세제 버튼



Amazon은 고객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장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그들의 어플리케이션과 연결되는 Amazon 대시 버튼을 만들었다. 사용자들은 세탁기에 붙어 있는 이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기존의 구매했던 세제가 며칠 안으로 문 앞에 놓여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출처: blog.hubspot.com


어찌 보면 단순해 보이는 이 버튼 하나로 인해 Amazon과 Tide는 의심의 여지없이 장기간 고객 유지를 보장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부담스러운 쇼핑 경험을 소비자로 하여금 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편리함을 쫓아 지속적으로 동일 상품을 재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들은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함으로써 상호간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브랜드 노출과 동시에 구매 촉진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IoT 간단하지만 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결합하여 세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불어 자동차, 가정 보안 시스템, 온도 조절 장치, 텔레비전, 케이블 박스 및 냉장고, 세탁기 등에 부착된 IoT기술을 통해 빅데이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커질 것이다. 이에 따라 홍보 산업 분야의 전문가들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자사 제품 및 서비스의 사용 패턴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IoT(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초연결사회의 기반 기술 · 서비스이자 차세대 인터넷으로 사물 간 인터넷 혹은 개체 간 인터넷(Internet of Objects)으로 정의되며 고유 식별이 가능한 사물이 만들어낸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IoT와 함께 더 많은 정보로 무장한 PR 및 마케팅 전문가들의 비상이 어디까지일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PR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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