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선택이 아닌 필수, 유튜브를 활용한 매력적인 PR 방법

콘텐츠 마케팅의 주축으로 활용되고 있는 비디오 PR 캠페인들이 최근 유튜브를 비롯한 동영상 공유 플랫폼들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인해 영향력이 보다 확대되고 있다. 


TV광고와 같은 전통적인 PR 캠페인이 자리 잡아 있지만, 특히 유튜브 스타들의 등장은 각 정부 기관 및 기업들이 PR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새로운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유튜브 사용자는 어떤 방식으로든 본인이 관심 있어 하는 콘텐츠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최근 동영상을 이용한 PR 캠페인들은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인 홍보 노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PR 캠페인들은 방대한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들에게 쉽게 도달할 수 있는 유튜브 스타들을 활용하거나, 사용자들의 취향에 맞는 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방법들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PR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출처: thinkwithgoogle.com

영상 공유 플랫폼이 다양하지만 최근에는 점차 유튜버들의 다양한 사회적 활동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모습이다. 그들은 구독자들에게 동영상 조회뿐만 아니라 구독자들의 생활 전반에 걸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구글의 발표에 따르면 10대 사용자 중 70%는 기존 유명인들보다 유튜브 스타에 보다 밀접한 공감대를 느낀다고 답했으며, 10명 중 4명은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버가 친구들보다 본인의 성향을 더 잘 이해하는 것 같다고 답했다.

출처: thinkwithgoogle.com

또한, 유튜브 구독자 10명 중 7명은 유튜브 크레에이터들이 이미 문화를 바꾸고 있으며, 10명 6명은 기존의 TV나 영화상에 나오는 홍보 보다, 유튜브 스타들의 충고에 따라 의사 결정을 하는데 보다 높은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바 있다. 유튜브는 이미 유튜브 크레이터들에 대한 구독자들의 충성도를 바탕으로 그 몸집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


유튜브가 만들어놓은 인프라는 PR 캠페인을 실시하려는 이해관계자들에게 무시하기 어려운 기회로 보인다. 이에 Audible(아마존의 오디오북)은 PewDiePie, Roman Atwood 및 Grace Helbig과 같은 유튜브 스타들을 통해 본인들의 서비스를 소개하는 전략을 선택한 바 있다.


위 영상은 캠페인에 포함된 유튜버 중 Grace Helbig의 Audible 서비스 체험을 담은 영상이다. 영상 내용에서 그녀는 Amy Poehler의 책, “Yes, please"를 직접 Audible 서비스를 이용하여 들어보며 코믹한 멘트와 표정으로 실시간 후기를 전달한다. 이 책은 기존에 긍정적이고 밝은 이미지의 방송을 하던 그녀에게 어울리는 책이며, 따라서 구독자들은 광고 이질감이 다소 줄어든 상태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고, 또한 


기존의 영상 콘텐츠들과 비슷한 분위기를 이어감으로써 보다 자연스레 홍보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게 된다.


2015년 상반기에 소위 유튜브 스타로 여겨지는 사람들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 Audible의 PR 캠페인은 총 8,300만 건의 동영상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Audible 서비스의 방향성을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잠재 고객들에게 전달했다는 전문가들의 평을 받은 사례이다. 유튜브 스타들을 활용한 방법 이외에도 콘텐츠 내용에 집중한 전략도 있다. 


최고의 비디오 캠페인은 이야기와 제품의 홍보 사이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


라는 생각으로 수행된 BuzzFeed의 Purina 사료 캠페인은 이 같은 중요성을 영상에 잘 녹여낸 캠페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출처: BuzzFeed 공식 유튜브


짧은 영상의 이번 캠페인은 자발적으로 강아지를 입양하기로 결정한 한 남자의 생활을 보여준다. 강아지와 남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은 귀엽고 재미있으며, 애견인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쉬운 내용들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강아지들을 위해 만들어진 특별한 사료를 먹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전달하고 있다. 


이 영상의 조회수는 1,500만 회 이상, 좋아요는 25만 회 이상의 기록이라는 성공적인 홍보성과를 달성했다. PR 전문가들은 이번 캠페인의 성공에 대해 “Puppyhood의 이번 비디오를 통한 홍보는 전형적인 광고처럼 느껴지지 않았으며, 강아지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모습들이 주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싶어지게끔 만드는 효과가 있다.”라고 평가한 바 있다.


과거 영상 콘텐츠를 통한 홍보는 주로 짧은 홍보 영상 제작을 통해 잠재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전달하는 형태로 진행된 비중이 높았다. 하지만 현재는 보다 긴 시간의 영상으로 소비자들에게 홍보 메시지를 전달하더라도 정보 노출 피로도를 느끼는 정도가 줄어들었다. 


이 같은 변화의 중심에는 유튜브 스타들에 대한 구독자들의 충성도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PR 캠페인을 진행하려는 관계자들에게 이러한 인프라는 분명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다. 


지금도 진행중인 유튜버들의 성장과 다양한 홍보 산업 분야의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질 매력적인 콘텐츠들을 기대해 본다. 

작가의 한줄: 

"유튜브의 영향력, 파급력 가히 상상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Z세대들의 눈을 사로잡았는데 그만큼 크리에이터들이 볼만한 소재로 눈을 사로잡았단 뜻이겠죠. 이러한 시대적변화에 우리는 어떤 대응을 해야할까요? 우리주변 아주 사소한 이야기부터 시작해 보는건 어떨런지요~?



PR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매거진의 이전글 '명품 돌체앤가바나' 최악의 위기관리사례 11위 등극!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