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고스톱 게임유저의 생애가치_1

고스톱에 프로게이머가 없는 이유

by 초월김

1597년 일본이 다시 우리나라에 쳐들어왔다. 정유재란.

7월, 칠전량에서 우리나라 수군은 궤멸되다시피 하였다.

9월, 명량 울돌목. 이순신 앞에 놓인 패는 최악이었다.

전선 13척. 상대는 133척. 10배가 넘는 전력 차이 앞에서 누구라도 "이건 죽은 판"이라 생각했을 것이다.


포커였다면 어땠을까?

이순신은 블러핑으로 왜군을 속이거나, 일찍 폴드해서 피해를 최소화하는 선택을 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이순신에게 주어진 게임은 포커가 아니었다.


고스톱처럼, 중간에 포기할 수 없는 판이었다.

그는 받은 패를 바꿀 수 없었다. 대신 내는 패를 정교하게 계산했다.

울돌목이라는 좁은 해협을 전장으로 선택하고, 일자진을 형성했다.

조류가 바뀌는 타이밍을 기다렸다.

베팅으로 상대를 압박하는 게 아니라, 끝까지 판을 유지하며 확률을 자기편으로 만들었다.


전투가 시작되었다.

격전 끝에 적장 구루시마의 목이 베어졌고, 높이 매달린 그 목을 본 왜군의 사기가 꺾였다.

조선 수군은 31척을 격파했다. 이순신은 이겼다. 베팅이 아닌, "끝까지 가는 힘"으로.


고스톱에 프로가 없는 가장 확실한 이유는 게임성의 차이다.

같은 웹보드 카드 게임 장르이지만 포커는 세계적으로 하고, 심지어 프로 갬블러도 있다.

고스톱은 반면에 국내 한정이고 프로 고스톱퍼(?) 같은 건 없다. 타짜가 있지 않냐고? 에이~

맞고를 포함한 일명 고스톱류에는 베팅의 개념이 없다.

단지 판의 규모(점당 얼마)만 정해져 있을 뿐, 나머지는 전적으로 받는 패와 내는 패가 무엇인가에 달려있다.


물론 고스톱에도 실력의 우위는 존재한다.

전략적으로 또는 확률에 따라 어떤 패가 나올지 계산하거나 상대가 어떤 족보를 노리는지 예측해야 한다.

내야 하는 패가 초출(해당 판에 처음 내는 패)인지 정도 보는 것은 기본에 가깝다.

상대방이 큰 금액을 딸 것으로 예상되면 실제 고스톱에서야 냅다 판을 엎어버리면 되겠지만 온라인에서는 중간에 포기할 수 없다.

(랜선을 뽑아버리면 컴퓨터가 알아서 해당 판의 끝까지 진행하고 해당 계정의 게임머니를 곱게 차감해 간다)


그러나 포커는 다르다. 블러핑, 일명 "뻥카"가 가능하다.

내가 무슨 카드를 들었는지와 관계없이, 베팅을 통해 상대가 게임을 포기하게 만들 수 있다.

반대로 전략적으로 게임을 빨리 포기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도 있다.

섯다, 도리짓고땡처럼 화투를 활용해서도 충분히 베팅 가능한 게임을 할 수 있다.

다만 프로섯다러가 없는 이유는 아마도 대체재(포커)가 더 심플하고 더 널리 퍼져있기 때문일 것이다.


베팅의 개념이 없다는 것은 고스톱이 명절 가족 놀이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한 요인이기도 하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고스톱에 프로가 없다는 것은 그만큼 대중성이 있다는 것이고,

이 사실은 게임회사에게 일종의 양날의 검이 된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누구나 쉽게 그만둘 수도 있다는 뜻이다.

유료 멤버십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고스톱과 포커 등의 게임을 즐기는 데에는 돈이 들지 않는다.

유료 멤버십도 한 달 단위로 갱신하고 결제를 중단해버리면 그만이라,

고객은 게임을 그만하는 것(일명 접는 것)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다.


이런 상황 속에서 게임회사가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생애가치(lifetime value)를 알아야 한다.

언제 고객이 게임을 그만둘지 예상하고 대응해야한다. 그리고 고객의 생애가치를 늘리도록 노력해야한다.

쉽게 접어버릴 수 있는 게임을 최대한 오래, 많이, 큰 판에서 즐길 수 있도록 고민하려면

고객의 생애주기가 어떠한지 고객의 여정과 함께 알고 있어야 대응할 수 있다.


어떻게 알고 게임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무슨 계기로 상위 채널로 올라갔는지,

접속 빈도가 잦아지고 뜸해진 이유는 무엇인지,

휴면이거나 해지를 할 조짐은 없는지.

생애주기 관점에서 살펴봐야 하지만 사실 게임회사 입장에서는 별다른 단서가 없다.

그냥 갑자기 어느 날부터 안 들어오는 유저를 어떤 식으로 해석할 것인가?


답은 고스톱 머니에 있다.


-계속

keyword
작가의 이전글고스톱 게임의 경제학_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