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광고에서 100만원, 300만원, 500만원, 1000만원까지 써봤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광고 효과를 얻지 못했어요. 왜일까요?”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11월, 12월, 1월은 쇼핑몰은 물론 상품, 서비스를 다루는 업종에서 가장 중요한 시즌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비를 하는 시즌이기도 한 이 시즌에 어떻게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는 굉장히 많지만 요즘 저희 바름을 통해 가장 많은 문의를 일으키는 매체가 바로 구글광고입니다.
구글광고는 다른 플랫폼들과 달리 구글애즈라는 통합매체를 통해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유튜브(동영상)광고, 앱설치(UAC)광고, 구글쇼핑광고 등이 가능하죠. 하나의 큰 툴에서 있기 때문에 일정 금액을 가져고 여러 광고형태에 테스트가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300만원이라는 광고집행 금액을 가지고 있다면 구글애즈 내에서 검색광고 50만원, 디스플레이광고 100만원, 유튜브광고 100만원, 앱설치광고 50만원을 진행하고 이 결과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죠.
“저희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유튜브 광고 모두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저희 내부에서도 진행해보고 효율이 나지 않아
프리랜서, 대행사에도 맡겨보았구요.
그런데 저희가 원하는 만큼의 효율은 안나오더라구요.
구글은 저희쪽과 안맞는걸까요?”
인테리어 소품 판매 D업체의 경우 1년이라는 기간 동안 구글광고에 대한 많은 테스트를 해온 상태라고 전달 받았습니다. 이미지와 영상, 텍스트 모두 소재가 풍부하게 있고 다년간 쌓아둔 브랜드 이미지도 있기에 광고를 하였을 때 충분히 효과를 낼 수 있는 업체였죠. 하지만 어떠한 문제가 효율을 떨어뜨리게 했는지는 전화상으로는 따로 알수가 없었죠.
전화와 대면미팅을 통해 업체에 이전에 진행했던 부분과 현재 진행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한 정보를 받고 난 후 이전에 진행했던 내역을 먼저 체크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D업체가 말씀해주셨던대로 정말 여러 방법으로 다양하게 광고를 집행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광고그룹, 소재, 타겟, 잠재고객 설정, 전환설정, 추적URL설정 등의 상세 부분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 그리고 중요한 포인트는 광고집행 기간이었습니다. D업체의 경우 이벤트나 행사 등이 굉장히 빠르게 텀이 돌아오고 단발성으로 진행하는 것이 많은데 그에 맞는 방식의 광고로 진행하지 않았던 것이었죠. 또한 광고비용 배분자체가 효율이 나지 않는 매체에 집중적으로 하다보니 문제가 계속 이어지고 있었죠. 해당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D업체에 전달하고 D업체에 맞는 맞춤형 방식으로 광고를 집행하기로 하고 다시 캠페인 1부터 꾸려나갔죠.
다시 꾸리는데 일정기간 시간은 들어갔지만 본격적으로 D업체에 맞는 맞춤형으로 진행하다 보니 단기간으로 운영하여도 광고 효과가 점점 좋게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D업체의 경우 이전에 진행해보지 않은 UAC광고와 구글쇼핑 그리고 홈페이지 데이터분석을 함께 진행하면서 실제 홈페이지 상에서 들어오는 구매/구매경로와 유저의 쇼핑행동까지 함께 확인했기 때문에 전환율을 개선 시킬 수 있었습니다.)
구글광고가 모든 업체에 다 잘맞다고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준비를 끝마치고 다양한 A/B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진단하고 원인 찾고 수정하는 작업을 일정기간 집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도 안된다면 매체를 변경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구글 내에 여러 광고를 진행했는데 결과가 안좋다라는 일차원적인 생각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순 없습니다. 유저들의 입장에서 업종, 업체의 특징을 담고 그에 따라 실제 구매도를 일으킬 수 있는 타겟군을 잡고 비용과 기간을 전략적으로 진행한다면 원하시는 만큼의 효율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 바름은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명확한 목표설정과 광고관리,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제 바름에서 구글광고 도움 받아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https://thebarum.co.kr/googleCertification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