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N 광고 1분만에 이해하기!
GDN 광고 1분만에 이해하기!
올 해 광고주들에게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던 광고 매체는 유튜브입니다. TV광고보다 비용 대비 효과가 좋아 많은 광고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유튜브 광고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튜브 광고가 주목을 받으면서 많은 광고주들이 구글 광고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애즈’에서는 유튜브 광고뿐만 아니라 검색광고, GDN(배너 광고), 쇼핑 광고, 앱 광고 등 다양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바름에서는 다양한 구글 광고 형태중 GDN(Google Display Network) 광고에 대한 안내를 드려볼까 합니다.
“안녕하세요, 구글 광고를 진행해 보고 싶어서 연락 드렸습니다. 업종은 보청기이며, 보청기에 관심있는 분들께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며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저희가 준비할 건 어떤 것이 있는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H업체의 경우 GDN광고를 집행 함에 있어 구체적인 타겟으로 보청기에 관심이 있으며 보청기를 특정 지역의 고객들에게만 노출 시키는 것을 목표로 광고 세팅 의뢰를 했습니다.
구글 광고의 다양한 형태중 GDN광고의 큰 장점은 구글의 설명에 의거하면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들 중 90%에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과 구글이 직접 운영하는 Gmail, YouTube, PlayStore, Blogger 등 다양한 사이트 또는 매체에서 노출이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구글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들까지 계산한다면 정말 많은 웹사이트 및 매체에서 해당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GDN광고의 특성상 일반적으로 노출만 되면 광고비용이 빠져나가는 CPM 형태가 아닌 클릭당 비용이 빠져나가는 CPC 방식으로 광고집행을 하고 있습니다. 즉, 광고주 입장에선 광고비가 무턱대고 지출되지 않아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 하실 수 있습니다.
Q. GDN 광고를 하는데 어떠한 타겟층을 설정 할 수 있나요?
H업체의 경우 광고를 지역+관심사를 목표로 상대적으로 상세한 타겟팅을 설정하여 광고를 집행했지만 대표적으로 GDN 광고는 크게 키워드, 관심사, 주제, 게재위치 타겟팅이 있습니다.
1. 키워드 타겟팅
키워드 타겟팅이란 광고주가 설정한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 페이지에 해당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옷을 팔기 위해 옷 관련 키워드를 추가했다면, 고객이 옷 관련 기사나 다른 페이지를 보고 있을 때 광고주의 배너 광고가 노출되는 것입니다.
2. 관심사 타겟팅
관심사 타겟팅의 경우 특정 관심을 갖는 인터넷 사용자에 맞추어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해당 관심사를 크게 상세한 인구통계, 관심분야, 구매의도, 유사 잠재고객 카테고리에서 선택하시면 되며,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지 잘 모를 때에는 ‘아이디어’에서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3. 주제 타겟팅
주제 타겟팅의 경우 특정한 주제와 관련되어 있는 콘텐츠 웹사이트에 광고를 노출 시키는 방식입니다. 해당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바뀌더라도 매번 광고를 노출할 때마다 특정 주제와 관련된 웹페이지를 구글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찾아 노출 시켜주는 광고 방식입니다.
4. 게재위치 타겟팅
게재위치 타겟팅의 경우 GDN에서 광고를 게재할 특정 웹페이지를 선택하여 해당 웹페이지에만 노출 시킬 수 있는 타겟팅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이벤트 프로모션을 A웹페이지 방문자들에게만 노출 시키고 싶으신 광고주라면 이러한 방식을 선택하여 진행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GDN의 넓은 광고 도달 범위로 나의 광고가 여기저기 광범위하게 노출이 되어 의미 없는 게재 위치에 광고가 노출 되지 않을까 우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GDN 광고를 집행하면서 타겟팅을 정확히 한다면 매우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 할 수 있습니다. 정교한 타겟팅을 통해 연관성이 높은 잠재고객 또는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해당 광고를 노출시켜 무익한 노출을 피할 수 있습니다.
GDN 광고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구글 광고를 세팅할 때 다양한 캠페인 목표를 선택해야 합니다. 다양한 캠페인 목표(판매, 리드, 트래픽, 제품 및 브랜드 구매 고려도,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 앱 프로모션) 중 과연 어떠한 캠페인이 우리 업체의 광고 목적과 같은지, 그리고 해당 광고 소재는 어떠한 형식이 보다 효과적일지, 어떻게 세팅을 해야 보다 정확한 타겟들에게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가 노출이 되는지 등 다양한 방면으로 생각하고 또 시도를 해봐야 합니다.
광고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쓰면서 효과적인 광고의 성과를 원하신다면, 구글공식파트너 바름에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thebarum.co.kr/googleDis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