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A)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GA)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바름의 디지털 마케터 김사원 입니다!
지난 번에 구글 애널리틱스(GA)와 구글 태그매니저(GTM) 관련 세팅하기 및 간단한 정보를 함께 알아봤습니다.
저도 GA와 GTM을 처음 접했을 때, 왠지 모르겠지만 친숙하지 않고 뭔가 어려운 느낌이 많이 들었어요. ㅜㅜ
그래서 최대한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작성해봤는데 많은 공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혹시나 지난 번 에피소드를 못보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 참조하세욤~)
https://brunch.co.kr/@bigaid/126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GA를 왜 사용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인하우스 마케터 분들은 각종 플랫폼 또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통계 자료 또는 애널리틱스 툴을 사용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예를 들어 우리 회사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광고 매체가 4~5개 정도 되는데, 매달 각 매체 별로 100만원씩 쓰고 있는데…
“각각의 광고 플랫폼의 광고들이 진짜 효과가 있을까?”
“ROAS는 각각 잘 나오고 있는 건가?”
이러한 생각을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들이라면 GA에서 데이터 분석을 해보실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처음 구글 애널리틱스를 접속해보시면 좌측 탭에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실시간의 경우 말그대로 실시간으로 설정한 웹사이트에 얼마만큼의 사람들이 들어와 있으며 어떤 위치(국가, 지역 등)에서 어떠한 페이지를 많이 방문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의 경우 신규 고객, 재방문 고객, 세션 수, 페이지뷰 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 인구통계학적인 데이터, 기기, 위치 등 특정 기간동안 방문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획득, 행동, 전환 항목부터 본격적인 데이터 분석의 자료들이 숨어 있습니다. 이 항목에 있는 데이터를 얼만큼 알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GA의 데이터 활용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획득 부분의 경우 한 마디로 고객들이 어떠한 소스/매체로 접속했으며, 어떠한 키워드를 검색하여 자사 웹사이트로 방문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구글 애즈’와 ‘구글 서치 콘솔’이라는 툴을 연계하여 해당 데이터도 확인 할 수 있기에 이점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획득 항목에서는 고객들의 유입 경로를 알 수 있었다면, 행동 항목에서는 잠재고객들이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구글 태그 매니저(GTM)의 스크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고객들이 웹사이트의 어디까지 스크롤다운해서 내용을 확인 했는지도 알 수 있다는 사실!!!
솔직히 웹사이트를 만들 때 많은 시간과 정성과 돈을 투자해서 만들었는데 잠재고객들이 웹사이트의 어디까지 들어가보는지, 또는 어떠한 페이지를 클릭해서 또 어떤 페이지로 들어가는지 알 수 있다는게 저는 너무 신기하더라구요!
마지막으로 전환 항목에서는 실제 (구매)전환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전자상거래’ 기능을 추가하여 실제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수익에 대한 내용도 확인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전자상거래 부분은 세팅하기 힘들다는 점은 함정…)
오늘은 GA의 내부 항목들을 조목조목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다음 번에는 조금 심도 있는 내용으로 많은 분들이 GA 및 GTM을 사용하실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 번에는 더욱 업그레이드 된 내용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
https://thebarum.co.kr/data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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