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B테스트로 고객의 마음을 알자

구글 최적화 도구의 A/B테스트 실험

by 바름

기존의 구글 애널리틱스 콘텐츠 실험이란 항목에서 최적화 도구 툴로 변화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A/B테스트 기능은 GA(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시작한 분들 중에서도 많이 접하지 못했을 기능 중 하나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책들을 훑어보다 보면 A/B테스트에 대한 사례 이야기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스타트업의 그로스 해킹 사례로, A/B테스트를 통해 매출이 얼마나 늘었더라 라는 이야기를 우리 사업과 제품에 쉽게 적용해볼 수 없을까요?


Website  A B Testing   Personalization Solutions   Google Optimize.png

구글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는 대안 웹페이지(테스트 페이지)를 이용해 기존의 웹페이지와 비교하여 설정한 목표의 실정을 비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도구의 실험 성과를 모니터링하여 변화된 웹사이트가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도구로 우리는 어떤 것을 알 수 있을까요?

1. 데이터 정보

최적화 도구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통합되어 운영되는 플랫폼입니다. 웹사이트를 개선하는 데 있어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취합하여 보다 빠르게 고객의 웹사이트 활동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테스트

웹사이트에서 직접 콘텐츠를 수정하고 테스트를 실행해 A/B테스트, 다변량 테스트 및 리디렉션 테스트 등을 활용해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가장 적합한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경험

현재 웹사이트는 한정된 경험을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사용자 유형에 맞게 다양한 웹사이트 환경을 제공해 볼 수 있습니다.


4. 스스로 문제를 찾는다.

단 몇 분 안에 웹사이트 화면에서 더 나은 디자인 경험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5. 더 많은 고객 확보를 위해

수정된 랜딩페이지를 만들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인 웹사이트를 노출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Website  A B Testing   Personalization Solutions   Google Optimize (1).png
optimize-smb-feature-tout.jpg

어떻게 단 몇 분 내에 홈페이지를 바꿀 수 있을까요?

WYSIWYG(What-You-See-Is-What-You-Get) 에디터는 우리가 빠르고 쉽게 웹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 번의 클릭과 이동만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웹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여기에서 우리는 A/B테스트, 다변수 테스트, 리디렉션 테스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ww thebarum co kr   실험   Optimize.png

A/B테스트: 둘 이상의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A/B/n 테스트라고도 불리죠.

다변수 테스트: 둘 이상의 다른 섹션으로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리디렉션 테스트: 다른 URL 또는 경로로 식별되는 별도의 웹페이지를 테스트합니다.


우리가 맞이하게 될 테스트 화면은

구글 공식파트너 바름.png

몇 번의 설정과 클릭을 거쳐 우리는 최적화 도구의 에디터 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약간의 홈페이지에 대한 지식만 있다면 웹사이트를 다른 곳에 의뢰해 제작했더라도 직접 콘텐츠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디자인 요소들의 텍스트를 수정하거나 HTML을 수정/삽입하고 자바스크립트를 추가적으로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를 가져와 데이터를 통합하세요.

메인   세부정보   Optimize.png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Goal)를 이용해 최적화 도구의 목표로 활용합니다. 각각의 실험 목표에 따라 변화된 랜딩페이지가 효과적인지, 성과가 성장할 수 있는 웹페이지 개선안인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는 GA를 운영하는 이용자들에게 더 나은 마케팅 성과 획득을 위해 보조적으로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GA를 웹사이트에 설치했다면 최적화 도구 또한 설치하여 이용하고 테스트해 자사의 매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세요. 즉각적인 테스트는 여러분의 마케팅과 매출에 즉각적인 변화를 도출해냅니다.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http://thebarum.co.kr/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barumit

티스토리 블로그: http://thebarum.tistory.com/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hebarum/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프랜차이즈 마케팅, 누구에게 향하고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