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최적화 도구의 A/B테스트 실험
기존의 구글 애널리틱스 콘텐츠 실험이란 항목에서 최적화 도구 툴로 변화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A/B테스트 기능은 GA(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시작한 분들 중에서도 많이 접하지 못했을 기능 중 하나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책들을 훑어보다 보면 A/B테스트에 대한 사례 이야기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스타트업의 그로스 해킹 사례로, A/B테스트를 통해 매출이 얼마나 늘었더라 라는 이야기를 우리 사업과 제품에 쉽게 적용해볼 수 없을까요?
구글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는 대안 웹페이지(테스트 페이지)를 이용해 기존의 웹페이지와 비교하여 설정한 목표의 실정을 비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도구의 실험 성과를 모니터링하여 변화된 웹사이트가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정보
최적화 도구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통합되어 운영되는 플랫폼입니다. 웹사이트를 개선하는 데 있어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취합하여 보다 빠르게 고객의 웹사이트 활동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테스트
웹사이트에서 직접 콘텐츠를 수정하고 테스트를 실행해 A/B테스트, 다변량 테스트 및 리디렉션 테스트 등을 활용해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가장 적합한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경험
현재 웹사이트는 한정된 경험을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사용자 유형에 맞게 다양한 웹사이트 환경을 제공해 볼 수 있습니다.
4. 스스로 문제를 찾는다.
단 몇 분 안에 웹사이트 화면에서 더 나은 디자인 경험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5. 더 많은 고객 확보를 위해
수정된 랜딩페이지를 만들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인 웹사이트를 노출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WYSIWYG(What-You-See-Is-What-You-Get) 에디터는 우리가 빠르고 쉽게 웹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 번의 클릭과 이동만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웹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여기에서 우리는 A/B테스트, 다변수 테스트, 리디렉션 테스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B테스트: 둘 이상의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A/B/n 테스트라고도 불리죠.
다변수 테스트: 둘 이상의 다른 섹션으로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리디렉션 테스트: 다른 URL 또는 경로로 식별되는 별도의 웹페이지를 테스트합니다.
몇 번의 설정과 클릭을 거쳐 우리는 최적화 도구의 에디터 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약간의 홈페이지에 대한 지식만 있다면 웹사이트를 다른 곳에 의뢰해 제작했더라도 직접 콘텐츠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디자인 요소들의 텍스트를 수정하거나 HTML을 수정/삽입하고 자바스크립트를 추가적으로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Goal)를 이용해 최적화 도구의 목표로 활용합니다. 각각의 실험 목표에 따라 변화된 랜딩페이지가 효과적인지, 성과가 성장할 수 있는 웹페이지 개선안인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는 GA를 운영하는 이용자들에게 더 나은 마케팅 성과 획득을 위해 보조적으로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GA를 웹사이트에 설치했다면 최적화 도구 또한 설치하여 이용하고 테스트해 자사의 매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세요. 즉각적인 테스트는 여러분의 마케팅과 매출에 즉각적인 변화를 도출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