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Nov 29. 2018

구글 쇼핑광고 발 빠르게 사용해보자

구글 판매자센터와 연동해 더 효과적인 광고 진행하기

National Retail Federation 조사에 따르면 구매자의 3분의 1은 연휴나 주말에 구매를 위한 활동이 구체적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구글 광고(Google ads)의 쇼핑광고 캠페인은 구글에서 제품에 관해 사용자의 검색활동이 이루어지면 웹사이트 유입 트래픽을 늘리고,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품 사진과 정보를 노출시켜줍니다. 쇼핑광고는 단순히 광고문안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 사진, 제품명, 가격, 웹 사이트명이 함께 노출되어 사용자들이 해당 광고를 클릭하기에 앞서 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더 명확하게 인식하고 광고주에게 제품 리드를 홍보할 수단을 제공합니다. 

구글에서 제품에 관한 검색시 이미지 정보와 가격, 판매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직까지 많은 이들이 구글 광고의 쇼핑광고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거나, 사용 이점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해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핫이슈는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였죠.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 설정을 위해서 카탈로그 세팅을 하셨다면, 페이스북의 스폰서 광고에서 카탈로그를 활용한 광고 캠페인을 이용하고 있는 광고주분들이 계십니다. 페이스북의 카탈로그의 경우 웹사이트의 제품 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타깃 되는 광고가 주력이었다면, 구글 광고의 쇼핑 캠페인은 신규 사용자의 관련 검색 화면에 제품 정보를 노출하여 신규 유저를 확보하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쇼핑광고의 장점들

1. 트래픽 증가

쇼핑과 관련된 검색 화면에서 테스트 광고(검색광고) 보다 쇼핑광고의 클릭률(CTR)이 더 높습니다. 제품 및 브랜드에 따라 다르지만 2~3배 이상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2. 리드 품질 개선

제품 정보를 광고에서 바로 보여주기에 고객들은 그 정보를 보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고객들이 웹사이트에서 구매를 완료할 가능성이 커지죠. 예를 들어 무선청소기를 구매하고자 검색하는 고객에게 자사 웹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무선청소기의 이미지와 가격 정보를 보여준다면, 고객들은 가격 비교 및 제품에 대해 파악이 이루어진 이후 광고를 클릭하여 웹사이트 내 고객들의 행동도 타 유입과 달리 후반부 유입의 형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3. 손쉬운 관리

쇼핑 광고는 구글 판매자 센터를 통해 등록된 제품 데이터 피드에서 정의된 제품 속성을 기반으로 관련 검색에서 광고가 게재됩니다. 구글 광고에서는 제품 인벤토리에서 입찰하고자 하는 상품을 찾기만 하면 됩니다.


4. 도달 범위 확대

만약 구글 검색광고를 기존에 이용하고 있다면 텍스트 검색광고 이외에 쇼핑광고를 동시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검색 한 번에 2개의 도달 위치를 만들어낼 수 있죠.


비용은 어떻게 소진될까?

제품 쇼핑광고는 검색광고와 같이 클릭 당비용(CPC)으로 청구됩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청구되는 방식이죠. 제품 쇼핑광고 이외에도 쇼케이스 쇼핑광고 및 상품 카탈로그 광고가 구현될 수 있습니다. 이 2가지 광고 형태는 참여당 비용(CPE)으로 청구됩니다.


쇼핑광고의 게재 위치는?

1. 구글 쇼핑(일부 국가만 지원)

2. 구글 검색 결과 옆


3. 일부 국가에서 YouTube 및 이미지 검색을 포함하여 Google 검색 파트너 웹사이트(캠페인이 검색 파트너를 포함하도록 설정된 경우)

4.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현지 상품 카탈로그 광고의 경우만)

* 쇼핑광고는 검색어와 일치하는 제품을 최대한 많이 보여주기 위해 텍스트 광고와 동시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쇼핑광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의 쇼핑 정책을 준수하여야 하며, 판매자센터에 등록된 제품 데이터가 최소 30일 마다 최신 제품 데이터를 구글에 전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글의 데이터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 정보여야 하죠. 


지금 바로 구글 판매자센터를 가입하고 구글에서 효과적인 제품 광고를 시작해 보세요!

https://www.google.com/retail/solutions/merchant-center/#?modal_active=none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에게 시그널 보내~ 시그널 보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