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Dec 07. 2018

해외마케팅,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자!

해외마케팅,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전략은?

바름과 함께 떠나는 Global Marketing! 해외마케팅!

세계는 지금 글로벌리제이션의 단계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음악과 문화를 지구 반대편의 팬들과 함께 즐기고,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나라의 이슈, 캠페인이 범 세계적으로 확산되기도 하죠. 해외에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기업들의 활동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 우리는 어떤 마케팅 전략과 도구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해외마케팅을 얻을 수 있을까요? 바름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툴과 노하우를 활용해 스타트업부터 해외 시장을 타깃 하는 디지털 마케팅 구현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되는데 국내에서 할 수 있나요?”

일반적인 마케팅 담당자분들은 동남아시아나 유럽, 미국 지역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 해당 국가의 마케팅 업체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그러나 글로벌리제이션은 문화와 산업에 영향을 미치듯이 마케팅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제 국내에서만 사용되는 소셜미디어가 아닌 전 세계에서 이용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은 서울에서도 미국의 보스턴에 거주하며 화장품과 뷰티용품을 온라인에 즐겨 구매하는 고객을 찾아내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게 해 주죠.


해외마케팅(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추천 마케팅 툴

국내에서 사업을 영위 중인 쇼핑몰이나 기업들이 해외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현재 제공되는 마케팅 채널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경우 몇몇 국가(중국같이 제한된 국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국가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광고

구글은 전 세계 8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제1의 검색엔진입니다. 특히 구글 검색 외에도 마케팅 플랫폼, 구글 애널리틱스, 기타 서비스 등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 강력한 오디언스 타깃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외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고려할 때,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형태의 광고를 원스텝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구글만큼 유용한 플랫폼은 많지 않습니다.


각 나라별 구글 검색엔진 노출 화면

뷰티 제품을 아랍국가에게 판매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검색광고의 문안과 문구를 영문이나 아랍어를 이용해 작성하여 검색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이 많아지며 베트남 현지에 광고를 송출하기 원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러면 우리는 현지 마케팅 조사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 광고 시스템 내에서 예측되는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광고 예측 A사 case

또한 검색광고와 함께 다양한 현지 웹사이트에 노출하기 위한 디지털배너 광고를 집행한다면 구글 광고 시스템에서 오디언스 타깃을 설정하고 노출량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 배너 광고 예측량

특히, 구글 광고의 장점은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광고가 집행되는 시스템이다 보니 언어 및 지역 타깃의 일치율이 우수하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미국, 캐나다 지역에 광고를 집행할 때 현지에서 공용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만 타깃 된 광고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연령 및 성별 타깃이 가능하죠.

구글광고의 지역 타깃팅
구글광고의 반응형 이미지 광고

구글 광고는 다양한 소재를 손쉽게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해외 고객의 니즈에 맞게 빠른 개선과 수정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반응형 광고는 이미지와 함께 카피 문구를 다양하게 배치할 수 있어 해외 사용자의 관심도에 따라 다양한 카피 테스트가 가능하죠.


2.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현재 소셜미디어 중 가장 활성 사용자가 많은 SNS를 나열해보면 페이스북, 유튜브, WhatsApp, 페이스북 메신저, 위쳇, 인스타그램 등이 있습니다. 그중 페이스북,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동일한 광고 시스템상에서 다양한 타깃과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생성해 원하는 고객에게 노출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구글 광고처럼 전 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역 및 관심사를 타깃 하여 광고를 집행할 때 유용합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계정은 개인의 일상과 연계되어 활동사항과 관심사를 타깃 하여 사용할 때 더 장점이 많은 플랫폼이죠.


바름에 문의한 A사의 경우 일반적인 사용자가 아니라 특정 산업 기반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싶어 했습니다. 각각의 파트너사가 있는 위치, 이용 국가에 관련 산업 관심 유저를 타깃 하여 진행하기 위해서 우리는 페이스북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여 예측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의 타겟 설정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경우 쇼핑 태그 기능을 활용해 전자상거래 제품의 경우 즉각적인 구매 유도도 가능한 장점이 있죠.


3. 홈페이지 최적화

여러 국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할 경우, 각 언어별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기준이 되는 홈페이지는 국내 사용자에게 맞추어진 디자인과 콘텐츠인데 반해, 외국어 홈페이지의 경우 국내 홈페이지의 언어만 변형된 상태로 이용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특히, 구글 사용량이 높은 해외에서 구글 검색 환경에 맞는 홈페이지 구축은 소진되는 단기적인 마케팅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도 합니다.


B사의 경우 외국인의 웹사이트 방문에 따른 리뉴얼을 목적으로 외국인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웹사이트에 반영하길 원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사용자의 목적이나 인구통계 데이터에 따라 방문 성향을 분석하고 실제 홈페이지에 테스트를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름에서는 웹 표준 최적화를 위한 SEO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O서비스 바로가기

http://thebarum.co.kr/page/seomarketing


홈페이지 인공지능 분석 서비스 바로가기

http://thebarum.co.kr/page/webanalysis


위와 같은 마케팅 툴은 국내에서도 충분히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툴입니다. 더 이상 해외마케팅 어려워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지금 바로 체코에 자사의 마케팅 콘텐츠, 소재를 송출하여 해외 고객의 니즈에 따라 성과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까지 확장된 사업 범위를 이용하여 더 높은 성장을 이룩하실 때, 이 글이 해외 마케팅의 성공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쇼핑광고 발 빠르게 사용해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