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를 향해 나아가는 Google Ads
온라인 광고와 오프라인 공고의 가장 큰 차이를 만드는 특징은 무엇일까요? 지금은 조금씩 그 차이점이 희석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유효한 것은 측정 가능한 광고 성과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으로 변모하며 마케터가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이용하고 있죠. 광고주, 인하우스 마케터가 직접 운영하는 디지털 마케팅 광고 매체들의 경우 더 쉽고 간편하게 다양한 오디언스 타깃을 수립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지속적인 발전방향은 관리 효율성을 높여 시간을 단축시키고 더 창의적인 업무에 마케터가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마케팅 자동화 기능과 플랫폼, 정말 담당자의 시간을 줄여 주고 있나요?
구글 광고의 경우 최근 기계학습 기능이 추가되며 마케터가 광고를 관리하는 데 있어 더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최근의 디지털 마케팅 매체 중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구글 광고를 예시로 확인해 보죠.
구글 인사이트에서 소개하는 자동화 마케팅 시대의 성공을 위한 5가지 규칙에 대해 살펴보죠.
실적이 가장 높은 마케터의 경우 수익성 높은 성장을 위한 최적화를 진행하고 전체론적인 관점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단기 투자 수익 대신 장기적인 수익성에 초점을 맞춘 HomeAway는 2017년 전년도 대비 115%의 매출을 늘리며 자신들의 사업의 성과를 더 크게 앞당길 수 있었죠.
이런 예시는 구글 광고를 사용한 Betterment에도 나타납니다. 온라인 금융 서비스 회사인 Betterment는 검색에만 초점을 맞춘다거나, 영상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두 가지를 함께 이용하였는데요. 맞춤 의도 잠재고객을 사용해 구글에서 금융 키워드를 검색 한 유튜브(YouTube) 사용자를 참여시키는 방법이었죠. 이 브랜드는 유튜브 캠페인을 크게 개선시켜 구글에서 브랜드 검색이 245% 증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일반론적인 얘기로 20%의 고객이 80%의 수익을 리드한다는 규칙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많은 마케터들은 새로운 고객을 모두 평등하게 바라보죠. 그러나 실적이 우수한 마케터들은 기계 학습을 이용해 많은 고객에게 마케팅 비용을 더 많이 투자하고 장기적으로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낼 가능성이 적은 고객에게는 마케팅 예상을 줄이고자 합니다. 즉, 고객 생애가치(CLV, Customer lifetime value)가 높은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죠.
한 여행사에서는 항상 가장 비싼 여행을 하는 고객보다는 여러 번 여행을 예약한 고객이 최고의 고객이라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단기적인 ROI보다는 가치가 높은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기계학습 기능을 사용해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살마들을 더 많이 확보했죠.
평생 가치(LTV)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의 평생 가치(LTV)를 측정합니다. 다양한 사용자가 내 비즈니스에 얼마나 가치 있는지 파악하고 이에 따라 마케팅 리소스를 어떻게 배분할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획득한 고객별로 시간이 지나며 더 많은 수익을 올려 새로운 고객 확보에 다시 재투자가를 할 수 있습니다. 기계학습을 이용해 획득한 유저들의 교차 판매를 개선하고 이탈을 줄여 고객 생애가치(CLV)를 높이는 방식이죠. 이탈을 줄이기 위해 이탈 위험이 높은 가치가 높은 고객을 구분하여 다른 마케팅 제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인 Allstate는 첫 번째 교차 판매 및 변동 이탈을 개선시키는 캠페인을 시작한 후 기존 고객의 보유기간이 2.4배 증가하였고, 고객을 다시 확보하는 것보다 교차 판매형태가 4배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자동화되는 시점에는 브램드의 힘, 광고의 개인화, 소비자와 만드는 감정적인 연결 관계가 더욱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의 검색 캠페인의 경우 기계 학습을 통해 반응형 검색광고를 사용하여 몇 가지 헤드라인과 설명 문안으로 적절한 고객에게 적합한 광고가 조합되어 게재됩니다. 유튜브 광고 캠페인은 관련성 높은 광고 소재가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사람에게 게재될 수 있도록 캠페인 타겟팅을 만들어 냅니다. 뮤직 비디오를 보고 있으면 음악 관련 앱/웹 서비스가 나타나는 것이죠.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개인화된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고 광고를 개인화시켜 볼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의 반응형 캠페인과 제작 도구들을 통해 하나의 아이디어로 고객에 맞게 다양한 광고를 게재시키는 것이죠. 이런 광고의 개인화를 소비자의 구매가 고려되도록 하는 것은 적절하게 기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케터가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광고 아이디어, 거대한 투자를 이루어내더라도 고객이 접속한 웹사이트 환경이 좋지 않다면 사용자는 구매하지 않게 됩니다. 빠르고, 오류 없는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여야 고객은 가치를 이해하고자 합니다. 구글에서는 Accelerated Mobile pages와 같이 모바일 환경의 경험을 향상하는 도구를 제공하죠. 웹사이트만 개선함으로써 전환율이 성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libaba는 프로그레시브 웹 앱을 출시하고 전환율이 76% 이상 상승했죠.
이렇게 5가지 규칙들은 지키고 유지하여 실적이 계속해서 우수하죠. 성장에 초점을 두고 최고의 고객을 확보하고, 획득한 고객들로부터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사이트의 전환율을 높여 보다 창의적인 광고에 집중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성공할 확률은 다른 일반적인 경쟁 업체들보다 얼마나 더 높을까요?
참고: thinkwithegoogle(5 rules for winning with automated marketing)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