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Jan 29. 2019

구글 검색 데이터는 어떻게 확인하죠?

구글 애널리틱스와 Search Console

최근 디지털 마케팅과 개인화 마케팅이 활성화되며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일반적인 접근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산업군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웹과 앱을 분석하여 고객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죠.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잠재고객의 인구통계와 관심도를 알 수 있는 리포트를 제공하거나 고객의 유입 소스와 채널을 확인할 수 있는 획득 리포트, 이벤트 현황 등을 확인하는 행동 리포트, 전자상거래와 구매 전환 데이터를 확인하는 전환 리포트 등을 제공받을 수 있죠. 이런 다양하고 풍부한 리포트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성을 높여주는 것이죠.



구글 애널리틱스의 리포트 중 고객들의 유입 검색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키워드 리포트를 확인하게 됩니다. 그런데 키워드 리포트에서 확인되지 않는 검색 유입이 보이는 경우가 있죠. 이럴 땐 어떻게 해결해야 될까요?


도대체 어떻게 들어온 유저일까?


Not provided

검색 엔진을 통해 들어온 유저 중 (not provided)에 해당되는 유입은 구글 검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구글 검색에서는 HTTPS를 통해 실행되며 이런 경우 키워드 측정기준에서 검색어가 명시되지 않고 (not provided)로 표시됩니다.


not provided의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 검색어를 알기 위해서는 구글 search console과 연동하여 search console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은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와 같은 기능을 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search console에 자사 웹사이트를 등록한 후 구글 애널리틱스의 속성 설정에서 연동을 하게 되면 획득 리포트상에서 search console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과 쇼핑몰에서는 꼭 search console을 이용하길 추천드립니다!


search console 내에서도 유입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t Set

(not set)이 표시되는 경우는 선택한 리포트의 측정기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로 들어온 정보가 없을 때 표시됩니다. (not set)이 표시되는 이유는 리포트마다 다르죠. 일반적으로 표시되는 이유는 연결된 캠페인 정보가 없는 경우 (not set)이 표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특정 리포트에서의 (not set) 표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에서의 (not set)

웹사이트나 앱 트래픽이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되지 않은 Google Ads에서 유입되고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몇 가지 사항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하고 있지만 비용 데이터가 적용되지 않음

- URL에 리디렉션이 있음

- gclid 매개변수가 변형되거나 광고에서 누락됨

- 직접 태그를 추가한 URL에서 매개변수가 누락됨

GoogleAds에서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을 설정한 경우 클릭 정보가 손실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키워드, 콘텐츠, 캠페인의 정보가 (not set)으로 표시될 수 있는 것이죠.


잠재고객 보고서의 (not set)

잠재고객 리포트에서 화면 해상도 정보를 확인하는 경우 (not set)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not set)이 표시되는 다른 리포트로는 플래시 버전, 화면 색상, 언어(인구통계) 보고서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안내하는 사항으로는 해당 트래픽 세그먼트는 소규모 데이터로 통계적으로 중요사항은 아니라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되지 않는 측정기준에 대해서는 세션수 정보를 확인 해 타 유입 채널이나 소스와 비교하여 추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앱의 경우에도 https 유입이 이루어지며 캠페인 정보가 없어 (not set)으로 표시되거나 (direct)/(none)으로 소스/매체가 확인되기도 하죠.


이런 알 수 없는 데이터를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는 각 매체별 광고의 유입 URL에 UTM소스를 추가한다면 정보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만을 위한 고객 경험. 구글 최적화 도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