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성과를 높이는 분석과 운영
동영상 광고는 어떤 게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맞습니다. 유튜브 광고가 있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도 SNS 플랫폼 스폰서 광고를 집행할 때 동영상 캠페인에 대한 주목도나 성과가 높습니다.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또한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도달하게 하는 데 있어 항상 유념해 둬야 하는 광고 매체이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동영상의 노출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에 우리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동영상 광고를 어떻게 잘 활용하여야 할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동영상 광고는 다른 이미지 배너 광고, 콘텐츠 게시글 형태보다 광고를 고객에게 도달하는 노출 비도를 높일 수 있는 캠페인 소재이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인식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도달을 목표로 하는 캠페인에서 동영상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캠페인과 타겟 세트 내에서 동영상과 이미지 소재의 콘텐츠 노출 성과를 비교해보면 동영상 소재를 통한 도달 빈도가 대체적으로 높습니다. 만약 어떤 콘텐츠나 이벤트를 알리는 데 있어 스토리에 대한 인식, 브랜드에 대한 노출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면 동영상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에 이제 막 진입한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결국 브랜드 인지도를 올려 최종 목표는 웹사이트에 방문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죠.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을 높이는데 인스타그램의 광고 캠페인 중에는 다양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을 유도할 수도 있고, 카탈로그를 이용한 제품 타겟 광고를 집행해볼 수 있죠. 그럼에도 브랜드 인지도 광고를 써야 될 이유는 무엇일까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단순히 로고와 업체명을 인지한다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죠.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방식이 될 수도 있고, 고객들이 자사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콘텐츠 활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를 이용하거나 댓글을 쓰고 체크인을 하는 등 다양한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이유는 고객이 해당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와 인식 개선, 즉 인기가 올라가는 것이죠. SNS 플랫폼은 이런 브랜드 마케팅에 더 적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동영상 광고는 텍스트, 이미지로 표현될 수 없는 스토리에 대해 더 세밀하고 자세하게 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동영상 광고의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우리는 많은 고객들이 자사의 동영상 콘텐츠를 끈기 있게 보길 원합니다.
ThruPlay는 유튜브 광고의 인스트림, 디스커버리와 같이 노출 위치, 방식의 개념이 아닌 동영상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방식입니다. ThruPlay는 동영상 조회 목표 캠페인 최적화에 반영되어 동영상 광고를 끝까지 보거나 15초 이상 시청하는 사용자를 타겟하여 최적화합니다.
모바일에서 빠르게 콘텐츠를 소비해가는 현재 브랜드 인지는 때때로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동영상을 2초 이상 play를 하였다면 영상 형태에 따라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짧고 빠르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영상이라면 동영상을 연속 2초 이상 조회하는데 최적화된 캠페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ThruPlay보다 더욱 많은 이들에게 최적화된 영상 노출을 보여줄 수 있죠.
고객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충성 고객, 관심 고객들을 확보하여 매출을 튼실하게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달라진 행동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겠죠. 최근 유튜브, 인스타그램 플랫폼의 활용도는 네이버, 구글과 같은 포털의 검색 기능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유저들은 이제 단순히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에서만 정보를 습득하는 게 아니라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고 팁을 얻거나 인스타그램에서 올라오는 피드 게시물을 보고 맛집을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트렌드에 따라 우리 제품에는 영상 콘텐츠가 더 적합하다고 판단된다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의 활동과 노출을 주저하지 마세요.
바름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 등을 더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자세한 운영 리포트와 함께 광고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http://thebarum.co.kr/facebookInstagram
http://thebarum.co.kr/youtubeAd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