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호령 Oct 08. 2017

나에게 연애는 무엇일까?

아직 답을 모르겠다.

 

 최근 많은 과제와 더불어 다양한 대외활동을 하면서 내겐 조금의 휴식이 필요했다. 절묘한 타이밍에 긴 추석 연휴가 찾아와 근 한 달만에 집으로 내려갔다. 집에 도착하기 무섭게 간편한 옷을 갈아입고서는 곧바로 고등학교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동네 술 집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술 집 안에 들어가자 익숙한 얼굴들이 나를 반겨줬다. 고등학교 때는 반에만 가면 만나던 친구였지만 대학생이 된 이후에는 좀처럼 만나기가 힘들었다. 만나자고 약속을 해도 막상 만나려고 하면 그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다. 그렇게 카톡 방에서 수 없이 만나자고 하던 친구들이 이제야 한 자리에 다 모였다. 


 오랜만에 만나서 그런지 할 이야기가 너무 많았다. 테이블 사이로 우리는 쉴 새 없이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이 이야기는 밤새도록 해도 끝이 없을 것만 같았는데 분위기가 익어가자 이야기는 점점 줄기 시작했다. 그러던 한 친구 녀석이 술이 들어가서 그런지 자신의 연애 이야기를 주절주절 풀기 시작했다. 연애 이야기가 나오자 침묵을 지키고 있던 애들도 이 순간을 기다렸다는 듯이 자신의 연애담을 풀어놓기 시작했다. 난 그저 친구들의 연애담을 귀로 듣고만 있었다. 

 '나'라는 사람은 연애를 많이 해 본 적도 없을뿐더러 '연애'라는 단어 앞에서는 한 없이 약해지는 남자였다. 이번 추석에도 주위 친척들이 나에게 '넌 연애는 하고 있니?' '언제 연애할 거니?' 이런 말들을 무수히 많이 들었다. 그 말들을 듣고서는 그저 웃음만 지을 뿐이었다. 


 최근 주위에 정말 괜찮다고 느껴지는 여자가 한 명 있었다. 하지만 그 사람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방법을 알지 못했다. 친구의 연애 고민은 잘 들어주면서 이런 것 하나 하지 못하는 나 자신이 그냥 우스웠다. 나 나름대로 많은 고민을 하고서는 그녀에게 먼저 연락을 했다. 하지만 그녀의 반응은 그저 나를 친한 동생으로만 생각하는 것 같았다. 그녀 주위에는 소위 말해 능력도 뛰어나고 잘 생긴 사람도 많았다. 살아오면서 그런 것을 느끼지 말자고 했지만 생전 처음으로 그런 것을 느꼈다. 결국 난 그녀에게 제대로 표현도 하지 못하고 나 혼자서 마음을 접고 말았다. 친구들에게 이러한 사정을 말하자 다들 하나같이 나를 바보처럼 쳐다봤다. 그중 한 친구가 이런 말을 했다.

살면서 그런 감정이 몇 번이나 더 생길 거 같아? 다른 사람 신경 쓰지 마, 오로지 너한테만 집중해! 진짜 이 사람이다 싶으면 확실하게 표현하라고 어정쩡하게 있다가 놓치지 말고, 썸도 사랑도 타이밍 싸움이야


 그 친구의 말은 나에게는 예방주사와 같았다. 그렇게 친구들과 늦은 새벽까지 시간을 보내고 나서야 헤어질 수 있었다. 늦은 새벽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연애'에 대해 많은 생각이 들었다. '연애'라는 것은 운명처럼 여자가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노력해서 운명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결국 사랑한다는 말은 흔할지 몰라도 사랑하는 건 어렵다.

매거진의 이전글 널 사랑하지 않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