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기준 Aug 29. 2020

산만함을 다스리는 법

공부는 의지가 아닌 환경이다

pixabay.com

집중력은 단련이 필요한 근육과 같다.


집중력은 아이들이 학문 또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도구이기도 하다. 학교 학생에게 오랜 시간 집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자녀성장에 따라 부모들은 더 많은 집중이 필요한 방과 후 활동을 권유하기도 한다. 앞서 언급한 활동들을 즐기려 면 집중력과 맥락을 같이 하는 학습 지구력이 중하지 않을 수 없다.


집중력은 나이를 불문하고 심리학과 대중문화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개념이다. 집중력은 '순간에 한 가지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능력' 이기도 하다. 근래 사회엔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멀티형인재'가 선호된다고 하나 그건 본질적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목적지로 서둘러 도달한다 하여 그 길을 다시 돌아오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기 때문이다.


임상연구에 따르면 집중력은 행복과 스트레스 관리 및 학업과 시험에 이르기까지, 많은 정신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집중력은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음은 자녀가 집중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7 가지 팁을 소개하려 한다.


1.To move away from distractions

산만함에서 멀어지기

아이가 수업 시간에 어려움을 겪는 방해 요소를 알아본다. 장난기 넘치는 친구들 근처에 앉아 있거나 또는 시선이 분산될 수 있는 창문 옆에 앉아 있을 수 있다. 자녀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담임선생님에게 물어보거나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가장 큰 방해 요소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 극복 가능한 현실 대안을 찾아야 한다.


2.Solve one at a time

한 번에 하나씩 해결하기

급변하는 세상 속, 멀티 태스킹 능력을 열망할 수 있지만 연구 결과는 달리 말한다. 멀티 태스킹은 집중력을 낮추고 성과를 떨어뜨린다고 한다. 개념을 바탕으로 순간순간에 필요한 일을 한 가지 씩 해야 한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길지 않다. 길어야 5분 남짓이다. 공부를 밥을 먹든 중요한 것은 한 번에 하나씩 충실히 하는 것이다. 책을 보며 밥을 먹는 것은 안 하느니 못하다. 이도 저도 아니기 때문이다.


3.Set up an independent learning space

독립적인 학습공간을 마련하기

공부환경의 불필요한 방해 요소는 아이의 집중력을 저하시키므로 산만 함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숙제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TV를 끄고 다른 방에 전화기를 두고 노트북을 멀리한 체 지정된 책상이나 장소에서 숙제를 한다. 꼭 문을 닫아야 하는 밀폐된 공간 일 필요는 없다. 오히려 노출되었지만 독립적 공간이 보장될 때 학습 성취율이 올라간다는 사례도 있다. 이렇게 하면 자녀들이 유튜브나 틱톡과 같은 SNS에 빠져들지 않을 수 있다.


4.Let's get a set break.

휴식 시간 확보하기  

아이들은 집중을 쏟은 후 주변 환기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일어나서 움직이고 잠시 다른 일을 하는 것도 집중에 대한 부담을 줄인다. 특히 숙제 완료 후 정확한 휴식을 취하고 재충전하는 데 시간을 적절히 사용하면 다음 집중에 큰 도움이 된다. 상대적으로 어린아이들은 간식을 먹거나 소파에 기대기도 하고, 중고등학생은 SNS를 잠깐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5.Make a checklist

체크리스트 만들기

때론 자녀들이 집중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기도 하다. 아이가 과제를 하거나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학습방향을 제시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본다. 예를 들면, 자녀가 학습공간에 있는 경우 자녀의 목표는 하나씩, 그리고 완료 시, 각 사항을 확인하며 표시하는 것이다. 리스트는 직관적일수록 유용하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했으면 새로운 학습을 시작하기 위한 두뇌 새로고침을 할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해야 한다.


6.Sitting close to the teacher

교실의 앞쪽에 앉기

교실은 자녀의 집중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갖가지 산만함으로 가득 차 있다. 자녀가 교실 앞 좌석을 찾도록 격려하여 선생님이 하는 말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공부는 의지가 아닌 환경이다. 만약, 교실에 좌석이 지정되어있는 경우, 가능하면 선생님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독려해보자.


7.Get enough sleeping time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하기

많은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최소 8 시간의 수면을 필요로 한다고 장려한다.

자녀의 수면 부족은 기억력과 주의력과 같은 다른 인지 기능은 말할 것도 없고 집중력을 쉽게 방해할 수 있으며 특히 자기 전 스마트기기의 사용은 피해야 한다. 다음날의 시작은 아침이 아니라 전날 자기 전부터 이다.

만약, 자녀의 수면 부족이 하루 이틀의 짧은 시간이라면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일정기간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학교나 학원에서 활동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밤에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려는 규칙적인 노력이 중요하다. 심지어 수면은 자녀의 신체적, 정신적 성장과도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자녀를 위한 10가지 질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