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에게 유튜브는 마스터 해야하는 필 수 플랫폼입니다. 매월 세계 20억명의 사용자가 유튜브를 방문하고 매일 10억 시간 이상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향 후 3년 이내 전 세계 트래픽 시장을 80% 이상을 비디오가 차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죠. 이미 2017, 2018년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Snapchat과 Facebook을 이기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광고를 통해 채널을 유료로 홍보할 수 있으나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100% 무료로 할 수 있는 유튜브 최적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로 시작됩니다. 콘텐츠 소비자가 무엇을 찾고 있는지 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최근 유튜브로 검색하는 사용자가 많아졌죠. 그러나 유튜브에서만 동영상을 찾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 검색으로도 정보를 찾습니다.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가 ‘유튜브’이기도 합니다.
유튜브에 들어갈 인기 있는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키워드 플래너 (https://ads.google.com/home/tools/keyword-planner/)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구글에서 검색해보고 가장 먼저 보여지는 것이 비디오인지 미리 스캔 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동영상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은 제목입니다. 60자가 초과되면 제목이 잘리거나 안 보일 수 있죠. 사용자가 찾는 정보를 정확하게 알리기 위한 핵심 키워드는 제목 앞쪽, 또는 잘 보이는 위치에 포함시킵니다.
그리고 설명을 적절하게 요약 내용을 첫 줄에 작성하세요. 대부분의 사용자는 첫 줄에서 볼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낚시성 제목은 클릭률은 높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채널의 평판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유튜브에서 제안 하는 자동 검색에 제목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목만큼 중요한 것은 썸네일 입니다. 제목을 잘 지어도 썸네일 때문에 클릭률이 떨어질 수 있거든요.
해상도 : 1280 x 720 픽셀 (16 : 9 종횡비 사용)
형식 : .JPG, .GIF, .BMP 또는 .PNG
크기 : 2MB 제한
선명한 이미지
텍스트 및 색상을 추가하여 클릭 유도
가능한 경우 확대 이미지를 선택
다른 콘텐츠와 일관성을 유지
대부분의 유튜브를 시작하는 입문자는 프로필 작성은 대충 건너 뛰고 콘텐츠에 집중합니다. 그러나 매력적인 프로필을 사전에 완성해두는 것이 구독자를 늘리는 기본적인 수단이자 SEO 최적화 방법입니다.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콘텐츠에 사용된 레이아웃과 컬러 등의 일관성을 유지한다.
채널명을 최적화한다. 주력 키워드를 포함하는 채널 설명을 작성한다.
구독자가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콘텐츠 일정을 미리 공유해둔다.
가능하다면 연락처 정보를 공유하고, 제휴 관계를 맺는 것도 추천한다.
(https://creatoracademy.youtube.com/page/lesson/descriptions 유튜브 아카데미 동영상 보기)
설명과 제목에 키워드를 잘 배치 한다.
5000자 제한으로 작성한다.
시청자가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있도록 공유 설정을 열어둔다.
채널에 맞는 해시 태그를 포함한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6390658?hl=ko
재생 목록을 구성한다.
눈길을 끌수있는 귀여운 타임 스탬프를 최대한 활용한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801973?hl=ko&visit_id=636886610118895826-1538680338&rd=1
하면 안 되는 행위
1. 동일한 콘텐츠를 하나 이상의 채널에 반복 게시합니다.
2. 다른 사용자의 콘텐츠를 스크랩하여 내 채널에 대량으로 업로드합니다.
3. 업로드할 때 태그를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 설명에 태그를 과도하게 지정합니다.('태그 끼워 넣기')
4. 멀웨어를 설치하도록 유도하거나 개인정보 보호를 침해할 수 있는 사이트로 사용자를 유인합니다.
5.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약속하면서 약속한 내용을 보기 위해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유인합니다.
6. 특정 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 투표하는 등 가짜 투표 방법을 알려주거나, 50살 이상만 투표할 수 있는 선거라고 말하며 유권자 자격요건을 조작하거나, 선거일을 고의로 잘못 알려 줍니다.
7. 품질이나 사용자 경험에 상관없이 빠르게 게시하기 위해 콘텐츠가 컴퓨터로 자동 생성됩니다.
8.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다른 행위를 하는 사용자에게 현금, 제품, 소프트웨어 또는 게임 혜택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약속합니다.
여기서 강조되는 것은
현혹되지 않는 콘텐츠 만들기.
콘텐츠 양보다는 질!
입니다. 해당 내용은 동영상 업로드 전 태그를 작성할 때도 동일합니다. 동영상 설명이 아닌 업로드시 태그 섹션에만 태그를 포함하세요. 하나 또는 두 개의 카테고리를 추가하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동영상을 추천해줄 시청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늘 당연한 말이지만,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이죠. 동영상을 올리기 전에 스스로 자문해보세요.
이 콘텐츠는 누군가에게 도움 또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진짜 재미있는가?
보는 시청자의 일상을 바꿀 수 있을까?
많은 유튜버들의 생생한 경험에 따르면 진정한 가치 제공했을 때 실제로 유튜브에서 얻는 수익도 높아진다고 하죠.
화질과 영상 완성도가 높으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촬영도구 스마트폰 카메라, 마이크, 기본적인 편집 기술은 학습하고 시작하세요. 감각적인 사운드 트랙도 비디오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필수 입니다.
음원 참고 사이트
오디오정글 https://audiojungle.net/
아트리스트 https://artlist.io/
지난 영상들도 구독자 및 코멘트를 남긴 시청자들과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시청자들의 피드백은 영상의 소재로도 유용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댓글에 반응 한다는 행동 만으로 충성도 높은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을 얻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댓글이나 이메일을 통해 구독자들에게 질문을 받아보세요. 그리고 영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제작자가 구독자들에게 관심을 보여줌으로써 시청 시간, 조회수, 사용자 반응을 더 많이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콘텐츠 소재가 없을 때 시도하는 Q&A 동영상은 신선한 콘텐츠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며, 가령 질문이 아니더라도 10만 구독자 축하를 위한 동영상이나 실시간 스트리밍도 좋습니다.
비슷한 카테고리의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세요. 혹은 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댓글로 언급하는 것입니다. 다른 유튜버와 소통은 물론 새로운 구독자를의 관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채널이 성장하다 보면 브랜드와 협력하게 될 기회가 옵니다. 구독자는 물론 콘텐츠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이 방법 또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데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과 성격이 비슷한 브랜드를 잘 선별하여 콜라보레이션 하는 것입니다. 실제 광고라 하더라도 의미 있는 브랜드와 협력하여 제작하여 의미있고 정보를 제공할 때 오히려 시청자들에게 가치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단, 모든 콘텐츠를 브랜드 광고를 도배하는 것은 채널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한국에서 50대 유저도 상당히 많지만 미성년자 수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부적절한 콘텐츠 검열은 까다롭기로 소문나 있죠. 이 동영상을 가족들과 볼 수 있을까? 한번 더 생각해보세요. 확신이 들지 않으면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yt/about/policies/#community-guidelines
유튜브 채널은 일관성이 중요한데 정기적인 시리즈 동영상은 다시 시청자가 방문하게 끔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시리즈에 구독자들까지 참여하고 피드백 의견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해보세요.
재생 목록은 한 번에 시청자가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영상 하나가 끝나면 다음 영상이 바로 재생됩니다. 특히 유튜브 상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시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 영상 열에 재생 목록이 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가로 재생목록 또한 SEO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키워드를 추가할수 있죠.
채널에 올린 동영상 중 테마가 유사한 것 끼리 그룹화 시켜 재생목록을 만드세요. 중간에 시청자가 이탈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령 유아, 아동을 위한 유튜브 채널의 경우 어린이 인기 동요 노래방, 놀이 영상 테마의 콘텐츠를 각각 그룹화 하여 재생목록을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소비자도 더 쉽게 찾을 수 있죠.
실시간 스트림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매체중 하나가 대표적으로 유튜브 입니다. 사용할 수 있다면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피드 노출도 일반 비디오에 비해 높고(YouTube 라이트 탐색 노출 기회) 다양한 콘텐츠의 시도는 물론 시청자들에게 슈퍼챗 호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홍보를 더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CTA(Call To Action)를 활용해야 합니다. 시청자가 내 동영상을 공유해주길 원하거나, 홍보하는 웹사이트로 방문해주길 원한다면 동영상에 CTA를 추가하세요.
- 콘텐츠 속에서 시청자들에게 직접 CTA 언급 유도하기
- 동영상 시작, 중간, 종료 시점에 이미지와 추가 링크 삽입하기
단기간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모든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보다 가장 인기 있고 공유될 수 있는 동영상 하나를 공유해보세요. 실제 에이전시들은 채널을 급 성장시키기 위해 초기에 페이스북을 통해 유튜브를 적절한 예산으로 광고를 합니다. 특히 10대 20대를 위한 콘텐츠를 소셜미디어 트래픽이 구독자를 늘리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 최적화되게 업로드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재미있는 콘텐츠는 시청자들이 직접 공유하거나, 블로깅합니다. 타 사이트에서도 임베드 형식 또는 재생이 되도록 설정에서 수락하세요. 타 사이트에서 재생 되도 동영상 조회수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유튜브 분석툴을 사용해보세요. 데이터 분석 기반에 따라 어떤 콘텐츠가 효과적이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시청자들이 얻고 싶은 정보가 무엇인지, 영화, 유행, 주말에 소비할 수 있는 동영상과 적절한 업로드 시간대를 체크하세요. 사용법, 팁, 노하우 등의 시리즈 영상은 시간이 지나도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꾸준히 조회수가 상승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튜브 분석 툴 살펴보기
https://bigfoot9.com/youtube/today-chann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