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mes Jan 11. 2018

페이스북 분석 서비스 '빅풋9' 이야기

소소한 잡담


필자는 

빅풋9 운영 팀장을 맡고 있다. 자주는 아니지만,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얻은 인사이트 이야기나 소소한 데이터를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개설했다. 어쩌면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이 될 수도 있겠다.


사실 브런치를 억지로 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해외를 제외한 국내 서비스에는 제대로 된 페이스북 분석 툴이 없어 보인다. 있었는데 사라진 기업도 있고.. 있지만 정량 데이터 수준으로 분석하는 곳만 있는 것으로 안다. 혹은 과한 권한을 요구하거나. (좋은 서비스가 있다면 소개해주시길) 때문에 빅풋9 서비스를 운영하며 얻는 소소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지 않을까, 일종의 숨통 역할인 채널을 만든 셈이다. (모든 지표들이 너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bigfoot9


누가 쓰고, 무슨 일을 할까?

빅풋9은 일부 무료 데이터를 제외한 B2B 유료 서비스다. 많은 인하우스 기업, 다수의 클라이언트를 관리하는 광고 에이전시, 언론사, 정부기관이 사용하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 데이터를 누적하고 분석한 지 약 5년이 지났다. 빅풋9은 페이지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모든 게시물 반응 데이터와 유저 데이터를 수집하여 마이닝하고 사용자들에게 지표 화하여 제공한다. 그 데이터들이 모여 하나의 페이지가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기업들 간, 동종업계 비즈니스 페이지를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다. 기업들은 빅풋9을 통해 페이지 운영 방향에 대한 KPI를 설계하기도 하고, 보고서, 제안서, 논문 등 분석자료로 활용한다. 


우리의 주 업무는 Facebook API 데이터를 가공하여 마케팅 담당자에게 중요한 데이터를 만들어 제공하는 일이다. 특히 경쟁사의 페이지 운영 성과를 디테일하게 벤치마킹하고, 엿볼 수 있다는 건 빅풋9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다.




온라인 미디어 시대, 페이지 주력 분석

서비스를 오픈하고, 초창기부터 분석을 시작한 페이지들이 아직까지 잘 운영되는 곳도 있지만, 삭제된 페이지도 많다. 동종업계에 페이지가 팔려서 인수된 곳도 있다. (페이지끼리 통합할 경우 빅풋9이 체크)


유료든, 무료든 모든 빅풋9 방문자가 가장 많이 조회해본 페이지는 무엇일까 찾아봤다. 특정 기간도, 같은 조건도 아닌 누적된 조회수 랭킹이다.  

빅풋9 방문자 페이지 조회 TOP 30


역시 가장 콘텐츠 수가 많은 언론사, 인터넷 미디어가 장악했다. 그들의 높은 사용자 반응은 빅풋9 순위 랭크에서도 눈에 많이 띈다. 한 때 커뮤니티들이 상위에 많았는데 '펌질' 만으로 유지하기는 장기적으로 한계기 때문. 빅풋9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데이터중 하나인 랭킹 서비스는 '오늘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 콘텐츠', '오늘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 순위를 보여준다. 이는 실시간 집계 방식이며 주간 어워드도 제공한다. 


팬 수는 연예인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팬 순위 TOP을 늘 유지한다. 사용자들이 '좋아요' 하는 콘텐츠는 인터넷 미디어 그룹이 늘 상위에 있어, 빅풋9 방문자는 어마어마한 Interaction을 보고 호기심에 클릭하게 된다. 그렇다 보니 위와 같은 순위가 나왔다. 대부분 뉴스피드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페이지 들일 것이다. (빅풋9 유료 고객이 많이 분석한 페이지의 경우는 나중에 공개하기로) 분기별, 월간, 연간으로 나누어 보면 순위가 달라지기도 한다.





이쯤에서 간단한 소개는 마무리하고 :)

앞으로 고객들은 빅풋9을 통해 데이터를 얻고 활용하는지 그 과정에서 문제점은 무엇이며, 온라인에서 제공되지 않는 Bigfoot9 Raw data는 어떻게 움직이는지, 작은 것부터 나누고자 한다. 



Ps. 혹시 브런치 이 글을 보신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나, 페이스북 홍보 담당자가 계시다면 빅풋9 최상위 서비스인 비즈니스 권한을 체험해 보실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브런치 개설 기념으로다가..) 관리하고 계시는 광고주 페이지, 인하우스 페이지, 그냥 구경하기 등. 분석이 필요하신 분에 한 하여 1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빅풋9에 로그인하시고, 이메일 or 아이디를 고객센터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승인 메일과 함께 회신드릴게요. cs@bigfoot9.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