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mes Jul 25. 2019

#유튜브 분석 보고서, 제안서에 참고할만한 통계 8가지

1. 순위 데이터 상시 모니터링 지표 (링크)


Overall Ranking – 주요 지표를 합산하여 나타낸 종합 랭킹

Today’s Channels – 실시간 구독자, 조회수, vPIS, 비디오 업로드 수 채널 순위 집계

Today’s Video – 실시간 조회수, vPIS, 사용자 반응 비디오 순위 집계

Daily Awards – 일간 가장 인기 있던 채널 및 비디오 순위

Weekly Awards – 주간 가장 인기 있던 채널 및 비디오 순위


관심사 분야를 선택하고 경쟁사와 비교하거나 순위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공개 데이터 이면서 민감할 수 있는 수치이기 때문에 인하우스 마케팅 담당자들이 주로 확인하고 있다.


2. 특정 채널 최근 데이터 요약 확인 (링크)

Dashboard – 서비스 내 주요 순위와, 채널이 포함된 분야에서 순위를 살펴보고 최근 2주간 주요 지표의 동향을 살펴본다. 특정 날짜 기준으로 조회수가 급증했거나, 감소했는지 구독자 추이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영상 업로드 주기에 따라 시청자 참여율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해당 채널에서 월별로 가장 인기 있는 비디오 목록은 다음 콘텐츠 기획을 위해 꼭 확인해두자.


3. 특정 기간 핵심 지표 성과 확인 (링크)

KPI Board – 원하는 기간의 핵심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비디오 길이별 시청자 반응이나, 콘텐츠 패턴을 파악해서 KPI 수립에 참고할 수 있다. 특히 업로드 패턴을 분석하거나, 주요 콘텐츠도 엿볼 수 있다. PDF나 PNG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이슈가 있다면 회의나 첨부자료로 참고하자.


4. 디테일 채널 동향 분석 (링크)

Channel Anlysis – 특정 기간 구독자 및 비디오 수 누적 및 증감 데이터 (일자별 확인)

Video Analysis – 특정 기간 영상 업로드 패턴 및 길이별 성과 분석 (일자별 확인)

Activity Analysis – 특정 기간 채널 시청자 참여도 수치 분석 (일자별 확인/ vPIS 체크)


위에서 언급한 KPI Board나, Dashboard로 주요 동향을 파악했다면, 각 지표의 상세 분석은 개별로 진행한다.


5. 채널 시청자 성향 파악 (링크)

User Analysis – 운영 중인 유튜브의 구독자들은 내 채널 외에 어떤 상위 채널들을 구독했을까? 나와 비슷한지, 혹은 정반대의 주제를 다루는 채널인지 궁금하다면 확인해보자. 주로 어떤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지, 그들의 활동 시간은 언제인지 알 수 있다.


Best Influencer –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에서 적극 활동하는 시청자들을 찾아낼 수 있다. 종합 활동 점수 데이터로 특정 유저를 발굴하거나, 댓글을 가장 많이 남겨주는 시청자를 확인할 때 참고할 수 있다. 특히 해당 데이터에서는 채널과 유저 관계망을 파악할 수 있도록 계속 타고 들어갈 수 있는 트리 형태의 노드도 볼 수 있다.


6. 주요 태그 분석 데이터 (링크)

특정 기간 주로 사용된 태그 빈도를 살펴볼 수 있다. (링크 – 유튜브 태그 분석 중요한가?) 검색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데이터이자, 채널의 테마를 엿볼 수 있다. 유튜브에서 안 나오는 태그 목록을 볼 수 있는데, 어떤 주제를 많이 다루는지, 조회수가 높은 인기 태그 키워드는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태그 빈도를 살펴보면 해당 채널의 전략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7. 경쟁사 비교 및 데이터 다운로드 (링크)


Comparion – 타 유튜브 채널 5개를 지정하여 교차 비교 분석 확인

Data Download – 원하는 기간 설정 후 필요한 데이터 항목을 체크하고 엑셀로 다운로드 가능


보고서에 활용할 Raw 데이터가 필요하거나, 다른 채널과 주요 지표를 비교하여 차트를 보고 싶다면 위 두 기능을 활용한다.


8. 인기 동영상 둘러보기 (링크)

꿀잼 영상을 기획하려면 재미있는 영상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필수.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거나, 자주 보는 채널을 지정하고 최근 1일부터, 한 달 전까지 인기 있었던 영상을 살펴본다.


유튜브 분석 툴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유튜브 태그 사용 중요한가? #빅풋9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