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mes Jul 02. 2019

유튜브 태그 사용 중요한가? #빅풋9

유튜브 태그 분석 하기

유튜브 태그는 얼마나 중요할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태그는 분명히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제목과 설명에 이어 콘텐츠에 또 다른 라벨을 붙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요소다. 특히 유튜브 검색 시 동영상 순위 결정에 영향을 준다. 태그는 유튜브가 동영상 콘텐츠의 주제와 카테고리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도달 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는 유사한 관련 콘텐츠와 연결 되는 핵심 키다.


빅풋9도 유튜브 채널의 태그 분석 기능이 있다. 

빅풋9 유튜브 Video Analysis (백종원의 요리비책)


백종원의 요리비책 채널의 '대용량 제육볶음' 영상에 작성된 태그


실제 유저에게 보이는 유튜브 동영상의 해시태그는 3개다. 그 외 설명에 포함된 태그도 볼 수 있다. 제목에 해시태그가 없는 경우 설명의 처음 세 가지 해시태그가 동영상 제목 위에 표시된다. 물론 두 태그는 따로 기입할 수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제목에 썼던 태그를 복사해 설명에 다시 붙여 넣기도 한다.)


빅풋9에서는 여기서 보이지 않는 태그들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유튜브 업로더가 직접 작성한 태그도 있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관련 동영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태그도 있다. 해당 태그의 경우 때로는 외국어 키워드가 만들어지기도 하며, 또는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는 관련 검색 키워드로 태그가 생성되기도 한다. 그렇게 만들어진 태그 모두 확인 가능하다.


▲ 빅풋9 백종원 요리비책 채널의 동일한 영상 태그 리스트 (영상에는 보이지 않음)


다른 뷰티 유튜버 채널 영상에서도 확인해보자.

▲ 제목 위에는 태그를 기입했고, 설명에는 맨 하단에 동일한 태그가 문장에 있다.


해당 동영상의 비디오 태그를 빅풋9에서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은 태그 리스트가 나온다. 순서가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 종종 바뀌기도 한다. 이 부분에 대한 유튜브 태그 산출 알고리즘은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 해당 동영상의 태그 리스트 (연관 콘텐츠, 검색 결과에 순위에 영향을 미침)


이렇게 태그들이 영상에 얼마나 사용되었는지 다른 채널도 빅풋9 태그 클라우드에서 빈도를 파악할 수 있다. 

6개월간 사용된 태그 수 및 평균 태그수. 그 외 태그 클라우드


비디오 1개당 태그별 평균 조회수

빅풋9에서 특정 기간 동안 해당 채널에 어떤 태그가 주로 사용되었고, 평균 조회수가 높았던 비디오에 포함된 태그를 알 수 있다. 영상 재미에 따라 조회수가 다르겠지만, 해당 채널이 어떤 콘텐츠 주제와 태그 빈도를 나타냈는지, 그에 따른 조회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JTBC 
연합뉴스
백종원의 요리비책



 

태그는 실제 유저가 해당 태그로 유튜브에서 검색할 경우 관련 검색어를 포함하는 유사 비디오 콘텐츠를 보여준다. 해당 영상을 보게 되면 태그를 통해 맞춤 영상까지 보여준다. 단순히 태그를 끼워 넣는 것보다 운영하고 있는 채널과 경쟁사 채널의 태그를 비교 분석하면 콘텐츠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빅풋9 국내 유튜브 분석 데이터 살펴보기


유튜브 태그 입력 가이드

1. 첫 번 째 태그에 타깃 키워드를 지정하고 나머지는 중요도가 높은 순으로 정렬한다.

유튜브 검색 결과(특히 첫 번째 태그)에서 콘텐츠 순위를 매길 때 동영상의 처음에 위치한 태그가 비중을 많이 차지한다. 따라서 첫 번째 태그가 타겟팅하려는 정확한 키워드가 맞는지 확인한다.


2. 동영상이 포괄적인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광범위한 키워드로 사용한다.

가령 '야구하는 법'이라는 동영상을 만든다면 '야구'를 태그로 추가하여 동영상의 주된 주제가 야구라는 것을 유튜브에 알려준다.


3. 동영상에서 다룬 주제를 설명하는 몇 가지 구체적인 키워드를 다른 태그로 사용한다. 

동영상에서 다루는 주제를 설명하는 특정 키워드를 태그로 사용하면 유튜브가 동영상의 콘텐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가령 '야구하는 법' 동영상에서 '타격 연습'을 특정 태그로 추가하면 동영상에 포함된 정확한 주제를 유튜브에 알릴 수 있다.


4. 한 개의 동영상에 너무 많은 태그를 넣지 말자.

동영상에 태그를 많이 추가할수록 검색하는 사용자와의 관련성은 떨어지게 된다.


5. 업로드 시 기본 태그를 자동으로 삽입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는데 내 콘텐츠 주제의 큰 범위를 다루는 키워드를 선별하여 넣어두는 것도 좋다. 


6. 태그 유형 4가지

- 특정 태그 - 동영상의 주요 주제를 나타내는 한 단어로 된 키워드다. 대부분의 경우 키워드의 단수 및 복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복합 태그 (설명 태그) - 유튜브 검색창에서 자동으로 제안한 검색 결과를 사용하여 복합 태그를 찾을 수 있다.

- 맞춤법 오류 태그 - 태그의 단어를 정확하게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유행어나 은어 등의 틀린 단어도 굉장히 많다. 태그를 만들 때 맞춤법이 틀리더라도 참고할 만한 태그는 검색을 위해 포함하는 게 좋다.

- 일반 태그 - 동영상의 주제를 설명하는 단어 및 구문 (방법, ~ 동영상 ~ 방법 ~ 사례 등)



유튜브에서 말하는 해시태그 정책 (Google)

해시태그로 동영상 찾기

해시태그는 인기 있는 주제에 대한 동영상을 찾을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다.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찾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 YouTube에서 해시태그를 검색한다.

- 동영상 제목, 동영상 제목 위, 동영상 설명에 있는 해시태그를 클릭한다.


해시태그가 있는 동영상이 검색 결과 페이지에 표시된다. 


동영상에 해시태그 추가

동영상 업로드 단계에서 동영상의 제목이나 설명에 해시태그(예: #hashtag #example)를 입력한다.


- 제목과 설명의 해시태그가 하이퍼링크로 연결된다.

- 제목에 해시태그가 없는 경우 설명의 처음 세 가지 해시태그가 동영상 제목 위에 표시된다.

- 사용자가 동영상 제목, 동영상 제목 위 또는 설명의 해시태그를 클릭하면 해시태그 검색 결과 페이지로 이동하여 관련 동영상을 볼 수 있다.






YouTube에 업로드되는 모든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해시태그는 YouTube 커뮤니티 가이드를 준수해야 한다. 


공백 미포함: 해시태그에는 공백이 포함되지 않는다. 해시태그에 단어 2개를 포함하려면 #TwoWords, #twowords와 같이 붙여 쓴다.


과도한 태그: 동영상 1개에 태그를 너무 많이 추가해서는 안 된다. 동영상에 태그를 많이 추가할수록 검색 중인 사용자에게는 관련성이 낮은 동영상으로 표시된다. 동영상에 15개가 넘는 해시태그가 있는 경우 YouTube에서는 동영상의 모든 해시태그를 무시하며, 태그를 과도하게 추가하면 업로드 또는 검색 결과에서 동영상이 삭제될 수 있다.


시청자를 현혹하는 콘텐츠: 동영상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해시태그를 추가해서는 안 된다. 현혹적이거나 관계없는 해시태그로 인해 동영상이 삭제될 수 있다. (유명 콘텐츠, 유명인 등)


괴롭힘: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한 괴롭힘, 모욕, 위협, 폭로 또는 협박을 목적으로 해시태그를 추가해서는 안 된다. 이 정책을 위반하면 동영상이 삭제된다. 


증오심 표현: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폭력 또는 증오심을 조장하는 해시태그를 추가해서는 안 된다. 


성적인 콘텐츠: 성적이거나 음란한 내용의 해시태그를 추가하면 동영상이 삭제될 수 있다. 


저속한 언어: 해시태그에서 욕설이나 불쾌감을 주는 용어를 사용하면 동영상에 연령 제한이 적용되거나 동영상이 삭제될 수 있다.


해시태그가 아닌 태그: 해시태그를 추가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일반적인 설명을 하는 태그나 반복적인 문장을 설명에 추가하는 것은 여전히 금지된다. 


빅풋9 국내 유튜브 실시간 랭킹 살펴보기

작가의 이전글 높은 성과를 위한 페이스북 광고 방법 1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