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국세청 출신 AI 개발자 신윤용 개발 이사 인터뷰
데이터 마케팅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데이터 마케팅을 하는 대부분의 마케터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 툴인 GA(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
하지만 데이터 마케팅이 왜 필요한지, GA로 수집한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마케터는 많지 않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bigin(빅인)을 개발한 AI 개발자 신윤용 개발 이사에게 들어 보았다.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뉴질랜드 국세청에서 탈세를 잡는 AI를 개발하는 Data Scientist로 활동하고, 2018년 네이버 AI 해커톤에서 3위를 했던 빅인사이트 CTO 신윤용입니다.
Q. bigin에서 담당하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bigin 캠페인에 사용되는 딥 러닝 모델을 구축합니다. bigin 캠페인은 데이터에 AI를 결합하여 고객사의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들에게 상품을 추천하거나 회원 가입을 유도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Data 수집부터 처리,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및 해당 분석의 결과 등, bigin 대시보드에서 보이는 모든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마케팅에서 데이터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고객들의 행동 데이터를 보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단순히 숫자라고만 생각할 수 있지만, 데이터는 많은 이야기를 해줍니다. 고객들의 행동 데이터를 보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고 소통한다면 점진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Q. 고객이 원하는 점을 알았다면, 어떻게 소통할 수 있나요?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메세지를 전달해야 '성과'가 효율적으로 올라갑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보내는 메시지는 고객의 피로감만 높일 뿐이죠.
bigin은 웹사이트 상에서의 모든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점수화하여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찾아냅니다.
그리고 그 고객이 구매를 망설일 때 맞춤 메시지를 띄워줍니다.
Q. 이러한 방식이 정말 효과가 있나요?
제가 알고 있는 마케터분은 bigin 도입 이전에 웹사이트 데이터를 GA로 확인해봤는데, 유입 후에 아무런 액션 없이 떠나가는 고객 수치가 80%가 넘는다는 걸 확인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이 고객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가 없잖아요. 웹사이트 내에서 이탈을 막고자 해도 액션을 취할 방법이 없는 거죠.
그래서 bigin을 도입했고, 이탈하려는 사람들한테 상품이나 이벤트를 제안하는 캠페인을 활용했어요. 덕분에 메인 페이지 이탈률을 40%대까지 떨어트렸습니다.
Q. 이사님이 생각하시는 bigin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캠페인의 설정이 쉽다는 점입니다. 원하는 타겟을 설정하고 마케팅 소재만 등록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툴과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큰 장점입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고객 마케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AI와 마케팅을 접목한 bigin의 기술로, 더 많은 이커머스 마케터들이 편리하게 일하면서 매출은 상승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