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빅인 Oct 28. 2020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이커머스 마케팅 시나리오

CRM 마케팅 시작하기




이커머스 마케팅에 필수적인 단계가 있습니다.


신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고, 회원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인데요.


우리 자사몰에 가입한 고객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빅인에서는 RFM / RFD 분석 법으로 고객을 분류합니다.


RFM, RFD는 다음 단어들의 약자입니다.



• 구매의 최근성(Recency)

 구매 빈도(Frequency)

 총 구매 금액 (Monetary)

 웹사이트 체류시간 (Duration)



이 분석 법을 활용한다면, "고객이 얼마나 최근까지 / 얼마나 자주 / 얼마나 많은 금액을 구매하였는지 / 웹사이트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를 기준으로 고객 그룹을 나눌 수 있습니다.



빅인에서는 설치와 동시에, 자동으로 RFM 분석 법을 적용하여 고객 그룹을 생성합니다.


이미지는 빅인 대시보드 내 고객 그룹이 나누어지는 예시입니다.




>> 이 그룹을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브랜드 충성 고객에게는? 

    "특별한 혜택 제공하기"


충성 고객에게는 특별한 대우를 받는 느낌을 제공하여 우리 제품의 지속적 사용을 유도해보세요.


VIP 고객 등급 알림, 무료 기프트 증정, 신상품 알림(또는 제공)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등급별 차등 혜택을 제공 중인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디스이즈네버댓(https://thisisneverthat.com)





2. 재구매 유도 필요 고객은? 

    "다시 불러들이기!"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이탈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에게 브랜드 가치를 제공해보세요.


브랜드 소개 및 가치를 전달(사회적 기업의 가치, 친환경 화장품 등)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뷰티 브랜드 휘게의 브랜드 가치 소개 (https://www.hyggee.com)





3. 잠재적인 충성 고객에게는? 

    "지속적인 컨택 방법 마련하기"


잠재적인 충성 고객에게 지속적인 컨택 포인트를 마련하고 계속 소통하며 충성 고객으로 이끌어보세요.


회원 등급(+다음 등급으로 가기까지 남은 활동) 알림, 고객을 외부 채널로 옮기기(카카오 플친 추가 혜택 등),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 알림, 개인 정보 이용 동의 이벤트 제안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SMS 수신 동의 이벤트 중인 잇미샤 (http://itmichaa.sisun.com)



>> 위의 모든 시나리오는 빅인의 액션 유도 팝업 / SMS / 카카오 친구톡 캠페인을 활용하여 바로 실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빅인 고객그룹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알려드린 위의 세 가지 방법 외에도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방안과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 더 많은 시나리오와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미팅을 위한 간단한 정보를 남겨 주세요. (미팅은 온라인 진행도 가능합니다.)    


     빅인에 미팅 신청하고 더 많은 마케팅 시나리오 알아보기






작가의 이전글 그로스 마케팅의 첫 단추! AARRR 퍼널과 개선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