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빅인 Jun 21. 2021

"이커머스 Growth 전략"
웨비나 현장 스케치

Mixpanel X bigin-발표 핵심 내용 요약




*본 웨비나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에 따라 체온 측정 및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되었습니다.


[ 믹스패널 x 빅인이 함께 준비한 2021 첫 번째 웨비나 - 이커머스 그로스 전략 포스터 ] 



1부.

[Growth Management 이해와 bigin을 활용한 Growth 사례]

bigin Growth Unit Head 천영훈


2부.

[Mixpanel을 통한 고객 행동 이해와 인사이트 도출 방법]

Mixpanel ACAP Solution Consultant Rafael Loh



실무에서 '고객 행동 파악'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계신 두 연사분들은 웨비나에서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셨을까요?






1부.

[Growth Management 이해와 bigin을 활용한 Growth 사례]



천영훈 팀장님은 빅인 솔루션에 대한 간단한 소개로 1부를 시작해 주셨습니다. 


[ 웨비나를 준비 중인 빅인 그로스 유닛 천영훈 팀장님]



주요기능빅인은 이커머스에 유입한 고객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고객 그룹에 맞춤 메시지 전달을 자동화하여 최종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CRM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업계 리딩 브랜드 포함, 국내 2천여 개 이커머스가 빅인 서비스로 구매 전환율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빅인 솔루션의 주요 기능]



Growth Management란?


그로스 매니지먼트(Growth Management)는 "우리의 비즈니스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문제점 파악과 개선 단계를 반복하며 성장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기반이 되어야 하는데요, 바로 '제품 기반의 성장'과 '마케팅 기반의 성장'이었습니다.




제품 기반의 성장과 마케팅 기반의 성장이란?


제품 기반의 성장(Prodduct Led Growth)

타겟 시장에 필요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찾아서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 집중하는 성장 전략


마케팅 기반의 성장(Marketing Led Growth)

제품의 가치를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전달하고 제품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에 집중하는 성장 전략입니다.


그로스 매니지먼트를 꾀하는 기업은 이 두 성장 전략을 조화롭게 활용하여 궁극적으로는 고객이 스스로 새로운 고객을 끌고 오는 선순환 즉, "바이럴루프(Viral Loop)"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이어진 발표 주제


이어지는 주제로는 그로스에서 고객 행동 분석이 중요한 이유와 분석 방법, Growth management의 상세 프로세스, 고객 행동 분석을 위한 여러 툴 소개 등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산업군(스트릿 패션 브랜드, 식품 브랜드, 뷰티 브랜드) 별로 그로스 매니지먼트의 실제 성공 사례를 자세하게 공유해 주셨습니다. 






2부.

[Mixpanel을 통한 고객 행동 이해와 인사이트 도출 방법]



Mixpanel은 사용자 행동 기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Customer Journey를 이해하고, 성장의 방해요소를 찾아 빠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사용자 행동 기반 분석 툴입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우버, 트위터, 삼성, 페이팔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행동 분석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기에 맞춰 국내외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솔루션인 만큼, 여러 방면으로 고객의 행동을 심도 있게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제품 분석 툴이 필요한 이유


데이터의 보유와 활용은 기업에게 엄청난 기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적절한 분석도구가 없다는 이유로 이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일이 부지기수입니다. 또한 많은 기업이 우리가 당면한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한 구간과 수치를 파악하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믹스패널이나 빅인은 데이터의 활용으로 성장해 나가고자 하는 기업 담당자 중에서도 마케터의 시선에 맞추어 개발되었습니다. 타 팀과 별도의 협업 없이도 쉽게 보고서를 제작하고 고객을 이해하며 액션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믹스패널은 어떤 기능으로 마케터들이 고객을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얻도록 돕고 있을까요?




고객의 행동 주기를 파악할 수 있는 Customer Lifecycle 기능


Customer Lifecycle 보고서에서는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이용하기까지의 퍼널에서 중요한 행동을 얼마만큼의 주기로 일으키고 있는지 분석하여 보여줍니다. 재구매 시기가 다가왔을 때 마케팅 액션을 걸어준다면 더욱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퍼널 별 고객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Funnels 보고서


믹스패널에서는 우리 고객의 입장에서 최종 목표까지의 플로우를 설계할 수 있는 기능과, 실제로 고객들이 우리가 설계한 행동 흐름대로 행동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Funnels 보고서 기능을 제공합니다. 



[ 믹스패널 Funnels 보고서 화면 ]



이어진 발표 주제


이 밖에도 믹스패널에서는 이탈고객의 비율과 원인을 파악하는 기능, 고객 생애가치(CLTV)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 코호트 분석을 제공하는 Retention 보고서 기능 등을 지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믹스패널과 빅인이 함께 준비한 첫 번째 웨비나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두 연사의 발표에서 공통으로 강조되었던 부분은, "적절한 툴의 도움으로 우리 비즈니스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을 찾아내고 개선하여 지속적인 그로스를 추구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웨비나의 내용이 업계에서 여전히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그로스 매니지먼트'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었기를 희망합니다.


빅인과 믹스패널은 전세계 마케터들의 더 쉬운 그로스 매니지먼트와 비즈니스 성장을 돕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에서도

그로스 매니지먼트가 가능해지는 그 날까지,

꾸준한 관심 부탁 드립니다. :)



>> 빅인과 쉽게 그로스 매니지먼트 시작하기


작가의 이전글 신선식품 유통 플랫폼 '미트박스' 캠페인 성공 사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