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정국에도, 마을이 있어 다행이다.
아직 학교에 입학을 하지못한 큰아이는 요즘 집앞에 우리동네지역아동센터(약칭:방과후)에 다닌다.
코로나정국으로 휴원권고가 내려온 후에도 아이는 지역아동센터의 긴급돌봄을 이용하였다. 덕분에, 우리부부는 큰 힘듦없이 출근을 하고 있다.
내가 아주 예전에, 교사로 일을 할 때에도 우리동네지역아동센터의 운영방식이나 교사들이 아이들과 나누는 이야기들, 에너지들이 참 좋다고 생각했다. 내가 마을에 흘러들어오게 된 결정적인 이유도 우리동네지역아동센터가 가진 매력이었다는점에 부정하지 못하겠다.내가 학창시절에 배운 아동복지, 아동사회사업의 모습을 정말 그대로 닮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리부부가 그래도 일동에서 아이들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공동육아와 우리동네지역아동센터의 존재이다. 또한 아이를 보내는 부모가 되고나서 바라보는 방과후는 또 다른 느낌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동네지역아동센터가 마을에 있어서 내가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삶은 흘러가는 것이니 앞으로 이생각은 물론 변할 수 있다.현재 상황에서는 그렇다는 말이다)
코로나정국에 들어서면서 방과후도 휴원권고를 받고 최소한의 돌봄방식을 선택했다. 몇 주가 흘렀고 당분간 장기화 될 것 같은 조짐을 보였다. 몇 주 후면 끝나겠지, 얼마후면 나아지겠지라는 안이한 생각을 가졌던 모두가 정서적으로 힘들어지고 있을때였다. 교사들이 대안을 내놓았다. 집에서 지내는 아이들이 질 높은 돌봄이 확인되지 않은 데다가 밀폐된 환경에서 전염력이 높다는데 긴급돌봄 아이들은 여전히 방과후에서 생활하고 있으니 방과 후 자체가 안전하다고 판단하기도 어려운 상황이었다. 미세먼지가 없는 날 점심을 먹고 야외에서 다 함께 만나 즐겁게 놀기로 한 것이다. 다행히 일동은 인근에 공원이 많고, 놀이터도 많고, 성태산도 있고, 도롱구롱숲도 있고, 식물원도 있다. 어느날, 퇴근하는 길에 아이가 공원 운동장에서 뛰어노는 모습을 발견하였다. 어제는 라베공원으로, 오늘은 조각공원으로, 내일은 도롱구롱숲으로 가서 마음껏 봄 꽃 향기를 맡으며 지내는 아이를 생각하니 이 모든 것이 정말 다행스럽게 느껴진다.
이번주부터 아이는 야외 활동 이야기와 더불어 슬라임 이야기를 주로 꺼낸다. 요새 방과후에서 이슈가 슬라임인가 싶어 그러냐고 대답을 했는데 주문이 점점 구체적이다. 슬라임 통을 사달라. 클레이를 사주면 클레이슬라임을 만드는 방법이 있으니 해보겠다 뭐 등등
크게 문제되는 물건들이 아니어서 다이소에 들러 몇가지 사주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방과후에서 슬라임 동아리 같은걸 하는 모양이었다. 슬라임슬라임슬라임 이야기를 몇일동안 듣다보니 나도 관심이 생겨 어제는 방과후 보모 밴드에 올라온 내용을 찬찬히 확인해 보았다.
슬라임에 관심있는 아이들 몇이 모여 동아리같은 걸 만든 모양이다. 대자보를 붙여서 함께 할 아이들을 모으고, 모인 아이들과 어제는 슬라임 교실을 한 사람이 눈에 띈다. 강사는 슬라임을 아주 잘 아는 **언니다. **언니의 설명에 따라 아이들이 슬라임을 만들고, 완성한 슬라임을 갖고 즐겁게 노는 사진이 보인다. 그 중에 우리 아이 얼굴은 아주 함박웃음이다.
슬라임을 잘 만들어 놓았는데 통에 담아둔 슬라임이 그만 가방에서 쏟겨진 모양이다. 우리 아이가 엄마한테 혼날 것 같다고 하면서 물수건으로 닦기 시작했는데 슬라임 선생님인 **언니가 자기 일처럼 열심히 닦아주었다는 담임교사의 개인톡이 와 있었다. 아주 예전에, 방 이불 이곳저곳에 슬라임을 쏟아 고생을 한 적이 있다. 그날 아이는 내게 혼이 났었는데 그걸 기억한 아이가 담임교사에게 엄마한테 혼날 것 같다고 걱정을 하니, 아이의 마음을 읽은 담임교사가 혼내지 말라고 내게 선수를 치는 것 같이 느껴진다. 내 아이 마음을 나보다 더 살펴주는 것 같아 고마움이 크다.
저녁에 목욕을 하면서 아이가 “엄마! **언니가 그러는데 슬라임이 묻었을 때 닦는 방법을 알려주었거든. 치약을 묻혀서 굳기 전에 닦으면 잘 되더라. 앞으로 집에서도 그렇게 하면 될 것 같아. **언니는 슬라임 박사거든 ”
온 나라가 복잡한 이 와중에, 이런 이야기를 나누는 저녁시간이 있는 것 또한 우리동네방과후 덕분인 것 같아 고맙다. 우리가족은 정말 혜택받은 사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