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깅빌보 Jul 27. 2021

이케아의 쓰레기 전시회

이케아의 2030 친환경 소재 전환과 그 비하인드 스토리


IKEA - The Trash Collection

 지난 6월 이케아 노르웨이는 노르웨이 곳곳에 버려진 이케아 가구들을 찾아다녔습니다. 위 사진들처럼 숲 속, 바닷가 등등 다양한 곳에 이케아 가구들이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노르웨이에서는 이렇게 방치되고 있는 가구가 무려 매년 300만 점이라고 하죠.


IKEA - The Trash Collection

 이케아는 이렇게 방치되는 가구로 인한 환경오염을 매우 우려했습니다. 그리하여 The Trash Collection 즉, 쓰레기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IKEA - The Trash Collection

 이 쓰레기 전시회는 단순히 버려진 가구들을 전시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1) 쓰레기들이 언제, 어디서 발견되었는지

2) 어떤 재활용 과정을 거쳐서 고쳐진 새 제품으로 재탄생되었는지

3) 원래 가구와 고쳐진 제품의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를 설명하여 리사이클링 한 가구들을 판매하는 것이었죠.

 

IKEA - The Trash Collection

 이 뿐만 아니라 해당 캠페인을 통해 수리를 위한 부품을 주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고 고장 난 가구를 이케아에 되팔 수 있는 바이백(Buy-Back) 프로그램까지 마련했습니다.


 이케아가 매우 번거로울 수 있는 이런 친환경 캠페인을 펼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브랜드 이미지 강화입니다. 이케아가 급부상하기 시작한 데에는 새 가구 증후군의 주원인 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사용되지 않은 친환경 소재로 가구를 만든다.라는 점이 가장 컸습니다. 이런 점과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워 이케아는 29개국 355개의 매장을 세우는 대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브랜드 이미지 강화만이 유일한 이유로 볼 수는 없습니다.


EU 탄소 국경세, 국내 철강업계 얼마나 내야 할까 - 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지난 21년 7월 14일 EU는 탄소 국경세 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 특정 제품의 생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계산해 이에 상응하는 비용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2023년부터 일부 산업에 적용한 뒤 2026년 1월부터는 전면 도입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는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당장 한국을 기준으로 단순 계산하더라도 지금 생산방식을 유지한다면 철강사 가격경쟁력이 3000억 정도 손실을 볼 수 있다고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각 산업에서 친환경적인 생산으로의 변화는 급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내연기관의 강자인 벤츠가 2030년까지 전기차로 100% 전환한다는 것이 그 사례죠.


 이케아 역시 이 점을 알고 있기에 2030년까지 전제품군을 재활용 또는 재생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전환한다고 선언했습니다. 그 일환 중 하나로 The Trash Collection과 같은 캠페인을 진행헀고 섬유에 들어가는 폴리에스테르를 재생 소재로 대체 중입니다.


 즉, 점점 강해지는 환경오염 규제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이런 친환경 사업, 캠페인을 펼치는 것이 필수적이게 된 것입니다.


 코로나 이후 전 세계에서 환경 관련 각종 규제들과 산업들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의 큰 흐름 속에서 기존의 기업, 산업들에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날까요?? 노키아가 스마트폰 시대에 돌입하며 순식간에 몰락했던 것처럼 현재의 거대기업들도 순식간에 무너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030 탄소중립 시대를 향해 달려가는 각종 기업들의 행보를 지켜보시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