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반장 Apr 24. 2022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민경환 구글코리아 상무


�Mission (미션 : 무엇을)

- Google Mission

- Product Area Mission

- Team Mission

- Personal Mission


�Code of Conduct (행동강령: 어떻게)

- Google Value

- Support each other

- Avoid conflict of interest 


'구글의 미션'을 전체 큰 Umbrella(상위개념)로 하고, 그 아래에 'Product(제품)에 대한 미션' 그리고 그 Product(제품)를 위해서 일하는 '팀(Team)들에 대한 미션' 그리고 '개인(Personal)에 대한 미션' 이 일련의 미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여기에 굉장히 집착하는 것이 구글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구글에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세가지

1. 그것이 무슨 뜻인가? 어떤 의미인가?
What does that mean?

Mission에 부합하는지에 대해 누구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아니고 문제에 대해서' 지속적인 질문을 한다. 현상에 즉각 반응하기 보다는 근본적인 본질에 집중하게 만들어서 생각의 깊이를 다 같이 깊어지게 할 수 있는

2. 어떻게 더 잘할 수 있었을까?
How could we have done better?

실패를 축하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더 잘할 수 있었을지에 대해 질문하고 실패로부터 배운 것들에 대해서 축하합니다.

반복되는 실수, 실패에 안주하지 않습니다.

3. 어떻게 키울 수 있는가?
How could we scale that up?

다른 팀, 파트너, 비즈니스와의 확장 가능성에 대한 집착

확장할 수 없는 일은 우선순위를 낮춤

확장을 전제로 하는 일은 작더라도 완벽해야 함 


�Planning Process(사업 계획 과정)

1. 문제가 뭔지 서로 문제를 모으고

2. 그 문제들 사이에서 정말 (우선적으로) 풀어야 될 문제를 골라냅니다.

3. 그리고 그 문제를 풀 수 있는 전략을 만들고

4. 그 전략의 액션을 어떻게 해야 되느냐 수립합니다.



https://youtu.be/KOiF5RWR4xQ

작가의 이전글 이놈의 반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