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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빌리언 Jul 16. 2024

광고영상제작 현장 리뷰: 제작과정 9단계

업체선정, 계약서,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배우섭외, 촬영까지 담았어요

나중사 광고영상을 제작하고 있어요!

광고영상제작 현장 리뷰와 단계별 광고영상제작 과정 9단계를 담았습니다.


단계별 광고영상제작 과정

1. 업체선정
2. 제작의도, 레퍼런스 공유 및 제작방향설정
3. 시나리오 작성
4. 스토리보드 작성
5. 배우 섭외
6. 촬영 현장 섭외
7. 촬영 진행
8. 편집 및 수정
9. 결과물 인도


1. 업체선정

우리팀은 서울대학교의 지원을 받으며 영상 촬영을 했던적이 있는데 이때 촬영해주신분에게 먼저 요청을 드렸었어요.

마음에 들었는데 아쉽게도 일정이 맞지 않아 진행할 수 없게 되었지만 대화를 나누며 많은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었어요.

이 지식들을 토대로 인스타그램이나 크몽에서 찾아보고 업체를 2군데로 추렸습니다.

이런식으로 먼저 우리가 원하는 형태의 영상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문의를 넣었습니다.

두 업체 모두 처음에는 친절하게 응대해주었습니다.

자세한 진행 논의를 위해 오프라인 미팅을 요청하였고 한 곳은 채팅이나 메일로 충분하다는 의견

한 곳은 바로 이동할 수 있다는 의견… 앞에 업체는 상담을 진행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이 너무 안되는 이유로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미팅을 진행한 업체와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확정하고

업체선정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2. 제작의도, 레퍼런스 공유 및 제작방향설정

제작의도는 상담 단계에서 업체와 공유하게 되는 부분이에요.

우리가 이 광고영상을 왜 제작하는지에 대해 계획한 부분을 정리해서 전달하고 공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영상을 시청해야하는 타겟은 누구인가?

우리 제품/서비스/매장 등에 대해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어필하고 싶은지?

영상으로 얻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유입, 참여, 설치, 리뷰 등 다양)

영상의 시간은 어느정도로 생각하는지?

어떤 플랫폼에 게시할 것인지?

해당 플랫폼에서 어떤 광고상품으로 배포할 것인지?

예산은 얼마인지?

예상 광고집행일이 언제인지?

위 내용을 직접 정리해보시고 업체에 전달해보세요.

대화를 주고 받으며 더 좋은 방향으로 제작의도가 정리 될 거에요.

제작의도가 정리되면 명확한 제작목표, 달성목표를 정할 수 있게 됩니다.

레퍼런스도 공유해보세요. 저희는 이런 레퍼런스를 공유했었어요.

B급으로 제작해서 빠르게 소셜에 뿌려보고 싶었어요.


나중에 제작 방향이 많이 바뀌기는 했지만 처음 문의할때 미리 이런 자료를 준비해서 전달하시면 빠른 진행이 가능합니다.


3. 시나리오 작성

시나리오 작성 단계에서 많은 고난이 찾아왔어요.

상담하고 진행하다보니까 우리가 원하는 결과물과 자꾸 멀어지더라고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 광고를 진행하고 성과를 보고 싶었는데

쇼츠에서 도입부에 이탈률을 줄이는 방향과 트렌드 등 진행해주신 PD님의 추천과 우리팀의 동의로 인해

영상 기획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메일 주고받은 것 보시면 5월9일부터 확정하는데 무려 1.5개월이 소요된 것 같아요.

앱 소개만 하는 B급 쇼츠 영상에서 스토리와 배우가 등장하는 광고 영상으로 바뀌었고

그에 따라 시나리오가 완전히 다시 쓰여졌어요. (물론 예산도ㅎㅎ..)

우여곡절 끝에 시나리오를 확정했는데 대본만 보면 너무 오글거리기도하고 걱정이 많이 되더라고요.

PD님이 얘기해주시길.. 어떤 명작이든 대본만 보면 그렇습니다.
배우의 연기와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부분 그리고 편집으로 완성해야하는 것이라 너무 걱정마세요.

걱정이 되더라도 믿고 시작하기로 다짐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너무 우리가 세세한 것까지 다 터치하면 잘 만든 광고가 나오기는 힘들 것 같았어요.

우리는 광고영상제작 전문가가 아니니까요.


4. 스토리보드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은 두번이나 해주셨어요.

처음 스토리보드에서 방향이 바뀌어서 고생해주셨는데 스토리보드 내용 중 일부를 보여드릴게요.

스토리보드는 업체마다 작성하는게 조금씩은 다른데 대부분 이런식으로 작성해요.

7페이지 분량인데 이게 1분 정도 되는 광고영상의 스토리보드입니다.

이걸 받아보고 여러가지 컨펌을 주고 받고 하고 싶었으나 너~~무 이상한 부분 아니면

일단 진행해보기로 했어요.

앞서 얘기드린 것처럼 우리의 터치가 너무 들어가면 제작물이 잘 나올지에 대한 걱정도 됐기 때문이에요.


5. 배우 섭외

배우섭외도 업체에서 직접 진행해주십니다!

진행과정을 함께 보았는데 메일을 먼저 쭉 받으시고 그 중에서 적합해 보이는 배우들을 선별하시더라고요.

그렇게 선별 된 배우분들 중 누구로 할지 결정을 요청하십니다.

몇 백개의 메일과 프로필 중에서 선별하셨더라고요.. 고생하셨습니다.

배우분들의 프로필을 보고 고르는 것은 실제 작품에 나온 모습을 하나하나 봐야했기에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였어요.

배우 선별 기준을 여쭤보았는데 무엇이었을까요?

배우의 외모에 집중되야할지 스토리에 집중되야할지

예산과 적정한지

스케쥴은 되는지

배우들간의 외모나 분위기가 잘 어우러지는지

!촬영현장에서 협조를 잘 하며 분위기를 흐리거나하는 문제는 없었는지!!

촬영 현장에서 너무 요구사항이 많다거나 촬영감독, 스탭분들 모두를 피곤하게(?) 하지 않는지..

그에 따라 촬영 스케쥴이나 계획이 전부 무너질때도 있어서 생각보다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시네요.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이라 재밌었습니다.

나중사 광고영상촬영에 확정 된 배우님들은 안정호배우님, 김서영배우님이에요!

멋지고 예쁘고 연기도 잘하시는 배우님들과 함께하게 되어 많은 기대가 됐습니다.


6. 촬영 현장 섭외

촬영현장 섭외에서 많은 예산을 세이브할 수 있었어요.

나중사팀이 새로운 사무실로 이사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마침 전체 건물도 신축이고 사무실도 깔끔해서 이 건물과 사무실을 사용하자고 PD님이 먼저 제안해주셨어요.

시나리오도 사무실과 옥상씬이라 적합하다고 생각했고

언제든지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과 예산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사무실과 건물 사진이에요!

사무실이 깔끔하죠?!

건물 사진도 보여드릴게요.

아주 멋집니다 ㅎㅎ 이제 어딘지 아시는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창동 씨드큐브라는 건물이에요.

옥상씬은 두번째 사진에 보시면 고층에 큐브 튀어나와 있는 곳 보이시죠? 거기서 했어요.

13층에 있는 정원이 참 예쁜데 실외기 팬 소리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정원은 포기했습니다.

정원 사진도 보여드릴게요!

관리실, 보안실에 전부 허가 받고 장소확정까지 끝났습니다!

이제 촬영 진행 스케쥴을 확정하고 촬영 단계로 진행됐습니다.


7. 촬영 진행

촬영팀, PD님 오전 10시에 오셨어요!

11시에는 메이크업, 헤어팀이 오셨고

배우분들은 12시쯤 오셨어요. 실물을 보니 정말 와우… 배우는 다르더라고요.

너무 멋지고 예쁘십니다.

본격적인 촬영은 오후 1시부터 진행됐습니다.

촬영현장이에요. 배우분들이 시나리오를 연기로 잘 살려주시더라고요.

밝은 분위기 속에서 잘 진행해주셨어요!

촬영은 오후 7시에 최종마무리 되었답니다. 계획대로 하루만에 뚝딱 끝났어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각자 역할을 소화하시며 잘 진행해주셨어요.

안정호 배우님의 넥타이 색 보이시나요!! 나중사의 브랜드 컬러인 보라색에 맞춰서 하고 오셨다고 하셔서

감동이였습니다. 최고최고..


8. 편집 및 수정

촬영이 마무리 되면 이제 편집 단계인데요.

주로 이런 일정으로 진행돼요.

1. 1차 편집본 - 1주일 내 전달, 디테일한 편집이나 자막작업을 하지 않은 구성만 볼 수 있는 수준이에요.
2. 회의를 통해 구성에 대한 수정내용 전달과 편집방향에 대해 의견을 맞춰요.
3. 2차 편집본 - 최종 결과물이 나오는 단계에요.
4. 2차 편집본에 대해 간단한 수정요청을 진행해요.
5. 최종본 - 최종 결과물을 전달받아요.

참고로 2차 편집본 이후 수정이나 결과물에 대해 전달받는 형태 등 미리 업체와 협의하여 정하시고 계약서에 내용을 넣으시길 추천드려요.

촬영원본은 우리 소유가 아니라서 원본을 소유하고 싶다면 계약금액의 20%를 지불하는게 일반적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9. 결과물 인도

최종 결과물로 광고를 진행하고 의미있는 ROI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진행해보세요.


끝으로..

결국은 광고영상도 브랜딩의 일종이에요. 다만 광고 집행 비용이 나가고 해당 비용만큼 원하는 효과를 달성하는게 목적이라

비용 집행이 끝나면 이후 지속효과는 기대하기 힘들어요. 기대해도 안됩니다.

그래서 Organic Growth Marketing이 중요하고 바로 실행할만큼 필요한 전략이라 제 글에서도 정리를 했었어요.

장기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가고 건강한 리드들을 유입하는 것과 동시에 광고영상촬영을 통해 비용 집행 마케팅을 함께 해서

장기 유지 속에 단기폭발이 동작할 수 있도록 브랜드를 만들어야합니다.

나중사가 부동산 관련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계속해서 발행하는 이유에요.


다음글에서는 서비스를 업데이트하는 과정 중 겪은 어려움을 공유드릴게요.

이 글을 읽으신분들께서는 시행착오를 줄여 시간과 비용 모두 세이브하시길 바래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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