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아 May 10. 2024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기

[인스타툰 스크립트]

2024/05/10 업로드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은

(빈아가 인스타툰을 그리고 있다.)


따로 없다.

(그러다 펜을 내려놓고 눈을 감고 쉬어간다.)


오히려 그 어떤 것도 기대하지 않는 게 방법일 수 있다.

(눈을 뜨고 천장을 바라본다.)


기대하지 않는다는 건 내 능력치를 과소평가하겠다는 게 아니다.

(천장에 돈, 명예 등의 텍스트가 떠오른다.)


그 일을 함에 있어 '좋아한다' 외의 다른 목적을 배제하는 것이다.

(그 텍스트가 펜을 든 빈아의 손을 붙잡으려 한다.)


내가 좋아하는 게 하나 있다는 것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삶은

(그러나 빈아는 그것들을 뿌리치고)


정말 '좋은' 삶이고 그런 삶을 사는 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다른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흔들릴 필요 없다.

(꿋꿋한 빈아의 뒷모습.)


성과를 이루는 것보다 그것을 꾸준히 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더 이롭다는 걸 명심하자.

빈아_오늘도 펜을 놓지 않았어.

(뿌듯해하는 표정의 빈아.)


 유튜브 채널 [요즘사]에서 '스토리지북 앤 필름' 독립책방을 운영하고 있는 마이크의 인터뷰 영상을 본 적이 있다. 책방을 워낙 좋아해서 거기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겠다는 생각에 가볍게 눌렀는데,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오래 하는 법이 있냐는 질문 후 이어진 그 사람의 답변이 아직까지도 인상적으로 남아있다.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아요.'


 마이크는 책방에 있는 책을 홍보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꾸준히 게시물을 올렸다고 했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좋아요나 댓글 등 피드백의 양이 줄어들면서 자기가 하고 있는 행위가 과연 의미 있는 것일까 하는 회의가 들었다고 한다. 그런 충분한 보상이 없는 상황이다 보니 책방을 계속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앞섰는데, 그러던 어느 날, 시선만 살짝 달리 했더니 적어도 한두 명은 꾸준히 그 게시물을 보고 책방에 찾아와 책을 찾고 있다는 게 보이기 시작했다고 했다. 그래서 그저 하던 대로 계속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좋아하는 일을 계속할 수 있는 건 그저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이유가 된다. 나는 인스타툰을 그릴 때 처음부터 엄청난 성공과 관심을 바라지 않았다. 그와 동시에 그럴 실력이 되지 못한다고 스스로를 과소평가하지도 않았다. 부족한 부분은 어쩔 수 없이 있으니 내 실력을 직시하고 그걸 발전시켜 나갈 것에 집중했다. 그리고 내가 돈과 명예 등을 바라는 순간 그것이 내가 쓰는 글과 내가 그리는 그림에 어떻게든 묻어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고, 그건 진정한 내 것이 아니게 될 게 뻔했다.


 그런 말이 있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꾸준히 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여기서 요지는 '이긴다'가 아니다. '꾸준히' 하는 게 결국 답이라는 말이다. 그러기 위해선 그 일을 함에 있어 '좋아한다' 외의 다른 목적을 배제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중요하지 않은 것들, 내 것이 아닌 것들에 흔들릴 필요 없다. '나중에 자연스럽게 따라오겠지'라는 것도 어떻게 보면 기대고 욕심이다. 그저 꾸준히, 좋아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아직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찾지 못했다면 그것부터 찾는 게 우선일 테다. 그러나 이 주제에 있어 가장 먼저 버려야 할 불안요소 중 하나는 바로 ‘조급함’이다. 내 시간은 내 것이다. 천천히, 진지하게 여러 가지 해보고, 그래서 찾았다면 또 해보고, 아니다 싶음 다른 걸 해보면서 살아가면 된다. 그러면 궁극적으로 본인이 추구하는 삶에 계속 가까워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엇하나 단정 지을 수 없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