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의 영혼 Jun 22. 2020

행복한 걷기 여행 3_힐링 숲 경기도 잣향기 푸른숲

국내 최대 잣나무림에서 피톤치드 샤워

코로나19의 공포로 집 밖으로 나서지 못하고 한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다 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스트레스가 쌓이기 시작했다. 수도권 하루 코스 힐링 여행지로 이만한 곳이 또 있을까 싶어 경기도 가평으로 차를 몰았다. 가평은 80% 이상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화악산 명지산 운악산 유명산 축령산 연인산 등 산림청이 지정한 전국 100대 명산에 드는 산이 많다. 산과 강 호수 청정 계곡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곳이다. 축령산 자락 국내 최대 잣나무림에서 피톤치드 샤워하며 숲길을 걷는다. 산림욕을 마치고 숲에서 2km 이내에 나란히 있는 특허 낸 전통잣된장 마을과 원적외선 방사 소금 치유방을 함께 다녀왔다. 토닥토닥 우리 몸의 건강 지킴이들을 나란히 만나고 오니 머리는 맑고 몸과 마음은 깃털처럼 가뿐해졌다.   


피톤치드 듬뿍 뿜어내는 치유의 숲에서 산림욕

경기도 가평군 상면 행현리에 있는 잣향기푸른숲은 나란히 쌍봉을 이루고 있는 축령산(879m)과 서리산(825m) 자락 해발 450~600m에 걸쳐 있는 산악형 숲이다. 산악형이라 해서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다. 차로 매표소 앞 주차장에 도착하면 이미 절반은 올라온 셈이다. 산 정상까지 가지 않고 잣향기 가득한 숲의 주요 탐방 코스만으로도 전체 13km에 이른다. 평지길 코스를 제외하고 대부분 완만한 오르막과 내리막으로 안내한다. 탐방코스가 유순하다 하더라도 산자락인 만큼 신발은 편안한 운동화나 등산화를 신어야 안전하다.


매표소에서 약 200m 위로 올라가면 방문자센터와 축령백림관이 나온다. 방문자센터는 숲에 관한 안내를 받을 수 있고 바로 뒤쪽 축령백림관에서는 잣 관련 특성화 전시, 축령산의 주요 동식물과 식생들의 볼거리가 전시돼 있다. 숲 체험, 산림 치유 프로그램, 유아 숲, 목공체험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밖에 숲에는 화전민 마을과 힐링센터 잣향기목공방 사방댐이 있다. 숲이 첫 방문이라면 방문자센터에서 탐방지도가 담긴 팸플릿 하나 챙겨 나서면 도움이 된다.


길은 5개의 주요 탐방로와 축령산과 서리산 정상으로 향하는 2개의 등산로 코스로 나뉜다. 등산로 주 능선에는 5월이면 철쭉이 가을이면 억새가 흐드러져 등산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곳이다. 탐방로는 가장 짧은 코스인 피톤치드길(860m)을 비롯해 숲을 한 바퀴 돌아오는 둘레길(5.8km)까지 다양하다. 굳이 탐방로를 그대로 따르지 않아도 된다. 여행자는 방문자센터와 축령백림관을 가장 마지막 코스로 잡았다.



빼곡한 잣나무 숲의 청정한 기운 받으며 사방댐으로 오른다.


매표소를 지나 50m쯤에 이르면 피톤치드길로 빠지는 길이 나온다. 나무가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뿜어내는 자연 항균 물질인 피톤치드는 우리 몸속에 들어와 나쁜 균들을 살균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숲으로 들어선 순간 숲의 기운이 온몸으로 훅 전해져 탄성이 절로 나온다. 축령산에는 잣나무 산갈나무 고로쇠나무 헛개나무 물푸레나무 등이 숲을 이루지만 그중 단연 으뜸으로 꼽는 이 숲의 주인공은 잣나무이다.  80년 세월을 넘긴 잣나무들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길게 쭉쭉 뻗어 있는 잣나무림이 국내 최대로 분포하고 있는 곳이라 서다.


잣나무는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우리나라가 원산지다. 한국 소나무라는 뜻으로 영어로 Korean Pine이라고 부른다. 소나무의 솔방울은 4.5cm 정도라면 잣송이는 12~15cm로 길쭉하다.


숲 곳곳에 명상공간이 있다. 숲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곳이다. 국내 최초로 잣나무 재선충병 피해목과 과피 외종피와 같은 부산물을 활용한 친환경 합성 목재로 만들었다. 명상공간을 지나 샛길을 따라 사방댐에 오르는 길은 이정표 없는 좁은 숲길로 이어졌다. 하늘이 탁 트이는 곳에 올라서니 조금 전 피톤치드길에서 나와 두 갈래로 나누어졌던 둘레길과 만나는 지점이다. S라인으로 굽은 부드러운 길 양옆으로 덩굴식물이 잣나무를 휘감고 오르는 모습의 숲은 영화 속 한 장면처럼 신비롭게 느껴진다. 그 순간 그곳에 머묾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감이 밀려온다.


다시 사방댐을 향해 가는 길 눈앞에 팔랑팔랑 날아다니는 나비 따라 발아래로 시선을 두니 야생화들이 환하게 미소 짓고 있다. 곧이어 사방댐 전망대 오르는 계단이 눈앞에 나타난다. 사방댐은 산림재해 예방과 축령산 일대 산불 진화 취수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성되었지만 마치 산속에 호수가 자리 잡은 듯 또 다른 경관을 더해준다. 축령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 따라 약 50m만 더 올라가면 이 사방댐과 주변 잣나무가 감싸고 있는 모습이 발아래로 펼쳐지는 또 다른 전망대가 있다.



화전민 마을과 출렁다리 지나 축령백림관으로


사방댐에서 내려오며 화전민 마을과 계곡 사이에 놓인 출렁다리를 돌아볼 수 있다. 화전민 마을은 1960~70년대 화전민이 실제 거주했던 집터에 산촌체험 목적으로 너와집 귀틀집 숯가마 등을 재현해 놓았다. 고요한 화전민 마을 귀틀집 마루에 걸터앉아 살랑 불어오는 바람에 잠시 땀을 식히며 쉬었다 다시 길을 나선다. 화전민 마을 물레방아 옆 데크로드를 따라 올라가면 계곡물이 흐르는 사이로 자그마한 출렁다리가 놓여있다.

시원한 계곡물소리 들으며 출렁이는 다리를 건너 아래로 내려오면 방문자센터와 축령백림관이 있다. 스트레스 우울증 해소 등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피톤치드는 잣나무가 소나무보다 4.5배가량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전국 최대 잣나무 조림지인 축령산을 치유의 숲이라고도 하는 이유다. 사계절 푸르른 잣향기푸른숲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자연에서 치유하기 좋은 곳이다.


위치: 경기도 가평군 상면 축령로 289-146/031-8008-6769

입장료: 어른 1,000원/청소년 군인 600원/어린이 300원

운영시간: 09:00~18:00/동절기 09:00~17:00(코로나19 사태 종료 시까지 매주 월요일 휴무)

매점이 없으니 물과 간단한 간식은 미리 준비해 가야 한다.


아침고요 된장마을 가평 전통 잣된장

경기도 잣향기푸른숲에서 1.5km 떨어진 곳에 있는 가평전통잣된장은 가평 잣을 이용한 전통장류를 생산한다. 우리나라 잣의 70~80%가 이곳 축령산 자락에서 수확될 만큼 잣나무가 많은 천혜의 환경을 갖춘 곳이다. 특허받은 기술로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전통잣된장 담기를 체험할 수 있다. 가평에서 나는 콩과 파주 장단콩을 이용해 전통방식과 현대화한 첨단 설비로 전통 재래식으로 건조 발효시킨 메주를 사용한다. 청정지역의 맑은 공기와 천연암반수에 가평 잣이 버무려진다. 알음알음 아는 사람만 체험하고 다녀가던 곳에 올봄 처음 정식으로 전통잣된장 담기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체험으로 담근 된장 간장은 무형문화재 장인이 만든 수제 항아리에 담겨 짙푸른 잣나무에 둘러싸인 이곳 마당에 놓고 1년 반 동안 관리해준다. 체험이 아니어도 10년 된 전통된장 잣된장 간장 청국장을 조금씩 구매할 수 있어 입소문을 타고 아는 사람은 잣향기푸른숲에 갔다가 꼭 들러가는 곳이기도 하다.

위치: 경기도 가평군 상면축령로217-9/031-585-1900

이용시간:09:00~18:00(평일)/09:00~18:00(주말)/10:00~18:00(공휴일)

잣된장 1kg 2만 5천 원/전통된장 1kg 4만 원(5~6년) 5만 원(6~7년) 6만 원(7~8년) 7만 원(9~11년)

잣향기 원적외선 방사 소금치유방

경기도 잣향기푸른숲 개장 이전부터 잣향기푸른숲으로 영업을 하던 곳이다. 캠핑장 펜션 식당 카페 소금치유방 등을 갖춘 실속형 리조트이다. 번지수가 다르니 내비게이션 입력 시 숲을 가기 위해서는 경기도잣향기푸른숲으로 입력해야 하고 소금치유방을 운영하는 이곳 리조트는 잣향기푸른숲으로 구분해야 엉뚱한 곳으로 가지 않는다. 잣향기푸른숲 리조트 내에 소금치유방이 있다. 명품으로 알려진 프랑스 게랑드 소금보다 미네랄이 훨씬 풍부해 전 세계 최고로 꼽는 게 우리나라 천일염이다. 우리나라 천일염을 900도 정도 되는 세라믹 가마에서 완전히 녹여 굳으면 간수 및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원적외선 91.1% 방사되는 세계 최초 나노 소금이 된다. 이 덩어리를 부수어 소금 모레 자갈 벽돌로 만들어 바닥 벽 천장까지 온통 소금으로 채워진 소금치유방을 시공했다. 원적외선 에너지는 체내의 체지방과 독소 중금속을 배출, 이완된 근육을 풀어주고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며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소금치유방에서 나와 마지막으로 축령산 잣나무를 건조하여 원적외선 방사 소금물을 침투시켜 만든 피톤치드방으로 향한다. 피톤치드의 효과와 소금에서 나오는 원적외선이 피부 속 깊이 침투하여 그 효과를 배가시켜 주는 세계 유일의 잣나무 피톤치드 소금 치유실이다. 내 몸의 건강을 위해 하루를 잘 보냈음이 완벽한 스트레스 해소와 뽀송뽀송해진 피부로 나타난다.

위치: 경기도 가평군 상면 축령로 171-24/031-585-8385

이용시간: 10:00~22:00(입장 21:00까지)/연중무휴

이용요금: 8,000원(1인 기준 2시간)/숙박객 2,000원 할인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한 걷기 여행2_제주올레 5코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