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7일(토) 팔레스타인 문화 행사 소개(이태원)

주최 : 팔레스타인인들과 연대하는 사람들

by 정환빈

오늘은 반가운 소식을 가지고 찾아왔습니다. 1월 17일(토)에 팔레스타인 문화 행사가 열린다고 합니다. 주최 측은 이번 전쟁을 계기로 결성된 2개의 시민연대 단체 중 하나인 '팔레스타인인들과 연대하는 사람들'입니다.




명칭에 '연대의 날'이 들어간 것을 보면, 다소 정치적인 성격도 있어 보이지만 문화 행사가 본질인 듯하여 소개드립니다. 사실, 저는 우리나라에 가장 필수적인 게 역사 교육과 이런 문화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팔레스타인하면 떠올리는 게 분쟁밖에 없는 현실은 장기적으로 사고의 고착화를 낳아 팔레스타인과의 협력이나 발전 기회를 저해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팔레스타인 정부에 문화제를 추진하자는 제안을 던지고 답변을 기다리던 중이었는데, 우리 시민단체들에서 먼저 선보이시니 굉장히 반갑네요.


이번 전쟁이 시작된 이래로 시민단체들에서 정기적으로 거리 시위 등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 이런 시위에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국내에서는 팔레스타인 문제가 인도주의적인 문제가 아니라 순전히 정치적인 사안으로 비치고 있다 보니, 학자로서의 자격을 의심받고 대중이 거리감을 느끼게 될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모든 정치학자들의 숙명이죠. 그런데 다행히 이번 행사는 문화제이니까, 가서 구경도 하고 응원도 하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함께 오셔서 얘기도 나누고 즐겨요~


참고로 또 다른 연대 단체의 이름은 "팔레스타인과 연대하는 한국 시민사회 긴급행동"입니다. 둘 모두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오늘은 세계 첫 '반식민주의 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