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겨자씨앗 Jul 03. 2023

십계명

베겟머리성경 06


렇게 엄청난 하나님의 기적과 위대하심, 권능을 보았지만, 메마르고 척박한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불평불만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물이 없다, 고기가 없다, 먹을 것이 없다, 애굽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다... 계속하여 하나님을 원망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이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없으며 40년 동안 광야에 머물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들의 자녀들에게 약속한 땅을 주겠다고 하셨죠. 그러나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은 반석에서 물을 주시고, 매일 만나를 먹게 하시고, 메추라기 떼가 몰려와 고기도 배부르게 먹게 하셨지요. 옷도 신발도 40년 동안 해어지지 않았답니다.

광야 생활은 한 나라를 세우는 과정이었습니다. 나라가 세워지려면 국민, 영토, 주권이 있어야겠지요. 나라엔 근간이 되는 헌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에도 법이 있는데, 율법이라고 하고, 그 핵심은 바로 십계명이에요. 십계명은 모세가 40일 동안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지내면서 하나님께서 친히 돌에 새겨주신 법인데요, 하나님은 그 밖에도 성막과 절기, 제사장 위임, 인간관계 법 등을 정해주셨어요.


그중 백미는 십계명입니다.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이 총망라되어 있어요.



 

```나는 종살이하던 너희를 이집트에서 인도해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다.

1. 너희는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아라.

2.  너희는 하늘이나 땅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어떤 것의 모양을 본떠서 우상을 만들지 말며 그것에 절하거나 그것을 섬기지 말아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이다. 그래서 내가 나를 미워하는 자를 벌하고 그의 죄에 대하여 그 자손 삼사 대까지 저주를 내리겠다.  그러나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그 자손 수천 대까지 사랑을 베풀 것이다.

3, 너희는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지 말아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는 자를 그냥 두지 않을 것이다.

4. 너희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지켜라.

6일 동안은 열심히 일하고 7일째 되는 날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이므로 그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아라. 너희나 너희 자녀들이나 너희 종이나 너희 가축이나 너희 가운데 사는 외국인도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나 여호와는 6일 동안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있는 모든 것을 만들고 7일째 되는 날에는 쉬었다. 그러므로 내가 안식일을 축복하고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다.


5.  너희 부모를 공경하라. 그러면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너희에게 줄 땅에서 너희가 오래오래 살 것이다.

6. 살인하지 말아라.

7. 간음하지 말아라.

8. 도둑질하지 말아라.

9. 너희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언하지 말아라.

10. 너희 이웃집을 탐내지 말아라. 너희 이웃의 아내나 종이나 소나 나귀나 너희 이웃이 소유한 그 어떤 것도 탐을 내서는 안 된다.


이렇듯 모세가 40일 동안 산에 올라가 하나님을 대면하는 동안, 시내산 밑에 사람들은 동요하기 시작했어요.

모세는 깜깜무소식이고, 이젠 다른 신을 만들 때가 왔다~라며 금을 모아 금송아지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송아지를 숭배하는 것은 이집트에서 시작해 많은 지역에서 폭풍의 신이자 다산의 신으로 섬기고 있었거든요. 그들은 금송아지가 참된 신이라고 생각하며 그 앞에서 춤추고 먹고 신나게 즐겼습니다.


하나님은 금송아지 같은 분이 아니었습니다. 지금까지 10가지 기적과 홍해의 이적을 행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백성과 자녀 삼으셨음을 여러 번 말씀하셨지만 하나님을 저버리는 백성들에 대해 실망했습니다. 하나님은 이 백성을 다시는 보고 싶지 않고, 떠나겠다고 하지만, 모세는 간절히 매달리며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언약한 것을 기억해 주세요, 생명 책에서 제 이름을 지워버려도 좋으니까 이 백성만은 살려주세요!”라며 간절히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간절한 기도를 들어주셨고, 금송아지를 따른 3,000여 명을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계속 이어졌고, 이스라엘 백성을 기업으로 삼으셨답니다.




내가 참으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원하건대

주의 길을 내게 보이사

내게 주를 알리시고

나로 주의 목적에 은총을 입게 하시며

이 족속을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

(출애굽기 33장 13절)

매거진의 이전글 출애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