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겨자씨앗 Jun 19. 2023

출애굽

베겟머리성경이야기 05

모세와 아론은 바로 왕 앞에 알현을 청합니다. 40년 전, 그와 함께 자랐던 형일 수도 있겠어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내 백성을 보내라고 하셨습니다. 광야로 보내주시면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이 되어 예배를 드릴 것입니다.”


바로가 이 말을 듣고 순순히 보내줄 리가 없지요.


“히브리 민족들이 나가면 누가 신전과 라암셋을 건축한단 말이냐. 이렇게 말하는 걸 보니 배가 불렀구나. 여봐라. 히브리 민족에게 전과 같이 짚을 주지 말고 스스로 짚도 줍게 하고 벽돌도 전에 만들던 대로 똑같이 만들라. 게으르다, 게으르다. 어디서 이런 말 같지 않은 소리를 해대는 게냐.,”


모세와 아론이 하나님 말씀을 선포한 결과는 더욱 무거운 노역이었습니다. 더 과중한 노예 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모세는 이해할 수 없어서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이제부터 내 손, 내 능력을 보이겠다고 하십니다. 무려 10가지 재앙이 그때부터 애굽 땅에 임합니다.


첫번째는 아프리카의 거대한 나일강 줄기의 물이 피로 변한 것이었습니다. 피물을 마실 수 있었을까요? 다음은 개구리가 온 집에 들끓는 것이었습니다. 애굽 온 땅에 이가 생겨 사람과 가축에게 득실득실했고, 파리떼가 온 궁전과 사방을 덮었습니다. 여러분 밥 먹을 때, 공부할 때 파리떼가 가득하면 얼마나 징그럽겠어요. 그러나 바로는 마음이 강퍅하고 완강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주기를 거절했습니다. 애굽의 가축이 다 죽었고, 악성 종기가 나서 가렵고 괴롭기 그지없었습니다. 엄청난 우박이 하늘에서 떨어져 사람과 가축이 죽고 불덩이가 내려와 밭의 채소와 나무가 모두 타버렸습니다. 메뚜기가 몰려와 푸른 채소는 모두 갉아먹었습니다. 아홉 번째 재앙은 애굽 온 땅이 캄캄하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들은 파라오(바로)가 곧 태양신이라고 하여 왕을 신처럼 여기고 받들었지요. 하나님은 태양을 창조하신 분으로, 태양을 완전히 가려버린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만이 진짜 신임을 보여준 증표였습니다. 9가지 재앙들은 애굽의 많은 신들이 하나님 앞에서 아무것도 아님을 보여주는 영적 전쟁과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바로는 모세와 아론에게 한 번만 내 앞에 나타나면 죽여버리겠다고 합니다. 모세와 아론도 이제 그들이 마지막이라고 맞섭니다.


마지막 10번째 재앙은 무교절과 유월절과 관련이 있어요.


무교절은 7일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 즉 무교병을 먹는 것입니다.


유월절은 8일째, 가족 수대로 어린양을 잡아 우슬초 묶음으로 양의 피를 발라 문밖과 인방과 문 좌우 기둥에 칠합니다. 이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여 죽음에 이르지 않고 구원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월절 저녁, 이스라엘 백성은 떠날 채비를 갖추고 기다렸습니다. 열 번째 재앙은 바로 첫 번째 태어난 아들이 죽는 것이었어요. 문에 양의 피가 발라져 있으면 죽음의 손이 넘어가지만, 보이지 않으면 죽음이 임하는 것입니다. 바로 왕의 장자도 이때 죽게 돼요. 이제 왕은 굴복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양과 소, 가축, 재물과 수많은 다른 민족들도 드디어 애굽땅을 벗어나 해방을 맞이합니다. 이때, 요셉이 유언한 대로 400년 만에 유골도 가지고 나와요.


바로와 신하들은 곧바로 후회해요. 200만 명의 이스라엘 백성이 나가게 되니 수많은 힘든 일들을 누가 하겠어요. 왕은 곧바로 육백 대 병거를 끌고 쫓아오지만 하나님은 불기둥으로 그 앞을 막아주셔서 더 이상 접근할 수가 없었습니다. 뒤에는 애굽 병사, 앞에는 홍해, 오도 가도 못하지만, 모세는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홍해를 가릅니다. 정말 웅장한 노래가 나와야 하지 싶네요. 바다에 마른땅이 드러나고 이스라엘 백성은 무사히 건넙니다. 그때, 불기둥이 사라지고 애굽 병거도 홍해로 뛰어들어요. 위기일발! 잡힐 듯 집힐 듯 다가오는 애굽의 군대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마른땅을 밟는 순간, 바닷물이 합쳐지고 그들은 하나도 남지 않고 모두 죽게 됩니다.


우리 다 같이 외쳐볼까요?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출애굽기 15장 2절)



이집트 왕자

애니메이션 <이집트 왕자>는 모세의 탄생에서부터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기까지 내용을 담고 있어요. 1998년 드림웍스에서 두번째 작품으로 개봉하여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고, 특히 주제가 when you believe를 당대 최고 여가수였던 머라이어 캐리와 휘트니 휴스턴이 함께 불러 1999년 아카데미 주제가상을 수상하기도 해요. 출애굽기를 배경으로 하는 대표적인 작품이에요.


https://youtu.be/NieC8KA0EvI


매거진의 이전글 모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