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24] 뇌에 바로 꽂히는 제목이란?

[끌리는 단어 훅하는 문장]을 읽으며

by 리카

추천받은 책을 읽고 있는데, 마케팅과 글쓰기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읽고 있는 중이다.

책 내용 중 <뇌에 바로 꽂히는 제목 쓰기> 라는 챕터가 있어서 정리하면서 기록해두고자 한다.


9791190826235.jpg


너무나 많은 미디어에 노출되어 살아가는 우리들은 내용이 아무리 좋더라도 제목이 별로라면 사람들이 읽지 않는다고 한다. 마케팅에서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야 하기에, 선택과 구매를 끌어내기 위해 고객의 뇌를 파악해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책에서 언급한 예를 참고하여 나만의 한마디를 만들어본다.


새롭거나 놀랍거나 : 깜짝 놀랄 정도의 정보가 입수되면 우리 뇌는 금방 반응하기 때문에 상식을 깨는 한마디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야 한다.
예) 50대 여성이 한 달 만에 3kg를 감량한 방법 - 이렇게 되려나?

이상하거나 어색하거나 : 평소와 다른 이상한 표현이나 어색한 조합이 뇌를 매혹한다.
예) 이건 예를 만들어 보기가 어렵구먼. 더 고민해 봐야겠다.

질문으로 불러내기 : 일반적인 한마디보다 질문으로 불러내는 한마디가 2배의 클릭을 부른다고 한다.
예) 갓 잡은 바다오징어회는 어떤 맛일까? - ㅋㅋ 낚시꾼 아버지를 둔 덕에 한번 문장을 만들어봤다.

부정적으로 과장하기 : 긍정적인 표현만 만나다가 갑자기 부정적인 한마디를 만나면 뇌가 쉽게 흥미를 갖게 된다.
예) 아버지는 물고기를 잡지 않는 낚시꾼입니다.

콕 집어 호출하기 : 고객을 콕 집어 부르면 집중도가 높아진다.
예) 딸부자 엄마들을 위한 마케팅 글쓰기 수업

단어보다 숫자 : 숫자는 불확실성을 주기 때문에 숫자를 포함한 한마디는 클릭률이 높다고 한다.
예) 클릭률 5배 높아지는 유튜브 제목 만들기 3분 가이드

안 보고 못 배기는 세트 메뉴 표현 : 선택지가 너무 많아 결정이 어려울 때는 다 권하기보다 몇 가지만 골라 포장하면 된다.
예) 다이어트에 피해야 할 5가지 음식, 딸 가진 부모들이 하지 말아야 하는 9가지 등


아직 책을 완독 하지는 못했지만, 챕터마다 예시들이 주어지고 여러 팁들이 있어서 재미있게 읽고 있다. 이 책을 읽고 SNS나 글쓰기에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으리라.


이 책의 시작 부분에 사용법이 나와있다. 이 책을 단순히 읽기만 할 것이 아니라, 사전처럼 필요할 때 써먹으라고 되어있다. 읽다 보니 이해가 된다. 사전처럼 여기저기 포스트잇을 붙여두고 필요할 때 펼쳐서 적용해 보면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100-23] 인어공주가 될 수 없지만 지금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