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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프로모션 구글 AI오버뷰 상위 노출 방법

by 비산프로

안녕하세요! 이번주는 제가 실무에서 콘텐츠를 작성해 "연말 프로모션 관련 타겟 키워드로 구글 AI 오버뷰 검색 상위 노출 시켰던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회사 홈페이지에 프로모션 관련 홍보 콘텐츠"를 작성해서 구글 AI오버뷰 및 검색에서 3위 내 노출되고 있습니다.


자랑은 여기까지 하고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회사에서 연말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모션 혜택이 괜찮기 때문에 저도 관련 프로모션의 활성화와 함께 퍼포먼스 마케팅과 언론 보도자료 배포등의 Paid Traffic 증대 수혜를 보기 위해 콘텐츠를 작성하고 업데이트 했습니다.


작성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리 프로모션의 핵심 혜택을 중심으로 관련된 타겟 키워드를 선정하고, 해당 키워드에 관련된 구글/네이버 검색결과 상위 노출 콘텐츠를 참조해서 AI오버뷰 노출 영역에 우리 회사 브랜드를 노출시켰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타겟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1. 프로모션 혜택 확인 후 내가 생각하는 타겟 키워드 선정


2. 혜택 중 가장 많이 반복 되는 키워드 확인 및 AI 인사이트 참조


3. 구글/네이버 월간 검색량 확인 후 최종 타겟 키워드 선정


전기차 관련 프로모션을 예를 들어 해보겠습니다. 만약 연말 "전기차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주요 혜택이 "충전비 30만원 쿠폰 지급", "배터리 관리 솔루션 무료 제공", "회원 가입 및 현금 결제 시 차량가 최대 2% 할인"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내가 생각하는 타겟 키워드 : 전기차 할인, 충전비 쿠폰, 무료 배터리 관리, 최대 할인

2. 가장 많이 반복되는 키워드 및 AI 인사이트 참조 : 전기차 할인, 충전비 쿠폰, 배터리 관리, 차량가 할인

3. 구글/네이버 월간 검색량 참조 최종 타겟 키워드 : 전기차 최대 2% 할인

(좌) Gemini 입력 명령어 | (중) Gemini 인사이트 참조 | (우) 인사이트 활용 제안 키워드 구글/네이버 검색량 확인


상기와 같은 과정을 통해 저는 고객들이 "전기차 할인" 검색 시 "최대 2%까지 차량가 할인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노출시키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그러나...이것만 가지고는 뭔가 부족합니다. 차량가 할인이야 어떻게 보면 당연한건데, 우리가 나름대로 힘을 준 혜택인 "충전비 쿠폰", "배터리 관리 솔루션 무료 제공"에 대한 관심이 이렇게나 없을 줄 몰랐습니다. 역시...고객들이 원하는 것과 기업이 알리고 싶은 것에 차이가 이렇게나 큽니다. 하지만 여기서 포기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혜택과 관련하여 고객들이 뭔가 찾는게 있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고, 연관 검색어까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출처: 플러스 제로

우선 플러스 제로(링크)를 추천드립니다. 무료인데 특정 키워드에 대한 구글/네이버 검색량 까지 한 번에 확인 가능하고, 연관 검색어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까는 "키워드 대량 분석"을 통해 특정 키워드의 구글/네이버 월간 검색량을 확인했지만, 지금은 "연관 키워드"를 통해 제가 강조하고 싶은 "전기차 충전비",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 쿠폰"에 대한 연관 검색어를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보니까 "전기차 보조금", "배터리",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검색량이 높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듣고 보면 뻔한 키워드지만, 처음부터 이 키워드를 생각해내지 못했다면 이 과정을 할만하겠죠? 그리고 감으로 찍는게 아니고 검색량을 보고 그만큼 고객의 니즈가 높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했으니 충분히 가치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렇게 설명하니까 오래 걸리지 실제로 하면 20분도 안걸립니다.


위와 같이 핵심 혜택에 대한 검색량 높은 키워드를 확인 했으니, 해당 키워드를 포함하여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프로모션 혜택에 대해 각 문단에서 자세히 제공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전기차 보조금이 지역별로 상이하지만 평균 1,000만 원 제공 시 전기차 할인 2%까지 적용하면 최대 1,030만 원 할인 된 금액으로 전기차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이죠.


또한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구매하시면 전기차 충전기 사용 시 활용할 수 있는 30만 원 상당의 전기차 무료 충전 쿠폰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안전과 성능을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도 무료로 제공합니다."는 식의 소구 포인트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와 "전기차 충전기"를 우리가 제공하는 혜택과 함께 자연스럽게 엮어 가면서, 배터리와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상세 내용을 각각의 문단으로 나눠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면 내용도 풍부해지고 전반적인 키워드 강조의 효과도 자연스럽게 이뤄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구글 AI 오버뷰에 우리 브랜드가 노출되게 했으며, 일반 검색에서도 5위 내 노출을 시키면서 나름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번 성과에 탄력을 받아 차주 초 주간 회의 때 자랑 좀 하고 내년 콘텐츠 전략을 힘차게 수립해볼 수 있는 에너지도 얻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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