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검색결과에 내 웹사이트를 빠르게 노출시키는 방법

by 비산프로

안녕하세요! 이번주는 가장 근본적인 얘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사실 에이전시 사이드에 있을때랑 실제 브랜드에 들어와서 SEO 업무를 하는 것에 생각보다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회사냐에 따라 다르지만 지금 저는 다행히도 회사가 SEO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아 다양한 시도들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운에 겨워 가끔 제가 발행하는 콘텐츠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을 할 때가 많습니다.


이거...상위 노출 돼야하는데...


사실 SEO(검색엔진최적화) 마케터에게 가장 근본적인 역량입니다. 테크니컬 SEO, 키워드 전략, GEO라 불리는 생성형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DOM 분석을 통한 검색 알고리즘 파악 등 다양한 전문 요소들이 있지만 그래도 근본은 "상위 노출"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차원에서 저역시 "검색결과에 상위 노출 시키는 방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합니다.


나는 내가 작성한 또는 기획한 페이지를 얼마나 높은 확률로 상위 노출 시킬 수 있는가?


실제로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 오류가 있는 페이지들에 대한 대규모 Validation 진행 때문에 Crawl Budget이 소진된 기간이 있었습니다. 문제는 그 기간 중 특정 프로모션에 대한 홍보 콘텐츠를 썼는데, 이걸 프로모션 기간 내 빨리 색인시켜 노출되게 해야 하는데...Crawl Budget을 따 써버려서 빠르게 색인 요청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사실 Crawl Budget 뿐만 아니라 Search Console의 일시적 기술 결함으로 내가 방금 생성한 콘텐츠에 대한 빠른 색인 요청이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우리가 현실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여기서 색인은 "검색엔진이 어떠한 검색에 우리 페이지를 노출시킬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꼭 상위 노출이 아니여도 어쨌든 검색결과에 노출 되려면 구글이 "색인"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어떤 글 또는 새롭게 사이트를 만들었는데, 해당 글 제목 그대로 입력해도 구글에서 내가 작성한 콘텐츠가 나오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페이지를 아직 검색엔진이 색인하지 않은 것 입니다. 물론 색인이 완료 됐어도 검색결과에 노출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각설하고, 제목처럼 검색결과에 빠르게 노출되기 위해 검색엔진에게 내 페이지를 빠르게 색인하게 하는 방법은 아래의 5가지입니다.


1. 구글 서치콘솔에서 방금 런칭한 페이지 또는 콘텐츠 URL 직접 입력 후 색인 요청

2.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방금 런칭한 페이지 또는 콘텐츠 URL 직접 입력 후 색인 요청

3. sitemap.xml 내 신규 페이지 URL 업데이트 확인

4. Organic Clicks 및 Impression 가장 높은 페이지에 앵커 텍스트 적용

5. IndexNow 프로토콜 및 구글 인덱싱 API 사용



1~2. 구글/네이버 검색엔진최적화 관리자 계정에서 URL 직접 입력 후 색인 요청

사실 1~2번은 제가 구글과 네이버라는 개념 때문에 나눴을 뿐 같은 방법입니다. 그냥 편의상 하나의 신규 페이지가 생겼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가장 직관적인 방법인데, 해당 URL을 구글 서치콘솔 또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직접 입력하고 "빨리 색인해주세요!" 직접 요청하는 것 입니다. 신규 페이지 또는 콘텐츠가 몇 개 없을 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제 경험상 여기서 문제 없이 완료가 되면 12시간에서 24시간 내 페이지 색인이 완료됩니다. 단,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행위 자체가 색인 또는 상위 노출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색인이 잘 됐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과 네이버에서 내 콘텐츠 제목을 그대로 입력해서 검색해보세요. 검색결과에 내 페이지가 나오면 어쨌든 검색엔진이 색인은 완료했다는 것이고, 상위 노출 여부는 검색엔진의 평가에 의해 달라집니다.


(좌) 색인 희망 URL 입력 | (우) REQUEST INDEXING 클릭 후 색인 요청


또한 신규 페이지의 경우 site:URL 검색을 통해 아래와 같이 해당 페이지가 색인됐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무난한...쿠팡을 예로들어 봤습니다.


3. sitemap.xml 내 신규 페이지 URL 업데이트 확인

sitemap.xml이 뭔지 설명하면...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으니 일단 "우리 웹사이트에 이런 URL들 있으니 검색엔진 크롤러야 잘 확인해라!" 라고 알려주는 말 그대로 지도같은 개념으로 이해해주세요. 보통 사이트맵을 등록해두는 경우 업데이트 주기를 매일 또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로 지정해 둡니다. 콘텐츠 페이지의 경우 매일 1회씩 업데이트 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지만, 제품 리스트 페이지(Product List Page) 같은 경우 크롤 예산과 함께 서버 리소스 관리를 위해 일 주일에 한 번 정도로 설정합니다. 매일 한 번씩 업데이트 하면 문제 없지만, 주 1회 정도의 주기로 업데이트 한다면 중요한 사이트의 경우 개발팀에 "사이트맵에 해당 URL 바로 업데이트 한 번 부탁드려요" 라고 요청해서 좀 더 빠른 색인을 유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도 제 경험상 1~2번 방법에 비하면 조금 느립니다. 그러나 이것도 검색엔진의 색인 속도를 앞당기는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방법과 함께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Organic Clicks 및 Impression 가장 높은 페이지에 앵커 텍스트 적용

본 포스팅 서두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1~2번 방법을 가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3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의 색인이 안될 때가 있죠. 이럴 때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3번입니다. SEO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이해할 수 있게 말씀드리면 "제일 잘나가는 페이지에 해당 링크 추가해라" 라는 것 입니다. "앵커 텍스트"라는 것이 다른 페이지도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설정해둔 텍스트를 얘기합니다. 또다시 쿠팡의 예를 들어 설명하면 본문에 "쿠팡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하고 "쿠팡"에 www.coupang.com 링크를 걸어두는 것이죠. 실제 고객들의 눈에 보이는 것은 쿠팡이지만 쿠팡을 누르면 www.coupang.com으로 이동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제일 잘 나가는 페이지에 새롭게 업데이트한 페이지 URL을 앵커텍스트로 적용해두면 검색엔진이 "이 도메인에서 제일 잘 나가는 페이지니까 바뀐게 없는지 자주 색인해야지" 했을 때 "어? 뭔가 새롭에 언급된 페이지가 있네? 중요한가보군 가서 색인해둬야지"하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경험상 4번 방법도 24시간 이내에 신규 페이지가 검색엔진에서 색인될 만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사실 지금 말씀드린 방법이 해당 포스틱의 핵심 내용입니다.



5. IndexNow 프로토콜 및 구글 인덱싱 API 사용

사실 이 방법을 아시는 분은 "우리 페이지 빠르게 색인시키려면 어떻게 하지?"라는 질문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이미 1~4번 방법을 다 알고 계시기 때문이죠. 그리고 어느 회사에서 근무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1~4번을 이미 알고 계신 분이라면 5번도 해놨을 확률이 높습니다. IndexNow 프로토콜 및 구글 인덱싱 API 사용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네이버 IndexNow

구글 Indexing API - 세부 세팅 방법 - google indxing api 자동색인 처리해보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5번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리자면, 구글/네이버가 안내하는 방법에 따라 내 웹사이트에 새롭게 생성된 페이지가 있는 경우 API를 통해 자동으로 동기화 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 입니다. 다만 구글의 경우 일 최대 200 api 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IndexNow에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았지만 큰 틀에서 구글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근데 솔직히...하루에 갑자기 200개 페이지 새롭게 등록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0개 이상 등록하신다면...며칠 걸리는 것을 감수하시는게 좋습니다.


이것으로 "검색결과에 내 웹사이트 빠르게 노출시키는 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검색ㄴㅇㄹㄴㅇㄹ결과에 내ㄱ 웹사이트를 빠르게 노출시키는 방법검검색결과에 내 웹사이트를 빠르게 노출시키는 방법







keyword
이전 29화NAVER 검색광고 담당자의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