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터파머 DataFarmer Sep 19. 2023

4차산업 시대, AI서비스 로봇이 함께하는 스마트 병원

#스마트병원 #인공지능 #로봇

우리 병원에서 내가 일하는 센터는 기존의 병원에서 찾아보기 힘든 그런 특별한 연구소이다.

병원 내 70여 대 이상의 인공지능 로봇을 운영하고, 연구하고, 어떻게 하면 병원 의료진들의 업무를 경감하여 환자를 만나는 시간이 많아져서, 의료의 질을 높이고,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려고 힘쓰는 연구소이다. 


로봇들은 인력부족에 시달리는 대학병원에서 환자를 직접 돌보는 것과 관련 없는 단순 작업을 도맡으면서 의료진의 업무를 덜어주고 있다. 


병원에는 안내 로봇, 약제 배송 로봇, 검체 배송 로봇, 방역 로봇, 비대면 진료 지원 로봇 등 다양한 종류의 로봇이 사람을 대신하여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 약제 배송 로봇은 지난 8월 한 달 동안 사람을 대신하여 1,700여 건의 약제 배송을 진행했고, 이 로봇들이 일한 시간은 314시간으로, 약 227km를 이동하였다. 


두 달이면 서울-부산을 가는 거리이니 병원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로봇들이 얼마나 많이 움직이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 로봇들이 병원을 오고 가며 만들어내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 로봇들이 오류 없이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데이터 마이닝, 프로세스 마이닝, 기계학습 등의 분석 기술을 이용하여 로봇의 현 상황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내 일이기도 하다.


아래 영상은 우리 병원에서 함께하는 로봇에 대해 간략하게 볼 수 있는 자료이다.


https://youtu.be/AM_-SM0ilh8?si=rNpWZday2C4VjPx8


                     

매거진의 이전글 한림대성심병원, 디지털트윈 구축 돌입… 킥오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