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터파머 DataFarmer Oct 24. 2019

독서노트_1일 1독

10월 3주

당신을 변화시키는 1일 1독, 

저 : 박지현, 출판사 : 깊은나무, 발행 : 2016년 11월 14일


서평 및 발제


   1일 1독을 권하기 위해서 저자는 문장을 쉽게 표현하고 있으며, 다양한 책들을 읽은 경험을 바탕으로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 속의 인용된 여러 책 중에서 좋은 문장과 표현들이 많이 나왔으며, 이는 내가 다음에 읽어야 할 책 리스트로 넣어 두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가장 큰 소득은 독서노트를 쓰게 되었다. 책 한 권이 여러 권의 독서 효과를 줄 뿐 아니라, 더 많은 독서를 할 수 있게끔 해주는 훌륭한 책이다. 나의 독서의 목적과 방향과 목표는 어떻게 될 것인가?


독서 노트


1. 독서노트 활용법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문장을 다섯 개 뽑아 적는 걸로 녹서노트를 시작하라  

다섯 문장을 옮겨 적었다면 그 옆에 그 문장을 읽고 떠오른 생각을 적어라 

주기적으로 내가 적었던 녹서 노트를 읽어보라 

선입견을 버려라 


2. 직장인의 고민 10가지 질문과 그 답에 대한 책 

평생 책을 즐긴 독서고수에게 한 수 배워라 (독서-김열규 교수의 열정적 책 읽기) 

자신만의 독서법을 찾으라 (생산적 책 읽기 50) 

토종 책벌레가 공개하는 책맹 탈출법 (책 읽는 책) 

직장인의 생존 경쟁력, 답은 독서다 (읽어야 이긴다) 

알고 싶은 부분만 골라 있는 실용 독서란 이런 것 (핵심만 골라 읽는 실용 독서의 기술) 


3. 꿈이 나에게 묻는 열 가지 질문, 존 맥스웰 

1. 소유권 : 내 꿈이 정말로 나의 것인가? 

2. 명료성 : 내 꿈이 분명하게 보고 있는가? 

3. 현실성 : 내 꿈을 이루는 데 내 통제권 안의 요소들에 의존하는가? 

4. 열정 : 내 꿈은 내가 이를 따를 수밖에 없게 하는가? 

5. 진로 : 내 꿈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전략이 있는가? 

6. 사람 : 내 꿈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사람들을 염두에 두었는가? 

7. 대가 : 내 꿈을 위해 기꺼이 대가를 치르겠는가? 

8. 끈기 : 내 꿈에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가? 

9. 성취 : 내 꿈을 향해 나아가면서 만족을 얻는가? 

10. 의미 : 내 꿈은 타인을 이롭게 하는가? 


4. 임원화 작가의 문장

책을 여러 권 읽으며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간접체험을 하게 되면서 당연히 아는 것과 보이는 것이 많아진다. 시야가 넓어지며 삶이 다채로워지며, 다양한 과점이 생기고 신선한 생각이 떠올라 생산적인 방향으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게 된다. 의식이 확장되고 마인드가 커지며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게 된다. 의식이 확장되고 마인드가 커지며 모든 것을 아울러 보는 통찰력이 생기는 것이다. 


5. 일에 인생을 바치고 싶지 않다면 책 읽는 사람이 돼라 

당신이 내일 죽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당신은 오늘 하루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첫 번째는 어제와 같은 삶을 사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동안 못해본 일을 해볼 것이다. 후자라면 하루만이라도 내가 해보고 싶은 일을 해보는 것이다. 

남들이 하니까 하는 독서는 더 이상 하지 말자, 남들에게 보여주는 책 읽는 것이 아니라 나의 내면을 단단히 할 수 있는 책을 찾아야 한다. 같은 책이라고 해도 사람마다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그 책에서 내가 어들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내 것으로 만드는 독서를 해야 한다.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성장하게 된다. 성장을 할 때마다 책을 읽는 수준까지도 같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나는 책을 통해서 새로운 삶을 꿈꾸지만, 그렇다고 지금의 삶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의 삶을 유지하면서 앞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독서를 하는 것이다. 

일에 인생을 바치고 싶지 않다면 책 읽는 사람이 되자, 당신의 일생을 바치고 싶은 일을 찾기 위해 책을 읽자. 


매거진의 이전글 [독서 노트_서평] 내 마음을 나도모를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