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가족앓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글사랑 Dec 30. 2023

4차원 아내

내가 사실이라고 믿는 사실이 거짓일 수도 있다.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 3차원을 넘어 4차원이다. 남편이 술 먹고 한 농담을 진심이라 믿었다. 그동안 쌓였던 분노가 종지부를 찍는 줄 알았다. 뿌리까지 뽑아내기 위해 한 마디 꺼냈다가 그 사실이 거짓이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대화가 물 흐르듯 다른 주제로 넘어가는 바람에 거짓에 대해 따지지 못했다.


남편 핸드폰을 몰래 보았다. 전자책을 보다가 잠이 든 남편 핸드폰을 충전해 주기 위해 만졌다가 우연히 본 카카오톡. 아무리 봐도 숨기는 게 없고 찔리는 게 없는 정직한 사람이다. 오히려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본다면 내 카카오톡과 문자는 싸움의 원인이 되고, 나의 오지랖은 부부의 불화를 키울 소재가 짙다. 그런 내 눈에 띈 단체 사진. 동호회 마지막 술자리에서 찍은 단체사진에 꽂혀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 그 사진을 물고 늘어진 나의 상상은 나만의 착각이었다. 타 동호회 지인이 찍어 남편에게 보내준 사진을 바로 공유했기에 남편 갤러리에 남을 리 없었다. 남편이 올린 사진이 갤러리에 남아야 하는데, 지웠다고 의심했다. 내가 사진 찍자고 하면 억지로 몇 번 찍어주는 게 다였기에 사진 한 장으로 소설을 써 내려갔다. 내 추측이 거짓이란 게 드러나자 쥐구멍으로 들어가고 싶었다.


남편은 이때다 싶었는지 말을 꺼냈다. 내가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기승전결 중 결에 연연한다고. 그게 나의 단점이라고. 기승전결이란 단어에 재미난 대화가 시작될 거 같아 설렜던 마음은 단점이라는 말에 싸늘하게 식었다. 그래도 들어야 했다. 그동안 내가 거짓으로 씌운 프레임 안에서 가해자가 된 남편은 얼마나 억울했을까. 본인이 의도하지 않은 억측 같은 상황을 받아들이며 얼마나 불편하고 화가 났을까.


밤 10시가 넘어 집으로 가기 위해 버스를 기다리는데 남편에게 전화가 왔다. 내가 약속이 있어 밖에 나가면서 전화 한 통 안 하는 남편에게 무심한 거 아니냐며 서운해하곤 했다. 늦은 시간 걱정이 되어 전화한 줄 알고 반갑게 남편의 전화를 받았다. 힘들게 야근하고 집에 왔는데 내가 없어 서운했다고. 남편이 모임 갔다 밤 10시가 넘으면 집에 언제 오냐고 닦달하던 내가 생각났던 모양이다. 모임에서 와인을 마셔 기분이 좋은 터라 그런 남편의 불편한 어투는 들리지 않았다. 나는 항상 이런 식이었다. 내 기분대로 모든 상황을 해석하고 판단했다.


남편이 불편하다고 말할수록 내가 보이기 시작했다. 남편은 오해했던 상황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했고 난 조금씩 착각 속에서 벗어났다. 언제나 솔직하게 말하는 남편의 이야기를 내 방식으로 해석하며 들었다. 이 문제의 원인은 나였다. 곰곰이 생각하니 난 어릴 적부터 착한 아이였다. 내가 정한 기준에서 벗어나지 않았고 벗어나면 큰일 나는 줄 알았다. 모두의 생각이 같을 수 없고, 원하는 바가 다를 수 있는데 난 그걸 강요하고 있었다. 남편이 우리의 대화를 물 흐르듯 다른 주제로 넘긴 건 내가 더 이상 상처받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아니었을까.


나와 조금씩 대화하기 시작했다. 내가 사실이라고 믿는 사실이 거짓일 수도 있다. 뾰족하게 던지던 말속에 담긴 의미가 보이기 시작했다. 사실은 사랑받고 싶었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 성장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