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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T 학회원 인터뷰: 활동 후기 1편

"이보다 알찬 커리큘럼은 없다"

Invitation to Innovation!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경영혁신학회 BIT입니다 :)


이번 편에서는 BIT의 다양한 커리큘럼을 직접 경험한 액팅들의 생생한 활동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예비 BITor들의 성공적인 학회 활동을 위한 소소한 꿀팁도 준비되어있으니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Q. 연세대학교 경영혁신학회 BIT에서는 각종 세션과 실무 프로젝트를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IT 활동 중 가장 의미 있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A. 산학협력


26기 양정인: 아모레퍼시픽 산하 스타트업 ‘비레디’와 진행한 산학협력이 가장 의미 있었습니다. 비레디의 올리브영 입점 후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프로젝트였는데요.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거나 판매 공간인 올리브영을 심층 분석하고, 협업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른 기업들을 찾아 비레디 측에 제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학교에서 이론을 공부하고 가상으로 기업 분석만 해보다가 조원들과 함께 실제 사업에 적용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이 재미있었습니다. 특히 저희가 비레디 측에 제시한 전략 중 하나가 실제 홍보 전략으로 채택되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 배운 내용을 적절히 활용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25기 유승연: 산학협력을 위해 직접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검증해보는 과정에서 참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과정에서 무언가를 주장할 때면 그 근거를 찾고, 끊임없이 ‘왜?’라고 질문하면서 논리적 사고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작은 정보나 디테일까지도 놓치지 않는 관찰력, 그리고 통합적으로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는 통찰력도 많이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창의력도 기를 수 있습니다. 힘든 만큼 얻어가는 게 정말 많기 때문에 산학협력이 가장 의미 있었습니다.




A.  영알럼 토크


26기 윤훈영: 영알럼 토크가 기억에 남습니다. 취업을 앞둔 만큼 주니어들의 회사와 직무에 대한 견해들이 궁금했는데 IT,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에 자리 잡고 계신 선배님들께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A. IJ (Insight Journal)


26기 박지현: BIT 액팅으로 보낸 두 학기는 매 순간순간이 빛나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BIT의 가장 핵심적인 활동을 한 가지 뽑으라고 한다면 IJ 작성이 될 것 같습니다. IJ(구 CJ)는 제가 BIT에 들어오기로 마음먹은 여러 요소 중 하나였는데, 실제로 해보니 더 재미있고 유익했습니다. IJ를 작성하는 것 자체도 도움이 많이 되지만, 다른 액팅들의 IJ를 읽으면서 얻어가는 것 또한 많았습니다. 또, IJ를 작성하면서 얻은 논리적 사고와 리서치 능력, 작문 능력 등이 다른 모든 활동의 근간이 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덧붙이자면, 일명 ‘소재병’ 같은 게 생겨서 뉴스나 새로운 산업/기업을 볼 때 이걸로 IJ를 쓰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게 참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흥미로운 혁신 이슈를 접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머릿속으로 IJ를 작성하고 있는 스스로에게 깜짝 놀라고는 합니다. 그만큼 IJ 작성이 더 깊고 폭넓게 사고하는 습관을 기르기에 효과적인 활동인 것 같습니다.


+) 참신하고 논리적인 IJ로 지난 학기 best IJ에 선정되었던 양정인 액팅! 평소 경영혁신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그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 자신만의 비결이 있다면?


26기 양정인: 평소에 경영혁신 사례를 경험하면 이를 기억해 놨다가 비슷한 사례나 효과에 대해 추가적으로 조사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영국으로 교환학생을 갔다가 경험한 사회적 기업이나 길을 가며 본 공유 창고 기업이 계기가 되어, 추후 사회적 약자와의 소통 방식 혁신으로 차별화한 사회적 기업이나 1인 가구 문제 해결 등에 대해 고민하고 관련 트렌드를 조사하는 등 평소 경험한 경영혁신 사례를 보다 자세히 탐구하려고 노력합니다.




BAP (Business Action Project)


26기 윤영훈: 학회원들과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전반의 과정이 강의로는 얻을 수 없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창업, 신사업 기획 등에 관해 관심이 생겼고,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현하고 발전시킬지에 대한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주관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 데이터를 시장에서 얻을 수 있기에, 단순한 아이디어 기획보다 흥미롭고 의미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BAP는 여러 공모전 등에도 지원할 수 있기에, 의지와 능력만 있다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지난 학기 성공적으로 Business Action Project를 마무리한 박지현 액팅! 새로운 시사 이슈 구독 서비스를 개발했다던데, 자랑 한마디 해주세요~


26기 박지현: 시사이슈 구독 서비스를 개발하게 된 데에는 IJ를 작성하는 습관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인사이트를 뽑아내고, 더욱 깊이 사고하는 시야를 다른 사람들에게도 보여주고 싶었던 마음이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단순히 뉴스를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닌 한번 더 생각하고 정리할 기회를 주고 싶었는데, 예상보다 성과가 좋아서 놀랐습니다. 이런 프로젝트를 함께할 수 있고 발 벗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다는 사실에 행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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