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JUBE Sep 12. 2020

상처 받은 나를 위로하는 법

나만의 공간



블로그라는 공간이 나에게 주는 의미는 생각보다 큰 것 같다. 상업적인 블로그가 아니다 보니까, 형식에 얽매어 쓰지 않아도 되고 내가 쓰고 싶을 때 쓰고 싶은 만큼만 쓰다 보니 마음도 편하고 접근도 편하다. 또 내가 보여주고 싶은 면만 조심스럽게 꺼내서 내 주변 여러 사람들에게 보이는 인스타와는 다르게, 블로그는 나를 아는 사람들보다 모르는 제삼자가 보는 경우가 더 많다 보니까 조금 더 솔직한 감정들을 남길 수 있는 것 같다.  사람이 알지 않았으면 하는 감정은 핸드폰 메모장에 혼자 볼 수 있게 적으면 되지 않느냐 할 수도 있는데, 내 더럽고 꼬이고 염증 난 감정을 누군가가 공감해 줬으면 하는 마음과 이 암흑을 나의 어두운 내면을 들키고 싶지 않은 마음이 항상 혼동된다.



예전엔 사람들에게 밝은 모습만 보여주고 싶었었는데, 내가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골라 내비치는 것에도  에너지가 필요하단 걸 느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내가 남들에게 비치는 이미지를 신경 쓰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크기를 알았다. 너무 신경 쓰면 내가 나를 잃어가는 것 같아 힘들고, 그렇다고 아직 아예 신경 안 쓸 수 있는 경지는 아니기에 적절한 에너지로 이미지 관리를 한달까. 그런 면에서 블로그는 나에게 최적의 공간이다.



요 며칠 진짜 감정적으로 힘든 일이 많았다.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들에게 푸념을 늘어놓는 것도 한두 번이고, 누구보다 내 편일 것 같았던 가족들은 아예 공감해 주지 않았고 오히려 상처를 줬다. 가까운 사람이기에 더 깊게 상처 받았고 이 상처는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 진짜 어디 가서 우리 엄마가 이렇게 이렇게 상처 줬어요 하는 것도 내 얼굴에 침 뱉기 같아 말 못 할 것 같지만. 난 할 거다.. 임금님 귀는 당나귀기 외치는 심정으로.... 엄마랑 싸우고., 내 입장에선 엄마가 내 감정에 공감 못하고 나의 힘듦과 남의 힘듦을 끊임없이 비교해서 화가 났다. '네가 지금 힘든 건 힘든 게 아니야. 네가 이것 가지고 무너지면 넌 나약한 거야' 내가 최악의 화법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을 엄마가 사용했을 때 무너지는 느낌을 받았달까. 희한하게 난 엄마와 끊임없이 싸우고 꾸준히 상처 입고 상처 준다. 남이라면 이렇게 꾸준하게 상처 주는 사람 안 보고 살 수 있지만 피가 섞인 관계에선 미워하면서도 애정 하기에 관계를 정의 내리기가 더 힘든 것 같다. 세상에 다양한 유형의 사람이 있고, 사람마다 제각각의 성향을 갖고 있는데 안 맞는 사람끼리 부딪히니 서로 깎이고 상처 나고,,



이상 요 며칠 어무니 때문에 기분 안 좋고 이렇게 하소연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 있어서 다행이란 푸념 늘어놓기 였슴니돠. 이렇게 나의 다친 마음을 조금이나마 스스로 달랠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 싶다. 이렇게 글로 남기고 훌훌 털어버리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