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진 Feb 04. 2022

강사의 법칙(Ep.03)_강사의 자격

강사에게 필요한 역량

가장 좋은 개발은 강의를 하는 것이다. 어떤 주제에 대해 강의를 수차례 하다 보면 논리적 흐름이 정교해지고 전달 메세지가 명확해지며, 상대와 호흡할 수 있는 언어가 풍부해진다.

그래서 필자는 강사로서 꿈을 꾸고 있는 사람은 할수만 있다면 기회가 될 때마다 무대에 서 볼 것을 강력 추천한다.


- 강사에게 필요한 역량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정의함에 있어 역량(Competency)을 구체화해서 언급한다. 역량을 3가지 차원으로 접근하는데 그것은 KSA로서 지식(Knowledge), 스킬(Skill), 태도(Attitude)를 말한다.

강사에게도 필요한 역량이 있다. 제일 먼저 역량 구성인 첫번째로 강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에 대해 알아보자. 


> 지식(K)

강사는 자신의 해당 전문 분야에 대해 이론적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내용이 실무에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 어떻게 발전시켜 활용할 수 있을지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스킬(S)
그리고 두 번째로 스킬 측면을 본다면 당연히 강의 스킬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 될 것이다. 교육생으로 참여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흥미를 이끌어 교육 동기를 극대화시키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전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 내용에 따라 가중치는 다소 다르겠으나 교육생에게 무엇인가 얻어가는 느낌과 새로운 각오를 다질 수 있도록 자극해야 하는 스킬들이 필요하다. 필자는 이를 흥미와 재미, 의미있는 교육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 태도(A)
세 번째로 태도 측면을 언급해 보자. 강사가 갖추어야 할 태도는 주변을 바라볼 때 늘 문제의식을 가지고 탐구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더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끊임없이 자문하면서 자기 발전을 기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 분야에 대해서는 최고가 되어야 하고, 최고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설정하고 최고에 대한 지향성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 최고를 향한 은근과 끈기, 열정이라는 단어들로 표현되는 모습들이다. 


마지막으로는 미래에 대한 긍정성을 가지고 지금의 어려운 시간들에 매몰되지 말고 미래의 비전을 향해 정진하는 모습을 갖춰야 할 것이다.
 
이렇게 강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KSA로 살펴 보았다. 이것을 전문성 시각에서 다시 한번 정리하고자 한다.






작가의 이전글 강사의 법칙(Ep.02)_강사의 매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