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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Apr 11. 2023

분석 데이터-매체 데이터 연동은 어떻게 이뤄질까?(1)

지난 포스팅에서는 매체 데이터를 취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API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AIR에서 제공하는 분석 데이터와 매체 데이터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정보들이 필요하고, 이러한 정보들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분석 데이터와 매체 데이터의 연동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는 통합매체 리포트(이하, ‘AIR’)에서는 크게 2가지 형태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매체 데이터

광고매체 성과를 매체사에서 집계하여 제공하는 데이터입니다.

각 매체사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여 통계 리포트를 신청합니다.

통계 리포트가 생성되면 해당 리포트를 취득·가공 후 제공합니다.


2. 분석 데이터

웹분석 성과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데이터입니다.

비즈스프링에서 개발한 스크립트를 페이지에 탑재하여 수집합니다.

스크립트를 통하여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취득·가공 후 제공합니다.



리포트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키워드’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결합하여 하나의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이 때 정확한 집계를 위하여(다른 고객사에서 사용중인 동일한 키워드와 집계되는 것을 방지) 해당 키워드가 소속되어 있는 상위 그룹 (네이버의 경우 ‘광고그룹’) 정보로 교차 검증 후 데이터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차 검증을 위한 데이터들은 보통 URL 내에 파라미터 형식으로 전달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통하여 진입 시, 상위 정보들이 파라미터에 포함되어 있음 (출처: BizSpring)


해당 예시에는 다음과 같은 파라미터에 정보들이 전달되고 있습니다.


n_campaign_type: ‘네이버 파워링크’임을 명시하는 캠페인 타입

n_ad_group: 광고그룹 ID

n_keyword_id: 키워드 ID

n_ad: 소재 ID


해당 정보는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상품에만 해당되는 항목입니다.

다르게 이야기하자면 매체사별로, 매체별로, 상품별로 각 정보들을 가지고 있는 파라미터가 상이하다는 뜻입니다.


비즈스프링에서는 여러 매체사, 각 매체사에서 제공하는 상품별로 이러한 키워드 관련 데이터들을 취득하기 위한 정보들(광고그룹 ID를 가지고 있는 파라미터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사용하기 위해 매체 정보들을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체 데이터 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매체 데이터 정보를 관리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체 데이터 테이블(tb_media) 구조 (출처: BizSpring)


해당 테이블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매체 데이터 테이블(tb_media) 데이터 예시 (출처: BizSpring)


이 데이터들 중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매체 식별자(media_tag), 옵션(media_option) 데이터 입니다.

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매체 식별자(media_tag)

스크립트를 통하여 받은 데이터가 어떤 매체·상품인지 구분할 수 있는 파라미터입니다.


해당 데이터는 매체·상품별로 고유한 문자열입니다. 고유한 값이기 때문에 해당 문자열로 매체 상품이 어떤 것인지 알아내고, 이를 통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옵션 값을 가져와 관련된 정보들을 취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크린샷은 ‘네이버 파워링크’를 통하여 사이트 진입 시 호출되는 URL 입니다.

이 중 media_tag 데이터인 ‘n_campaign_type=1’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매체·상품이 ‘네이버 파워링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매체 옵션(media_option)

매체 상품에 관련된 정보들을 모아놓은 JSON 형식의 데이터입니다.

해당 데이터는 매체 상품의 매체 데이터와 분석 데이터를 연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이란?

인간이 읽을 수 있는 경량 텍스트 기반의 데이터 교환 개방형 표준 포맷입니다.

JavaScript 객체 리터럴, 배열, 스칼라 데이터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직렬화하여 네트워크 교환에서 사용합니다.

완전히 독립적 언어인 텍스트 형식이지만 C, Java, Python 및 기타 언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에게 친숙한 규정을 사용하는 텍스트 형식입니다.


매체 옵션 데이터를 JSON 형식으로 정의하는 이유?

옵션 데이터의 경우 프로그램 개선도에 따라 내용뿐만 아니라 필요한 데이터 항목 자체가 변경될 가능성이 높은 데이터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하나의 데이터 구조로 고정하는 것보다 데이터 변경/확장에 유리한 JSON 형식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러 정보가 들어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3개의 항목만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의 매체 옵션 데이터 (출처: BizSpring)


1. info

해당 매체 상품이 어느 매체에 소속되어 있는지, 특정 캠페인만 사용 시 어떤 캠페인 타입인지 등 매체 – 매체 상품과 관련된 내용들이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입니다.


2. parameter 

매체 상품을 통하여 페이지 진입 시, 어느 파라미터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입니다. 


형식은 “parameter”: { “media_type”:${매체 타입 파라미터}, “campaign_id”:${캠페인ID 파라미터}, …} 와 같이 Key:Value 형식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Key는 비즈스프링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값, Value는 매체사에서 제공해 주는 파라미터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의 경우 “parameter”:{“media_type”:”n_media”,…,“campaign_id”:”n_campaign”,“adgroup_id”:”n_ad_group”,“keyword_id”:”n_keyword_id”} 데이터 형식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3. category 

parameter로 추출된 값들을 저장하기 위해 정의된 내용이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입니다. 

해당 파라미터를 통하여 특정 컬럼에 추출된 정보들을 저장합니다. 

이렇게 추출된 정보들은 실제 리포트 데이터를 생성시에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매체 데이터와 분석 데이터 연동에 필요한 정보들을 얻기 위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매체 데이터 – 분석 데이터 연동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d@bizspring.co.kr / 02-6919-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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