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는 GA4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설정, 수집된 데이터와 BigQuery를 연동하는 방법과 BigQuery의 데이터를 정제하여 리포트가 생성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 수집에서 리포트 생성까지의 과정은 아래와 같이 4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GA4 설정하기
GA4와 BigQuery 연동하기
데이터 정제하기
대시보드 및 리포트 생성하기
GA4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 GA4 계정 생성 및 속성 설정 후 GTM도 계정 생성 후 태그매니저를 통해 수집하고자 하는 태그, 트리거, 변수를 설정하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사이트(https://analytics.google.com/)에 접속
계정 만들기 → 계정 이름 작성
속성 만들기 → 속성 이름 작성 → 보고 시간대 변경 → 통화 변경
비즈니스 정보 선택 → 약관 동의 하고 [저장] 버튼 클릭
계정/속성 생성된 후 데이터 스크립 메뉴 화면에서 “웹” 플랫폼 선택
데이터 스트림 설정 → 고객사 URL 작성 → 스트림 이름 작성 → 스트림 만들기 클릭
생성한 스트림에서 측정 ID 복사 후 메모
구글 태그관리자 홈페이지 사이트(https://tagmanager.google.com/#/home)로 접속
계정, 국가 및 컨테이너 설정
태그, 트리거, 변수 등 생성
GA 추적코드를 고객 웹사이트에 설치하기
고객사 사이트 접속 → 보고서 → 실시간 → 데이터 확인
수집된 GA4 데이터와 BigQuery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연동 후 BigQuery의 events 테이블에 수집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일]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하루에 한번 데이터 전송
[스트리밍]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이벤트 발생 후 실시간 수준의 데이터 전송
events_YYYYMMDD : 매일 진행되는 전체 이벤트 내보내기로 누적된 데이터
events_intraday_YYYYMMDD : 스트리밍 내보내기로 누적된 데이터
events 또는 events_intraday 테이블에 수집된 데이터는 1차 정제하여 아래의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사용자 속성이나 행동 등 사용시 RAW 테이블을 2차로 정제하여 아래의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정제된 테이블로 대시보드 및 리포트에서 보여줄 데이터를 의미있게 가공하여 테이블을 생성하고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아래 테이블은 BizSpring Analytics, 로거에서 사용하는 예시 테이블입니다.
logger_trend(트래픽 관련) 테이블 구성 예시입니다.
방문수, 처음 방문수, 재방문수, 순수 방문 등 트래픽에 관련된 테이블입니다.
나머지 테이블도 각 분석 데이터에 맞게 설계하여 제공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GA4 데이터 수집에서 리포트가 생성되기까지의 전체적인 프로세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GA4의 데이터 분석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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