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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May 16. 2023

GA4로 전환할 때 놓치기 쉬운 3가지



▼ GA4 전환을 앞둔 실무자/조직을 위한 게시물


GA4 전환을 코앞에 둔 마케팅 실무자의 고민

UA → GA4 전환이 변화시킬 마케팅 실무의 본질



지난 콘텐츠에서 언급한 것처럼 GA4로 전환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BigQuery 와의 연동’ 입니다. 기존에는 유료 버전인 GA360에서만 제공되던 BigQuery 연동을 GA4에서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GA4] BigQuery Export)


또한, BigQuery에서 데이터를 외부로 내보내거나 Analytics Data와 결합하기 위해 외부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어 BigQuery에 저장된 Raw Data의 활용으로 응용할 수 있는 범위는 무궁무진합니다.


BigQuery의 접근성이 낮아졌지만, 아무래도 전문인력이 상주하는 조직이 아니라면 당장 GA4를 어떻게 전환하고 BigQuery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감이 안 잡히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전환 과정에서 놓치면 안 되는 3가지를 이야기해 봅니다.




1. 데이터의 무결성과 정합성

GA 설계 및 세팅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후, 검수를 통해 데이터 정합성을 확인하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처음부터 전문가를 통한 설계와 데이터 검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GA4 One-Stop Service는 전자상거래 데이터 및 이벤트 데이터가 모두 제대로 수집되는지 확인하고 검수하여 ‘전환 과정’과 ‘전환 후의 데이터 활용’까지 고려한 설계를 선행합니다.

기본 및 전자상거래 데이터 검수 예시

▷ 기본 및 전자상거래 데이터 확인을 통해 기본적인 유입 매체 성과뿐만 아니라 매출, 주문정보, 상품성과(상품명, 옵션 등)의 데이터를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 결제로 연결되는 유저들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해 유입한 유저의 행동 데이터를 검수하여 이벤트 행동 데이터도 제대로 수집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치부터 검수까지 꼼꼼하게 진행하여 사용자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보다 정확한 데이터로 활용성을 극대화합니다. 6월 30일까지 GA4 One-Stop Service를 신청한 기업에 한하여 할인 및 GA 세팅 후 14일간 유지보수를 지원합니다.




2. 데이터 시각화

GA4와 Looker Studio 연동은 ‘할당량’을 초과하게 되면 오류문구와 함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BigQuery 연동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관련 팀이나 인력이 없는 조직에게는 이와 같은 변화가 무조건적으로 반갑지는 않을 것 입니다. 이러한 고민과 걱정을 가진 실무자/조직을 위해 GA4 One-Stop Service맞춤형 시각화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GA4 방문 및 구매 요약 대시보드 SAMPLE

▷ GA4 One-Stop Service에서는 전환되는 흐름에 따라가고 싶은데 업그레이드된 기능과 변화된 지표가 익숙치 않은 사람들을 위해 Looker Studio 대시보드 기본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BigQuery 사용이 어색한 마케터들도 목표에 맞는 지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시각화/챠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대시보드 구축으로 성과 데이터의 쉬운 측정, 더 나은 의사결정, 마케팅 액션 수립을 돕습니다.




3. 마케팅 액션에 적용

BigQuery를 통해서 GA외의 데이터도 함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소스가 다르더라도 GA4에서 수집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연결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객 세그먼트 분석과 활용을 위한 Target Audience Manager 솔루션인 TAM을 추천합니다.


TAM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와 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


▷ BizSpring TAM™

▷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BizSpring Growth Platform™️

▷ TAM 세그먼트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는 어떻게 사용될까?

▷ BizSpring Growth Platform™️ 자세히 알아보자 – TAM (1)

▷ BizSpring Growth Platform™️을 자세히 알아보자 – TAM (2)



▶ 데이터 가공/엔지니어링

TAM - Behavioral List

▷ BigQuery의 Raw Data를 TAM과 연동한다면 다양한 매체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최적의 잠재고객을 찾는데 용이합니다. TAM은 다양한 차원의 요건을 결합하여 고객 세그먼트를 정의하고 해당 고객의 실제 목록을 타겟 오디언스의 형태로 추출 및 목적 플랫폼(ex. 데이터 저장소, 광고 플랫폼)에 정기적으로 송출되도록 합니다.


▷ 이로 인해 타겟팅 고객 대상으로 알맞은 정보를 제공하고 타겟팅 고객에게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개인화 마케팅을 위한 사용자 여정을 깊게 이해하고 구축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세분화

리타겟팅 고객 획득 예시

▷ 고객 속성, 고객 행동 데이터 기준으로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AI기반으로 고객 세분화 데이터를 통해 고객 맞춤 상품 및 컨텐츠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2023년 6월 30일까지 GA4 원스톱 서비스 6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GA 세팅 후 14일간 무상 유지보수와 Looker Studio 기본 대시보드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UA의 데이터 수집이 중단되기 전 데이터 수집이 중단되지 않도록 빠르게 대비해 보세요.


UA → GA4 전환 과정 엿보기



ad@bizspring.co.kr / 02-6919-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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