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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May 12. 2023

GA4 전환을 코앞에 둔 마케팅 실무자의 고민

UA에서 GA4로 전환되면서 인터페이스도 달라지고,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제공하며 Google은 많은 변화를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은 오히려 마케터들이 대비하기는 너무 어렵고, 복잡하여 실무자와 조직의 걱정이 큽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 현업의 마케터 혹은 마케팅 관련 직무라면 아마 같은 고민을 이미 하셨거나 하고 계실 것입니다. 지금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아직 해결하지 못하신 거겠지요? GA4 전환까지 주어진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서둘러 대응하셔야 합니다.




GA4 전환을 앞둔 마케터와 기업의 우려


▶마케팅 실무자의 고민

GA4로 전환됨에 따라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지만, 연동부터 셋팅까지 기본적인 기능조차 어려워졌어요.

반려용품 전문 브랜드 G사 마케터


GA가 UA에서 GA4로 전환되면서 이벤트 기반으로도 바뀐 것도 그렇고.. UA와 GA4는 용어도 조금씩 다르고… 여하튼 적응할 생각을 하니 좀 복잡합니다. 저 스스로는 공부한다고 해도 GA 리포트를 보는 다른 팀, 부서 담당자들도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생각에 아득하네요. 조직차원에서 GA4의 전환이 안정적으로 되기까지 또 얼마나 많은 우여곡절이 있을 것이며… 그 시간을 생각만 해도 벌써 지칩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E사 마케팅 팀장


GA4는 데이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강화되었다고 하는데.. UA 겨우 적응했더니 완전히 새로운 차원에서 또 공부해야 한다니.. 개발 지식이 부족한 저에게는 너무 버겁습니다.

패션 전문 브랜드 M사 마케터



▶마케팅팀·조직의 고민

GA4를 사용하고 싶은데 현재 설치 할 수 있는 여력과 인력이 없습니다.

스타트업 A사 마케터


부서 별로 대시보드 모니터링하는데, Big Query를 사용하지 않으면 할당량 제한이 생겨 대시보드 생성하는 것도 전면 새로 작업해야하는 건지.. 걱정됩니다.

L 통신사 마케팅 실무자


데이터 수집을 위해 설계하고 체계를 갖춰야 하지만, 이 일을 신입사원이나 일회성으로 특정 개인에게 맡길 수 없어 고민입니다.

스타트업 B사 대표



위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팀, 마케터, 조직이라면 GA4를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으로 목표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GA4 환경 구축

비즈스프링의 ‘GA4 One-Stop Service‘는 우려없이 GA4로 전환할 수 있도록 사이트 진단부터 설치, 맞춤형 대시보드까지 비즈니스 솔루션 제안, 시스템 구축을 지원합니다. 마케터들이 마케팅 액션 수립과 비즈니스 목표 달에만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 GA4 설계와 셋팅

체계적인 계정 설계를 통해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설계 뿐만 아니라, 상세 분석이 가능하도록 제품 카테고리 데이터, 결제수단 등 E-commerce에 적합한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설정합니다.

GA4 전자상거래 퍼널 구축 예시

향상된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을 통해 전체 구매 퍼널을 구축합니다. 방문 > 제품 상세 > 장바구니 > 결제 시도 > 주문 완료 각 단계의 이탈을 확인하고 원인을 파악해 온라인 채널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필터설정, 인구통계설정, 사이트 검색 설정 등 기본 설정과 주요 KPI를 분석지표로 활용할 수 있게 돕습니다.마케팅 실무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현재의 프로세스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 및 구현합니다.




◎ 맞춤형 시각화 대시보드

GA4와 Looker Studio의 연동에는 ‘할당량’ 제한이 있습니다. ‘할당량’ 제한 없이 연동하려면, 데이터 웨어하우스인 Google BigQuery를 통해 연동해야 합니다. 조직 내부에 개발 또는 데이터 엔지니어링 전문인력이 없는 기업의 경우, BigQuery 사용은 매우 높은 장벽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마케팅 데이터 전문기업 비즈스프링은 Google BigQuery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raw data 기반의 엔지니어링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관련 전문인력이 없어도, 어느 날 갑자기 마케터가 Google BigQuery를 공부하지 않아도, 현업의 마케팅 전략,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시각화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커스텀 대시보드를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현황에 맞는 지표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GA4 방문경로 상세 대시보드 SAMPLE

Looker Studio 툴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지표를 설정하고 맞춤형 시각화 대시보드 설계로 원하는 데이터를 쉽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맞는 리포트와 대시보드로 전략을 수립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 연동

GA4에서 수집된 웹/앱에서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Google BigQuery와 연결하여 데이터 레이크(Data lake)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GA4 Bigquery TAM 세그먼트 추출 예시

Google BigQuery 연결을 통해 위에서 언급한 Looker Studio에서 대시보드 구축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맞춤 세그먼트(타겟)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데이터 연동 및 조회 작업을 위한 쿼리 작성으로부터 벗어나 업무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GA4 설치부터 비즈니스 활용까지, 처음부터 제대로 시작해야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설정과 데이터 검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비즈스프링은 다양한 산업군과 분석 요건 상황에서 태깅과 분석 리포팅까지 수행해온 데이터 분석 전문팀의 경험으로 설치와 검수, 데이터 활용까지 꼼꼼하고 정확하게 진행합니다.


UA → GA4 전환 과정 엿보기



ad@bizspring.co.kr / 02-6919-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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