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준 Apr 09. 2023

누군가의 투자 인생을 바꿔줄 이야기

투자자님, 공부하셔야 합니다


© rupixen, 출처 Unsplash


대부분 투자가 그렇겠지만, 주식 투자는 꽤나 복잡한 투자 중 하나이다. 경제, 금리, 환율, 물가, 산업, 시장지수, 재무제표, 차트, 뉴스 등 복합적인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투자해야 한다. 그만큼 주식 투자는 많은 것을 알아야 하고, 정보와 전략을 토대로 승산 있는 매매를 해야 한다.


그런데, 많은 투자자가 투자를 정말 '대충'한다.


A기업이 오른다는 소문에 비중 조절 없이 진입했다 큰 손실을 보기도 하며, 유튜브에서 처음 본 종목을 열광하며 매수하기도 한다. 자신만의 매매 방식이 아닌, 남의 말에 의존해 투자를 하는 경우. 반대로, 자신만의 기준은 있으 잘못된 기준으로 매수하는 경우도 있으며, 기준이 있어도 기준을 지키지 않으며 매수하는 투자자도 많다. 특히, 한국의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일단 매수하고, 며칠 안에 안 오르면 파는 도박과 같은 매매를 한다. 자신의 자산이 순식간에 사라질 수도 있는 투자를 말 그대로 '대충'하고 있다.


주식 시장에서 성공한 투자자들과 인터뷰한 내용을, 책으로 담은 잭 슈웨거의 시장의 마법사들 에서는 성공적인 투자 습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그중 인상적인 부분 중 하나는 대부분 성공한 트레이더들이 '매매에 미쳐있다'라는 부분이다. 밥을 먹을 때도, 휴가를 갔을 때도 항상 매매를 잘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하고 시장을 분석한다. 주식 시장에는 세계적인 트레이더들과 기관 투자자들이 있다. 매일 매매만 생각하는 트레이더들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그들의 반의 반 정도는 투자에 몰입해야 한다.


장기 투자도 마찬가지다. 10년 이상을 보유할 종목이라면 매일 해당 종목의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물론, 매일 뉴스를 확인하고 시장을 분석하는 일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가 공부를 하지 않는 주식 시장에서, 매일 공부를 하는 자자는 살아남을 수 있다. (삼성전자 주주 중 몇 명이나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들어가 사업구조와 제품군을 살펴봤겠는가?) 기업이 아닌, 소문을 믿고 투자하는 투자자는 공부한 투자자를 이길 수 없다.


 또한 이를 깨달은 이후, 몇 년 간 매일 1시간 이상 시장과 종목을 공부한다. 수익이 있는 날이든, 손실이 있는 날이든 습관처럼 공부할 뿐이다. 주말에는 매매 방식을 다듬고 시장에 맞춘 전략을 구성한다. 시장이 상승할 때는 우량주와 지수 투자를 하고, 순환매 시장에서는 테마주 매매를 한다.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현재 수익은 월등히 높아졌다.




" 대체  공부해야 할?"


주식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제-시장 지수-산업-종목' 순으로 분석해 보길 권한다. 


OPEP+ 원유 감산 뉴스

먼저 경제는 시장 이슈와 금리, 환율, 물가를 파악해야 한다. 시장 이슈의 예로 최근 'OPEC의 원유 감산'을 예로 들 수 있다. 원유 감산과 함께 물가는 상승하며, 물가 상승은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내 시장 지수인 S&P 500, 나스닥 등이 단기간 하락 추세를 보였다. 제 이슈를 알면 시장 충격을 미리 대비할 수 있으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 심리적으로 편하게 매매할 수 있다.  

시장 이슈와 함께 금리, 환율, 물가 또한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주식 투자에서 금리에 대한 이해는 필수이며, 금리 및 연준의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


미국, 한국 시장 지수

경제 분석 이후에는 시장 지수를 분석해야 한다. 시장은 다양한 변수로 움직이지만, 시장이 하락 중인지, 상승 중인지, 횡보 중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시장 지수가 상승 추세라면 적극적인 매매가 가능하며, 시장 지수가 하락 중이라면 매매를 중단하거나, 다른 투자자산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시장 방향성을 파악해 매매했다면, 코로나19 이후 하락장에서 손실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업종 및 테마 등락률

시장 지수 분석이 끝났다면 산업 분석을 해야 한다. 시장 지수가 상승한다고 모든 종목이 오르지 않는다. 주도적으로 오르는 산업과 테마를 파악해야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 반대로, 하락 중인 시장에서도 상승하는 주식도 있다. IMF 당시 대부분 기업의 주식이 하락했지만, 오히려 라면 생산 기업의 주가는 상승했다. 경제 위기로 인해 라면 소비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시장이 하락 중이라도 상승을 하는 산업, 주목을 받는 테마 등을 분석하면 하락 추세에서도 매매가 가능하다. 당장 매매를 안 하더라도, 특정 산업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해당 산업의 기업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출처: 한경 코리아 코리아마켓 MARKET MAP

산업 분석 이후에는 종목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최근 에코프로와 같은 2차 전지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할 때 가장 빨리 많이 오른 주식이 있는 반면, 7 거래일이 지나서야 움직이는 2차 전지 기업들도 있었다. 같은 산업이라도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르고, 기업 규모와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기 때문이다. 아무리 2차 전지 산업에 대해 잘 알더라도, 가장 유망 있고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찾지 못한다면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를 위해 재무제표, 차트, 수급, 재료 등을 분석하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주식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한 공부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과정을 설명했다. 위 4가지 단계를 매일 정리하고 분석한다면 시장의 흐름을  되고, 투자 실력이 월등히 상승할 것이다. 반대로 말하자면, 공부 없이 투자를 하고 있다면 모든 자산을 잃을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주식 시장의 대부분 투자자는 아무 준비 없이 종목을 매수한다. 이런 시장에서 경제, 산업, 기업에 대해 알고 있는 투자자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할 것이며, 반대의 투자자는 지속적인 손실만 기록할 것이다.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많은 공부 필요하듯, 주식 투자 또한 공부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장기 투자'와 '장기 방치'는 다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