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준 Oct 02. 2024

장기 포트폴리오 만들기: ⑧ 포트폴리오 완성하기


1. 20년 장기 투자 포트폴리오


9월 포트폴리오


 저번 글을 끝으로 장기 투자 포트폴리오를 완성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종목은 추천 종목일 뿐이며, 투자의 선택은 본인에게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특히, 종목과 비중을 수정하며 포트폴리오를 유연하게 보완할 수 있으니, 투자자의 성향에 맞춰 비중과 종목을 조정하셔야 합니다.


 저는 성장 추구형 투자자이기 때문에 안전자산보다 해외 주식 ETF 비중을 높인 점을 참고 바라며, 안전 추구형 투자자라면 채권, 금, 달러 등의 안전 자산 비중을 높이길 바랍니다.




2. 거치식 투자 VS 적립식 투자


 해당 포트폴리오의 금액과 수량은 1,000만 원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를 가정해 구성했습니다. 장기투자의 경우 거치식 투자와 적립식 투자로 나뉩니다. 거치식 투자는 처음부터 목돈을 한꺼번에 투자하는 방법이고, 적립식 투자는 꾸준히 일정 자금을 나눠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안전한 장기 투자를 위해 적립식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적립식 투자의 장점은 시장이 하락할 때도 매수를 하며 평균 단가가 맞춰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꾸준한 상승이 예상되는 투자 상품에 투자하는 만큼, 평균 단가를 맞춰가며 자산의 우상향을 목표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월 월급을 받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한 번에 큰돈을 투자하기보다, 월급의 일정 비율을 꾸준히 투자하며 복리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100만 원씩 투자한다면 투자 비율에 맞춰 자본을 나눠 투자하면 됩니다. 




3. 완성 후 해야 할 일(리벨런싱과 업그레이딩)



 포트폴리오가 완성되었다고 투자가 끝나지는 않습니다. 시장 변화에 따라 포트폴리오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을 꾸준히 관찰하며 적합한 전략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과정은 리벨러싱과 업그레이딩으로 나뉩니다. 리벨런싱이란 기존에 설정한 포트폴리오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주식의 가치가 상승하고 채권의 가치가 하락했다면 주식을 매도하고 채권을 매수해 기존 포트폴리오의 비중대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업그레이딩은 기존 포트폴리오를 향상시키기 위해 상품을 교체하는 과정입니다. 가령, 국내 주식의 하락이 예상된다면 국내 주식 상품을 매도하고, 다른 대체 자산을 매수하는 과정입니다. 효과적인 장기 투자를 위해 항상 보유 상품에 대한 이슈와 전망을 분석하고 전략을 다듬어가야만 합니다. 장기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든 후 리벨런싱, 업그레이딩을 하지 않으면 이는 투자가 아닌 방치라는 점을 명심해야만 합니다. 




4. 추후 업로드 할 내용


1) 장기 투자 포트폴리오 콘텐츠는 계좌 선택, 비중 조절, 종목 선정을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기 위한 콘텐츠였습니다.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에 설명드린 만큼, 매달 포트폴리오를 다시 분석하며 리벨런싱과 업그레이딩 과정에 대해서 업로드 예정입니다. 


2) 10월부터 새로운 브런치북을 연재할 예정입니다. 금융 상품(ETF, 펀드, 발행어음, RP)과 세제 혜택 등의 장기 투자를 위한 여러 정보를 다룰 계획인데, ETF 투자에 대한 정보를 중점으로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3) 구독자분들의 포트폴리오와 개별 종목에 대해 컨설팅해 주는 콘텐츠를 기획 중입니다. 종목, 포트폴리오에 대한 상담을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며, 추후 상세 내용에 대해 업로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