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란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향을 뜻한다. 주식 시장에서 추세 또한 일정 방향으로 향하는 주가의 움직임을 뜻한다.많은 투자자가 추세를 활용해 주식 투자를 한다. 오르는 종목은 계속 오른다고 해석하며 이를 투자 기법으로 사용한다. 특히, 추세 추종 매매가 아니더라도 차트 내에서 추세 분석은 가장 기본적인 분석이다.
추세 분석을 통해 주가의 흐름을 분석할 수 있다. 하방 추세의 흐름을 보이는 종목은 매수를 회피할 수 있고, 변곡점을 거쳐 상승하는 종목은 상승 확률을 높인다. 즉, 추세 분석은 기술적 매매의 기본이자, 가장 쉽고 간단하게 매수를 고려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2. 추세선 긋기
주식 투자를 오래 한 투자자는 눈으로 추세 파악이 쉽게 가능하지만, 주식 투자가 처음이라면 차트에 추세선을 그어 추세 파악이 가능하다. 추세는 상승 추세, 하락 추세로 구분되며, 상승이나 하락이 없이 횡보하는 구간이 있다. 상승 추세는 말 그대로 오르는 추세의 주가를 말하며, 하락 추세는 하락하는 추세의 주가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오르지도 내려가지도 않는 박스권 형태의 횡보구간이 있다.
상승 추세선
상승 추세는 일반적으로 주가의 높아지는 저점을 연결한다. 위 차트처럼 상승 추세 시작점의 저점과 현재 주가의 저점을 연결해 추세선을 긋는다. 해당 추세선은 선에 주가가 닿으면 반등할 확률이 높고, 주가가 선을 뚫고 떨어진다면 주가가 하락함을 의미한다.
하락 추세선
하락 추세는 주가의 낮아지는 고점을 연결한다. 위 차트처럼 하락 추세 시작점의 고점과 현재 주가의 고점을 연결해 추세선을 긋는다. 해당 추세선은 선에 주가가 닿으면 다시 하락할 확률이 높고, 주가가 선을 돌파하면 주가가 상승함을 의미한다.
3. 추세를 활용한 매매
추세추종매매라 불리는 기법은 추세 내에서 주가가 움직이는 패턴을 활용해 주식을 매매한다. 추세 내에서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저점에서 매수하거나,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 전환되는 변곡점을 찾아 매수한다.
위 차트는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를 보인다. 추세선 내에서 주가는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지만 결국 주가는 상승한다. 추세선을 기점으로 주가가 반등하며 상승 추세가 이어진다.
위 차트에 녹색으로 표시된 지점처럼 주가가 추세선 하단에 닿을 때마다 매수를 하면 수익 실현이 가능하다.
위 차트에서는 하락 추세선의 상단을 주가가 돌파한다. 주가가 하락 추세를 벗어나는 변곡점이다. 변곡점이 파악되면 상승 추세 전환을 기대할 수 있다. 해당 지점에서 매수한 이후 주가는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만들며 상승한다.
4.투자 안목을 높여주는 연습
추세의 개념을 알았다면 이제 적용해보자. 추세를 활용한 매매가 아니라도 모든 종목에 추세선을 대입해 주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위 차트를 보고 직접 추세선을 그어보고 분석해보자.
위 차트는 다음과 같이 해석이 가능하다.
1) 하늘색 1번선은 박스권 구간의 저항선을 의미한다. 상승 추세나 하락 추세가 아닌 횡보 구간으로, 저항선을 그리며 박스권 형태를 만든다. 1번 선을 돌파함으로써 상승 추세로 진입했고, 빨간색의 2번 추세선을 새로 만든다. 저항선을 돌파할 때 매수하면 지속적으로 수익 실현이 가능했다.
2) 빨간색 2번 선은상승 추세선을 의미한다. 박스권 저항선 돌파 이후 주가는 상승하며 상승 추세선을 만든다. 지속적으로 추세선을 따라 상승 중이었지만, 추세선 밑으로 주가가 하락하며 주황색의 3번 추세선을 새로 만든다. 추세를 따라 매수하면 수익 실현이 가능했다.
3) 주황색 3번 선은하락 추세선을 의미한다. 상승하던 상승 추세선이 깨지면서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다. 이후,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락 추세로 돌입할 때 주식을 매도했다면 위험 회피가 가능했다.
4) 현재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며, 상승 추세 전환이 포착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 해당 종목은 매수하지 않고, 변곡점을 통해 상승 추세로 전환될 때 매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