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준 Nov 19. 2022

결국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캔들을 알아야 방향성이 보인다


기술적 분석을 선호하는 투자자는 차트 해석으로 매매 결정을 한다. 차트 투자를 하는 투자자는 온갖 기법과 보조지표에 현혹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차트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건 캔들, 거래량, 이평선이다. 애매하게 공부를 한 투자자는 보조지표 신호에 집중하는 경향이 크다. 차트 투자는 추가적인 보조지표 없이 캔들, 거래량, 이평선만으로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기본기가 갖춰진 이후에 보조지표는 투자에 큰 도움이 된다. 기술적 분석은 오를 확률이 높은 종목을 매수하는 투자이다. 여러 보조지표가 똑같은 방향 신호를 준다면 매매에 신뢰가 생긴다. 즉,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방향성을 맞출 확률을 높여주는 '보조'지표이다. 보조지표만으로 투자를 하는 투자자라면 기본기를 갖추고 투자에 임하자. 단기간에 수익률에 큰 변화가 생길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차트 투자의 기본기 중 캔들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1. 기술적 분석의 기본기 "캔들"

주식 차트는 캔들로 구성되어 있다. 캔들은 주가 변동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고안한 형태로, 양초를 닮아 '캔들'이라 부른다. 캔들은 주식을 볼 때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도구이며, 캔들 자체로도 주가의 흐름을 해석할 수 있다.




2. 캔들의 구성 요소


캔들은 '시가, 종가, 고가, 저가'로 이루어져 있다. 시가는 캔들이 시작되는 가격, 종가는 캔들이 마무리되는 가격, 고가는 캔들의 최고로 상승한 가격, 저가는 캔들이 최저로 하락한 가격이다. 투자자들은 보통 일봉으로 차트를 많이 보는데, 일봉 차트상 하나의 캔들이 1일을 뜻한다.


먼저, 캔들의 색에 대해 알아보자. 붉은색 캔들은 양봉, 파란색 캔들은 음봉이라 한다. 양봉은 시가 대비 종가가 높게 시장이 마무리됐을 때 만들어지며, 음봉은 시가 대비 종가가 낮게 마무리됐을 때 만들어진다.


캔들의 모양과 명칭


이제 캔들의 세부 모양에 대해 알아보자. 위 캔들은 일봉상 양봉 캔들이다. 이를 해석해보자. 먼저, 주가가 C지점에서 시작했고, 장중 D지점까지 하락했다. 이후 , A지점까지 상승하다 B지점까지 하락해 마무리됐다고 볼 수 있다.


즉, A는 고가, B는 종가, C는 시가, D는 저가를 의미한다. 물론, 주가가 A지점까지 올랐다가 D지점까지 내려갔다 B지점으로 가는 등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다. 이는 일봉을 나눈 시간 봉이나 분봉 차트로 확인하면 알 수 있다.




3. 캔들 분석의 중요성


장대양봉과 장대음봉 캔들



여기서 '캔들이 왜 중요한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캔들은 주가의 방향성과 힘을 직관적으로 빠르게 해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캔들은 다양한 패턴을 그린다. 위 캔들 2개를 비교해보자. 왼쪽은 장대양봉 캔들이며 오른쪽은 장대음봉 캔들이다. 장대양봉은 장이 시작된 이후 시가 이하로 하락 없이 계속 상승하다 장이 마무리됐을 때 만들어진다. 반대로 장대음봉은 장이 시작된 이후 시가 이상으로 상승 없이 계속 하락하다 장이 마무리됐을 때 만들어진다.


장대양봉을 해석해보자. 장이 시작된 이후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지속적인 상승을 하며 마무리됐다. 해당 주식을 구매하고 싶은 투자자가 많고 매수의 힘이 매우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장대음봉매도세가 매우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주식 투자를 할 때마다 캔들을 확인하면 매수세가 강한 지, 매도세가 강한 지 해석할 수 있다. 장대양봉, 장대음봉과 같은 캔들 패턴은 매우 다양하다. 아래꼬리형, 망치형, 위꼬리형 등 패턴은 가지각색이다.




4. 캔들의 패턴


캔들은 형태에 따라 다양한 패턴을 만들고, 이러한 패턴에 대해 알아두면 차트 해석에 큰 도움이 된다. 모든 패턴을 외울 필요는 없다. 패턴을 통해 해당 패턴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에 대해 이해한다면, 캔들을 빠르게 해석하고 투자에 이용할 수 있다.


캔들 패턴 자체가 아닌, 캔들 패턴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설명하고자 한다. 결국 원리를 알면 모든 캔들을 해석할 수 있다.

망치형 캔들과 역망치형 캔들


캔들 패턴에서 가장 대표적인 캔들이 망치형 캔들과 역망치형 캔들이다. 이 켄들이 중요한 이유는 해석이 쉽고, 매매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망치형 캔들을 먼저 보자. 시가에서 하락 이후 종가에는 주가가 상승하며 만들어진 형태이다. 주가가 밑으로 많이 하락했지만 이를 회복할 수준의 매수세가 들어오며 주가가 올랐다.


반대로 역망치형 캔들을 보자. 주가가 시가 대비 크게 상승했지만 결국 주가가 시가보다 하락하며 시가 대비 종가가 하락하며 만들어진 형태이다.


망치형 캔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주가가 크게 하락했지만 다시 강한 매수세가 들어오며 주가는 상승 마무리한다. 이는 주가가 상승할 힘이 강하며, 일봉상 다음날도 상승할 확률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월봉상 망치형 캔들이 포착되면 장기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하락 추세인 종목에서 망치형 캔들이 등장한다면 주가가 반등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역망치형 캔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주가가 상승했지만 결국 강한 매도세로 인해 주가는 하락 마무리한다. 주가가 하락하는 힘이 더 강하며, 앞으로 하락할 확률이 더 크다고 해석할 수 있다. 상승 추세인 종목에서 역망치형 캔들이 등장하면 주가는 하락 추세로 변할 가능성이 크다.




즉, 캔들의 모양을 해석하다 보면 해당 주식이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 빠르게 파악이 가능하며, 단기적인 주가 방향성 또한 예측 가능하다.


차트를 볼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주가의 방향성을 찾는 일이다. 캔들을 통해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면 매매에 신뢰를 더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수익률로 이어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술적 분석의 핵심 지표 MAC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