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준 Mar 13. 2023

3월 셋째 주 시장분석 및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


1. 시장


SVB의 파산 영향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며 경제 위기 우려가 이어졌다. 블룸버그와 로이터 등에서는 SVB의 파산 선언을 확정하고, 신규 고객 유치를 중단한다고 보도했다. 영국 내 180개 IT기업 CEO들은 영국 재무장관에게 정부 개입의 필요성을 요청했다.

SVB의 파산이 경제 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 다만, 위험자산의 회피 심리로 이어짐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하락세가 발생했다.


미국 2월 비농업부문 고용이 31만 1,000명 증가했다. 예상치인 22만 명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이다. 경제활동 참가율이 62.5%로 개선되며, 평균임금은 0.2% 증가했다. 평균임금 상승세는 적은 편이지만, 고용 상승세가 강하고, CPI지수까지 높게 발표될 경우 연준의 고민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SVB 파산 이후 금리 인상 속도는 감소하겠지만, 물가 조정 또한 큰 과제이다.


금일 코스피는 0.67% 상승 마감했다. 국 시장에 제한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바이든 정부가 경제 위기 확산 이전 발 빠르게 대응에 나섰기 때문이다. SVB 예금을 전액 보증해 주고, 유동성이 부족한 금융기관을 위해 기금을 조성해 1년 간 대출을 제공하기로 하며 시장 안정화에 나섰다.


다만, 아직까지 미국 및 국내 시장의 안정화는 완벽하지 않다. 시장은 여전히 하락 및 횡보 추세이며, 악재가 존재하는 한 투자를 하기 적합한 시장이 아니다.




2. 수익


지난주 고용지표 상회와 SVB 파산 이후 모든 종목을 정리했다.




3. 포트폴리오


시장 방향성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FOMC 이후 시장 반응을 살피고 투자를 해도 늦지 않는다. 개인 투자자의 가장 큰 무기는 투자를 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장 방향성이 정해질 때까지 시장을 관망하며 종목 투자는 멈출 예정, 실한 상승 요인을 찾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상승 추세와 하락 추세를 반복하는 코스피 지수 차트


위 차트처럼 최근 코스피는 상승 추세와 하락 추세가 반복된다. 노란색 구간은 20일 이동평균선과 10일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 구간이다. 횡보성이 강한 현재 코스피 지수에서, 정배열 구간에서만 투자를 하면 손실 확률을 줄이며 투자할 수 있다. 횡보장에서 이동평균선을 활용해 추세를 확인할 수 있으니, 투자에 꼭 적용해 보길 권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3월 둘째 주 시장분석 및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